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소액결제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액결제는 개인 간 또는 개인과 법인 간 소액으로 진행하는 결제를 말한다. 소액결제는 기관 간 뭉칫돈을 결제하는 거액결제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소액결제라고 해서 작은 금액만 결제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은행거래 때처럼 필요한 자금결제는 다 가능하다.

발전[편집]

은행들만 금융결제원이 운영하는 이 소액결제망을 2009년 8월 4일부터 증권사까지 소액결제망에 가입하게 됨에 따라 투자자들은 공과금을 은행뿐 아니라 증권사 창구에서 직접 내거나 증권사 종합자산관리계좌(CMA)로 결제하는 게 가능해졌다. 은행 적금 및 신용카드 대금도 CMA를 통해 매달 자동이체할 수 있게 되는 등 증권사가 은행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게 된다.

2000년대 전자상거래가 발전하면서 상품을 구매할 때 모바일이나 ARS 결제 등 여러 소액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소액결제 시스템은 모바일 전화번호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본인 인증 후에 결제가 이루어지며, 이는 익월 통신 요금에 비용이 청구되는 결제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긴 숫자로 이루어진 카드번호나 계좌번호를 직접 입력할 필요가 없어 다른 결제 방법보다 편리하고 쉽다는 장점을 가지며, 모바일을 사용하는 누구나가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소액결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소액결제 문서는 결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