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웨이마자동차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웨이마자동차(WM Motor)
웨이마자동차(WM Motor)

웨이마자동차(威马汽车, WM Motor)는 2015년에 설립되어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둔 중국 신생에너지 자동차 제품 및 주행 솔루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공급업체이다. 회사명은 '세계 최고'(World Best)인 ‘벨트마이스터(Weltmeister, 威马)’ 독일어 이름을 인용하였으며 중국어로 간략히 웨이마(威马, wēi mǎ)라고 한다. 웨이마자동차는 설립 이래 전기자동차의 대중화, 데이터 기반 스마트 하드웨어 회사로, 새로운 스마트 주행 생태계를 선도하는 서비스 제공 업체로 성장한다는 명확한 "3 단계" 그룹의 발전 전략을 세웠다. 웨이마의 전신(前身)은 둘리강(杜立刚, 두립강, dù lì gāng)이 2012년에 공동 창립한 삼전(三电)시스템 연구개발 기업이며 웨이마자동차는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의 개발 및 착륙을 촉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웨이마자동차의 창시자인 션훼이(沈晖, 심휘, shěn huī)가 회장 겸 대표이사를 맡아 운영하고 있다.[1]

웨이마자동차는 스마트 전기자동차의 보급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2017년 12월에 인터랙션 기능이 탑재된 SUV WM EX5를 출시하였으며 2019년 자동차 판매수량은 16,876대로 중국 신생에너지 자동차 기업에서 판매량 2위를 차지하였고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미디어리서치(iiMedia Research, 艾媒咨询)가 올해 2월 발표한 《2020년 중국 유니콘 기업 리스트 Top100》에서 웨이마자동차는 기업가치 410억 위안(약 7조 원)으로 17위에 올랐다.[2]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개요[편집]

웨이마자동차그룹 원저우 신생에너지 자동차 스마트산업단지 외관
웨이마자동차그룹 원저우 신생에너지 자동차 스마트산업단지 전체 외관

웨이마자동차의 공식 명칭은 "웨이마자동차테크놀로지그룹유한회사"(威马汽车科技集团有限公司, WM Motor Technology Group Co., Ltd.)이며 전 지리홀딩스그룹(吉利控股集团)의 부사장 및 볼보(沃尔沃, Volvo) 글로벌 수석 부사장 겸 볼보 중국 지역(中国区) 회장인 션훼이(沈晖)가 2015년 1월에 창립하였다. 웨이마자동차는 글로벌 인재, 기술, 연구개발, 제조 및 산업분야의 자원을 기초로 하고 소비자에게 편리하고 완성된 출행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고 있다. 웨이마는 "스마트 전기자동차 보급자, 데이터로 움직이는 스마트자동차 회사, 스마트 출행 서비스 생태의 건설자"라는 명확한 발전 전략을 작성하고 노력하고 있다.[3]

웨이마자동차는 스마트 주행 서비스 플랫폼 "GETnGO"를 출시하였으며 중국 전역의 신생에너지 자동차를 위해 출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GETnGO" 앱은 중국 43%에 달하며 180개 도시에 분포되어 있는 20만 개가 넘는 충전 말뚝 데이터를 작성하였으며 "자동차, 충전, 사용자" 데이터 공유를 통해 충전 말뚝 위치, 내비게이션, 충전, 요금 지불 등을 통합하여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빠른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웨이마자동차는 2018년 9월까지 2천 5백여 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었다. 글로벌 발전을 목표로 하고 "개방, 에너지 결합, 내부 구동, 존중"을 핵심 가치관으로 수용하여 다원화 된 인재 구조를 구축하고, 전 세계 산업체인 인재들을 많이 모았다. 또한 독일 자를란트(Saarland, 萨尔州) 완성차 기술 개발 센터, 미국 실리콘밸리 인공지능연구원, 상하이 그룹 본부, 디자인, 구매 센터, 스마트 네트워크 연구개발센터, 베이징 지역본부 및 정책 연구센터, 청두 글로벌 연구개발 본부, 원저우 신생에너지 자동차 스마트산업단지 등을 설립하여 연구개발과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웨이마자동차는 사용자 체험을 위한 투입과 건설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중국 국내 주요 도시 50여 개를 포함한 총 50개의 모빌리티 파트너와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전국 21개 도시에 EX5 납품을 시작했으며 지행 파트너를 맺을 계획이었다. 체결 된 계약 건수가 100건으로 늘어났으며 총 7개의 스페이스, 20개의 스토어, 15개의 스테이션을 운영 중이다.

