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모터보트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모터보트(Motorboat)

모터보트(Motorboat)는 보트엔진을 탑재하고 수면을 달리는 선박을 말한다. 일부 요트는 내부 엔진이 장착되에 있으며, 다른 일부는 내연 기관, 기어 박스 및 휴대 기기에 하나의 프로펠러를 포함하는 뒷부분에 설치되는 선외 모터를 지니고 있다. 선내/선외 내연 기관이 보트 내부에 설치되어 동력 및 외측의 하이브리드를 포함하고, 기어박스와 외부 프로펠러가 있다.

엔진(5마력 이상)이 있는 보트는 면허증이 의무화 되어 있으므로 다른 레포츠와는 달리 모터 보트는 면허증이 있어야 즐길 수 있다.

상세[편집]

모터보트는 이름 그대로 내연기관 또는 전기기관, 즉 엔진이 주동력이 되어 움직이는 보트를 말한다.

이 엔진 동력의 설치 방법에 따라 크게 선외기 엔진과 선내기 엔진, 2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보트엔진

보트엔진(Boat Engine)은 모터보트에 사용되는 엔진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추진기가 배의 외부에 부작되는 엔진은 선외기,내부에 장착된 엔진은 선내기(Inboard motor)라고 한다. 소형 선외기 엔진은 보통 단기통 엔진을 사용한다.

연료로는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엔진과 휘발유를 사용하는 가솔린 엔진 등이 있다.

선외기 엔진(Outboard Engine)[편집]

보트의 후미나 선체의 공간에 노출되어 붙어 있는 엔진은 선외기 엔진이라고 한다. 엔진 업그레이드나 수리시 엔진 탈부착이 선내기 보다 쉬워 분리하여 옮길 수 있는 모터이며 트림 버튼을 이용해 주행시에는 프로펠러 부분이 물속에 잠겼다가 정박시에는 사진과 같이 해수면보다 들어 올려 보관한다.

선외기 엔진의 장점으로는 관리가 쉽고 수리비용이 선내기에 비해 좀 저렴하다. 단점으로는 선내기 보다는 보트 전체의 추진력이 조금 떨어진다. 선외기 엔진은 보통 프로펠러를 이용하여 돌리지만 사용 용도에 따라 외륜, 비행기용 프로펠러, 물분사 펌프와 같이 다양한 추진기를 구동하기도 한다.

선외기 엔진도 행정 방식에 따라 2 스트로크(2행정기관)방식과 4 스트로크(4행정기관) 방식으로 크게 나누어 진다. 2 스트로크 방식은 파워는 좋지만 기름을 많이 먹는 단점이 있는 반면 4 스트로크 방식은 파워는 조금 떨어지지만 연비가 좋아 유지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요즘은 중고 시장에서도 주로 4 스트로크 엔진을 선호하는 편이다.

모터보트의 선외기 엔진 구조

선내기 엔진(Inboard Engine)[편집]

선내기 엔진은 기관이 보트 안에 반영구적으로 설치 되어 선체를 관통하는 구동축을 가지고 있는 엔진을 말한다. 그래서 외관상 스턴드라이브 형태의 프로펠라만 보인다. 이외에도 샤프트 축으로 나와 있는 형태도 있지만 주로 30피트 미만의 선내기는 스턴드라이브를 사용한다. 실제 엔진은 보트의 안에 고정되어 있어 밖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선내기 엔진의 장점은 적은 마력으로도 보트의 추진력을 높일 수 있으나 단점으로는 수리비용이 선외기에 비해 비싸다.

유래[편집]

세계 최초의 모터보트는 1885년 독일의 고트리브 다이믈러가 자신이 직접 설계한 고속엔진을 보트에 설치하면서 유래되었다. 그뒤 여러번의 개량을 거쳐 1903년에 아일랜드에서 제1회 해임즈 위스배 경기가 열린 것을 계기로 모터보트가 성행하게 되었고, 1904년에 '아메리카 모터보트 협회 선수권 대회'가 허드슨 강에서 개최되면서 본격적으로 활성화 되기 시작한다.

