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발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발열(發熱, exothermic)은 사람이나 사물을 내는 것을 말한다. 반대말은 흡열이다. 발열은 반응물생성물이 되면서 을 방출하는 화학반응이다. 발열의 원리는 반응물의 에너지가 생성물의 에너지보다 높아 반응 후 두 에너지의 차이만큼 방출된다. 이 방출되는 에너지의 형태가 열에너지의 형태로 방출될 때 발열반응이라 하고 방출되는 양만큼 온도가 올라간다. 발열반응의 예는 연소반응, 금속과 산의 반응, 산염기 중화반응, 기체의 용해반응 등이 있다. 이와 상반되는 의미로는 흡열반응이 있다.

전류와 발열[편집]

도체전류를 흘리면 열이 발생하는 현상을 전류의 발열 작용이라하며 이에 관한 법칙을 줄의 법칙(Joule's law)이라 합니다.

발생하는 열에너지 H는 전류의 제곱 또는 전압의 제곱과 비례하고

H ∝ I², H ∝ V²

0.24에 아래와 같은 전력량을 곱해서 계산한다.

W = Pt = VIt = (V²/R)t = I²Rt

1 cal = 4.2(4.186)J 이고, 1줄은 0.24(0.2389) cal이다.

온도 상승과 허용 전류

질량 m(Kg), 비열 c(J/Kg ℃)의 물체에 Q(J)의 열에너지가 주어지면 온도는 Q/mc 만큼 상승한다. 비열은 물체의 고유한 특징으로 어떤 물질 1Kg을 1℃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다.

허용 전류는 전선에 안전하게 흘릴 수 있는 최대 전류로 허용 전력 P, 저항 R의 허용 전류 I는 다음과 같다.[1]

I = √P/R

각주[편집]

  1. 야라바, 〈전류의 발열 작용〉, 《티스토리》, 2019-04-08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발열 문서는 에너지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