웨이마자동차는 2019년 3월 8일 총 30억 위안의 C 라운드 융자를 완료했으며 이번 융자는 바이두 그룹이 주도하여 타이항산업펀드(太行产业基金)와 씨엔씽캐피타털(线性资本)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웨이마자동차는 융자가 주로 사용자 체험 및 기술 연구개발에 사용될 것이며 지금까지 누적 융자 금액은 230억 위안의 자금에 육박한다. 2020년 7월 22일 아이미디어 랭킹(iiMedia Ranking, 艾媒金榜)이 발표한 '2020 중국 신경제 유니콘 자동차 교통 분야 톱 30'에 선정되었다. 또한 회사는 "사람-상품-필드"관계를 재구성하고 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소매 채널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새로운 4S(Space, Store, Station 및 Spot) 모델을 만들었다. 2020년 1월 신규 유통 채널 네트워크 레이아웃은 전 중국 111개 도시를 포함한 186개에 도달했으며 촉점은 3, 4선 도시에 이르렀다.[1]

주요 인물[편집]

션훼이(沈晖) 창시자이자 회장 겸 대표
둘리강(杜立刚) 공동 창시자 겸 집행 부회장

션훼이[편집]

션훼이(沈晖, 심휘, shěn huī)는 웨이마자동차의 창시자이자 회장 겸 대표이다. 그는 중국, 캐나다, 미국 등 지역에서 공부하고, 생활하였으며 오랫동안 미국, 유럽, 중국의 세계 500대 기업에서 근무하였다. 또한 전에 중국 자동차공업 사상 최대 해외 인수합병(M&A)을 이끈 지리(吉利)의 볼보(沃尔沃) 인수는 볼보의 글로벌 지배구조를 재편하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그는 화남이공대학(华南理工大学) 엔지니어링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UCLA) 구조 공학 석사,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 칼슨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 AMP 학위를 받은 바 있다. 또한 보그와나그룹(博格华纳集团) 중국 지역 총재이자 독자 및 합자 기업 창업자 및 회장, 피아트파워트레인 테크놀리지(菲亚特动力科技公司) 중국 지역 CEO, 지리홀딩스그룹(吉利控股集团) 이사 및 부사장, 볼보자동차 글로벌 수석 부사장 겸 중국 지역 회장, 미국 TXU 그룹의 프로젝트 관리 직책, 보타이그룹(博泰集团) 그룹 CEO이자 스마트 자동차 공동 창시자로 취임한 바 있다.

션훼이는 2015년 웨이마자동차그룹을 창립하고 회장 겸 CEO로 취임하였다. 그는 스타트업 팀으로 설립을 처음부터 실현하도록 이끌었고, 기업 전략, 융자, 전략적 파트너십의 개척을 주도하였다. 16개월 만에 팀을 이끌고 독립적으로 건설되어 새로운 자동차 제조업체 사이에서 생산에 투입된 최초의 산업용 4.0 지능형 제조 차량 공장을 건설하여 브랜드 출시에서 제품 출시로의 전환을 실현했다. 션훼이는 미국에서 사업을 시작해 장기적이고 성공적인 커리어맨십으로 각 업무, 특히 다문화팀 관리, 국제경영 및 업무발전 경험이 풍부하다. 자동차 업계에서 유명한 해외 유학파이며 중국, 미국과 유럽의 각종 포럼에서 연설하고 중앙방송국(中央电视台), 신화사(新华社), CNN, CNBC, 월스트리트저널(华尔街日报), 로이터통신(路透社) 등에 보도된 바 있다.[4]