1906년에 국제 모터 보트 연합회가 창설되어 미국 등 유럽에서는 일상적인 레포츠로 인기를 누리게 된다.

우리나라는 1988년 올림픽 이후에 비로소 레저 스포츠가 활성화 되기 시작했으며 모터보트의 역사는 짧지만 점차 단체나 가족 레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종류[편집]

콤비보트[편집]

상부와 측면은 고무로 제작되어 있고 하부는 단단한 재질로 제작되어 고무보트 조립의 불편함을 보완하고 고속성을 강화한 콤비보트 안전성까지 높은 것이 장점 중의 장점이다. 성능까지 우수해 구조용 군사용 낚시용 레저용 등 다방면에서 사용되고 있는 이 콤비보트의 종류로는 경량, 중경량, 중량.

6, 8, 10인승이 사용 가능한 경량 콤비보트는 민물 낚시나 구조용으로 용이하고 상단테크로 인해 어칸 또는 공구칸을 만들 수 있는 중경량보트는 강 댐 호수 바다 낚시 및 구조용으로 편리하다.

또한 견고한 제작으로 물의 충격에도 안전한 중량 콤비보트는 고속 질주에도 물 갈림이 좋아 주로 원거리 낚시, 스쿠버, 경비정 등에 사용된다

콤비보트.png

피싱보트[편집]

낚시 전용으로 제작된 보트로 낚싯줄 장치대 좌대 등이 갖추어있고 빠른 속력보다는 주행시간이 중요한 것이 특징이다. 흔들리는 바다 위에서 낚시를 하기 위해 선상에서의 이동성이 가장 우선시되는 점을 감안해 중앙 조타실과 선실 양옆으로 사람이 다닐 수 있도록 홈이 파져 있어 선상에서의 이동성이 편리하다.

피싱보트.png

파워보트[편집]

앉아서 즐기는 레저 스포츠용 보트로 자동차 경주 마니아들이 자동차 경주 대신 즐기기 위해 모터보트를 개조한 데에서 유래되었다. 앉은 상태에서 몸을 움직여 방향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보드 옆에 달린 노끈을 손으로 잡아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변속기 레버를 손가락으로 움직여 속도를 결정한다. 1인승과 2인승이 있으며 시속 200km의 속력으로 바다 위에 떠 있는 서킷을 규정된 횟수만큼 도는 대회가 매해 국제모터보트연맹에 의해 각국에서 열리고 있다.

공식 명칭은 파워보트 레이싱 크레프트(powerboat racing craft)이다.

파워보트.png

크루저보트[편집]

25피트 이상의 중대형 보트로 보트 내부에 선실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인 크루저보트이다. 규모가 방대하고 다양한 시설까지 갖춰 거주가 가능한 것은 물론 여러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다. 수상레저 및 수상파티까지 가능해 럭셔리 보트로 불리기도 하는 이 크루저보트는 해양레저 활동의 범위가 점차 원거리 항해로 확대되는 최근 특히 각광을 받고 있다.

크루저보트.png

고속보트[편집]

1억7천만원, 세련된 전기 고속 보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고속모터는 전기 모터보트이다. 텔사의 전기 자동차와 비슷한 느낌이라는 평가다. 늘씬하고 세련되고 모던한 분위기다. 성능도 전기 스포츠카 급이다.

최고 시속은 75km이고 한번 충전으로 80km를 운행할 수 있다. 가격은 15만 달러 수준이다. 우리 돈으로는 약 1억 7000만원에 해당한다.

네덜란드 회사 에도라도 마린이 제작했으며 이름은 7S. 선주문하면 2018년 소비자에게 전달된다고 한다.

고속보트.png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모터보트 문서는 교통수단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