둘리강[편집]

둘리강(杜立刚, 두립강, dù lì gāng)은 웨이마자동차의 공동 창시자이자 겸 집행 부회장이다. 그는 호주 서든크로스대학의 MBA, 미국 썬더버드 경영대학원의 EMBA를 받은 바 있으며 GSK 재무총괄, 크래프트(卡夫) 중국 지역 상무 총괄, 미국 브리거스 앤 스트레이션(百力通发动机) 아시아태평양지구 재무총괄, 필립스(飞利浦) 사업부 글로벌 재무총괄, 지리그룹(吉利集团) 재무부총재로 지냈다. 그는 쑤저우번쿵전자테크놀리지(本控电子科技)를 2010년에 설립하여 중국 1위 기업으로 만드는데 4년 이상 걸렸다. 2012년에 순수 전기자동차를 위한 삼전(三电)시스템의 연구개발 기업인 웨이마자동차의 전신을 설립하였다. 그는 지리(吉利)의 볼보(沃尔沃) 인수 협상 팀에 참여했으며 업계에서 잘 알려진 최고의 팬으로 꼽히는 둘리강은 자신의 일에 대한 열의가 넘치고 낮은 키로 여러 차례 게스트로 다양한 콘퍼런스에 초대되어 멋진 강연을 했다. 2018년 08월 10일, 둘리강은 중국 선전시(深圳市) 푸톈구(福田区) 화부로(华富路) 1006호에서 주최한 “브랜드 이노베이션 실천 서밋(品牌创新实践峰会)”에 초대되어 멋진 강연을 하였다.[5][6]

역사[편집]

  • 2012년 06월 : 공동 창시자인 둘리강(杜立刚)은 순수 전기자동차의 삼전(三电) 시스템 연구개발에 전념하는 웨이마자동차의 전신을 설립했다.
  • 2015년 01월 : 웨이마자동차의 공식 설립을 발표하고, 독일에 연구 개발팀을 설립하였다.
  • 2016년 05월 : 웨이마자동차는 A 라운드 융자를 완료하였으며 자동차 제작에 대한 꿈을 지원할 수있는 강력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었다.
  • 2016년 07월 : 원저우시 정부와 협약을 맺고, 향후 첫 공장이 원저우시 어우장강(瓯江口)에 들어설 것을 확정했다. 또한 팬덤을 만들어 사용자와 직접 연결해 원하는 차를 만들기도 했다.
  • 2016년 08월 : 웨이마자동차의 새롭게 디자인된 웨이마(威马) 업체 로고 2.0 업그레이드 버전 발표됐다.
  • 2016년 09월 : 웨이마자동차 창업자인 션훼이(沈晖) 회장 겸 CEO가 공식적으로 선보였다. 웨이마자동차는 1개의 핵심 아키텍처, "STD" 및 "PL" 2개의 완성차 플랫폼, 8개의 제품 둘러싼 "128 전략(128战略)"을 발표했다.
  • 2016년 11월 : 저장성 원저우시 어우장강(瓯江)구에 위치한 웨이마자동차 신에너지 스마트 산업단지 건설을 시작했다. 부품 조립공장과 자율주행 시험단지가 먼저 운영되면서 모두 생산하면 연간 20만 대의 신에너지 스마트카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 2016년 12월 : 웨이마자동차의 원저우시 시험제작소가 준공되었으며 웨이마자동차의 "Always On" 브랜드 컨퍼런스가 상하이에서 열렸고, 동시에 브랜드 최초의 양산 모델인 EX5도 공개됐다.
  • 2017년 02월 : 웨이마자동차의 자회사로 다롄황하이자동차유한회사(大连黄海汽车有限公司)를 인수하였다.
  • 2017년 04월 : 상하이 국가컨벤션센터인 웨이마자동차 사옥에서 '기업 개방의 날'이 열렸다.
  • 2017년 05월 : 웨이마자동차는 하이난(海南) 성 교통투자주식유한회사와 포괄적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 2017년 07월 : 할로우바이크(Hellobike, 哈罗单车)는 웨이마자동차의 전략 투자를 받는다. 신장 투루판(新疆)에서 첫 양산차 테스트를 마친 웨이마자동차의 주행거리는 200만㎞에 육박한다.
  • 2017년 08월 : 웨이마자동차는 전략기획 부회장인 루빈(陆斌)은 첫 양산차 제품 정보를 외부에 공개했다.
  • 2017년 09월 : 양산형 차종을 100% 네트워크로 만들고, 자동차 정보보안 솔루션을 360과 공동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원저우시에 위치한 신에너지 스마트 산업단지는 이미 모든 주요 공장건물 토건 건설을 완료하였으며 장비 설치 및 디버깅 단계를 수행했다. 스마트 여행 브랜드 "GETnGO"를 출시하고 공유 자전거 브랜드 헬로바이크(Hellobike)와 "4 + 2"협력을 시작했다.
  • 2017년 10월 : 웨이마자동차는 모빌아이(Mobileye)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협력을 선언하였다.
  • 2017년 12월 : 웨이마자동차는 바이두 캐피탈(百度资本)이 주도하고 바이두 그룹이 공동 투자한 새로운 융자를 완료했다. 상하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웨이마 브랜드 발표회에서 세계 최초의 SUV 및 양산 전기자동차 모델인 WM EX5 컨셉트카 출시하였다.
  • 2018년 01월 : 웨이마자동차는 선양중순자동차(沈阳中顺汽车) 인수하였다.
  • 2018년 03월 : 16개월 걸쳐 스마트산업단지 완공하여 생산 라인을 전면적으로 개통하였으며, EX5 양산차 테스트 조립을 시작하였다.
  • 2018년 04월 : 웨이마자동차는 베이징에서 열린 제품 전략 컨퍼런스에서 인터랙티브 순수 전기 SUV 웨이마 EX5가 공식적으로 출시되었다. 베이징모터쇼에 기존 모델인 EX5와 새로운 모델인 EX6 Concept, EX5 Pro, Isdera Commendatore GT 3가지 모델 출시하였다.
  • 2018년 09월 : 웨이마 EX5 판매 시작하였다.
  • 2018년 11월 : 웨이마자동차는 상하이에서 개최된 제1차 중국 국제 수입 박람회에서 신에너지 자동차 제품 및 주행 솔루션의 새로운 공급 업체로서 "상하이 무역 그룹"의 일원으로 엑스포에 통합되었다. 웨이마 EX5가 2018년 신에너지 자동차 파워시스템 골드어워즈를 수상하여 유일한 "신조차" 브랜드 제품이 되었다.
  • 2018년 12월 : 웨이마자동차는 인터랙션 시스템 OTA가 업그레이드 실현을 발표하였으며 스마트 서비스에서 0에서 1로 또 다른 도약을 달성했다.
  • 2019년 01월 : 웨이마자동차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전시회에 상륙했으며 바이두와 협력하여 웨이마 & Apollo 스마트자동차 기술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였다. 웨이마자동차는 하이난 관광 렌터카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웨이마자동차의 이동 서비스 영역을 정비하였다. 또한 메이퇀다처(美团打车)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였다.
  • 2019년 03월 : 원저우 스마트 제조 산업화 연구센터 설립, 자율주행 기술센터를 설립하였다. 웨이마자동차는 총 30억 위안의 C라인 융자를 완료하였으며, 주로 사용자 체험 및 기술 개발에 투입되었다. 쓰촨성 몐양시에 자율주행 기술센터를 만들어 자율주행 기술 개발 성과를 양산하겠다고 발표했다.
  • 2019년 04월 : LivingMotion 동력시스템, LivingPilot 보조운전 시스템, LivingEngine 인터랙션 시스템을 핵심 기술로 업그레이드된 EX5, EX5Pro, EX6Limited와 컨셉트카 EVOLVECONCEPT를 출시하였다.
  • 2019년 05월 : 신에너지 자동차 스마트 산업단지에서는 제1회 '신에너지 자동차 혁신 워크숍'이 성공적으로 열렸다.
  • 2019년 06월 : 중국 청두(成都)에서 발표된 유일한 완성차 기업으로 "2019 포브스 중국 최고 창신 기업 리스트"로 선정되었다. 웨이마자동차는 퉁지대학교중덕공과대학(同济大学中德工程学院)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 2019년 07월 : 웨이마자동차는 최초로 배터리 종신 품질 보증 정책을 발표하여 전 세계 최초로 산하 제품에 배터리 종신 품질 보증을 제공하는 신에너지 기업이 되었다. 중국 스마트 전기자동차 최초로 안전평가 충돌 테스트에서 5성 인증을 획득했다.
  • 2019년 08월 : 태국 국영 석유회사와 합작 각서를 체결하였으며 중국우정집단회사(中国邮政集团公司)가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 2019년 09월 : 웨이마자동차는 중형 스마트 순수 세단인 ‘웨이마 7시리즈’ 프로젝트를 공식 발표했다. 자동차 판매 출시 첫해에 12,643대 판매로 3분기 연속 자동차 신세력 1위에 올랐다.
  • 2019년 10월 : 웨이마자동차는 리빙 Engine 1.3.1 버전의 OTA 업그레이드를 전 차종 사용자에게 추천했고, 업계 최초의 경차용 소셜 플랫폼 '위미트(WMeet)'가 하이라이트였다. 후룬연구원의 “2019년 후룬 글로벌 유니콘 순위”에서 웨이마자동차는 57위에 선정되었다.
  • 2019년 11월 : 웨이마자동차는 1~11월 누적 15,355대를 납품하였으며 신세대 외제차 중 단일 모델 납품량 1위에 올랐다. 광저우 모토쇼에서 공식적으로 5인승 웨이마 EX6 Plus를 출시하였다. 후룬연구원의 “스모우해협 2019년 3분기 후룬중화권 유니콘 지수”에서 웨이마자동차는 300억 위안 시장 가치에 달했다.
  • 2020년 01월 : 웨이마자동차는 업계 첫 '하드웨어+서비스' 신에너지 자동차로서 여러 활동으로 혁신적인 형태로 구매, 사용, 교환, 가치 보증 등 전반적인 가치를 보장하였다. 후룬연구원의 “2019년 후룬 중국 500대 민영기업”에서 웨이마 자동차는 시장 가치 300억 위안으로 246위로 선정되었다.
  • 2020년 05월 : 웨이마자동차는 100여 개 주요 플랫폼 합동 생중계를 통해 '아이매진데이 웨이마 상상의 날'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이벤트를 열었다. 제로 터치 스마트 스위칭 SUV 버전인 EX5-Z를 출시하였으며 전기승용차 양산 콘셉트 버전인 웨이마 Maven를 출시하였다.
  • 2020년 08월 : “쑤저우개발구 2020년 후룬 글로벌 유니콘 순위(苏州高新区·2020胡润全球独角兽榜)”에서 웨이마자동차는 70위, 2020년 중국 50대 신형 혁신기업에서 웨이마자동차는 43위에 선정되었다.
  • 2020년 09월 : 웨이마자동차는 총 100억 위안 D 라운드 융자 완료를 발표했다.[1][7][3]

모델[편집]

웨이마 EX5(威马EX5)
웨이마 EX6 Plus(威马EX6 Plus)
웨이마 EX5-Z(威马EX5-Z)
웨이마 메이븐 콘셉트 카

웨이마 EX5[편집]

웨이마 EX5(威马EX5)는 웨이마자동차의 최초 양산 자동차 모델이며 순수 전기 지능형 SUV 버전이다. 최대 항속거리가 520km이며, 20만 범위 가격으로 정해졌다.

웨이마 EX6 Plus[편집]

웨이마 EX6 Plus(威马EX6 Plus)는 2019년 11월 22일에 출시한 '스마트카 1위 실력자'이며 풀타임 기후 장거리 주행 스마트 5인승 SUV 모델이다. 창업주 에디션 모델만 한정판으로 출시하여 총 23만 9900위안에 판매한다. 이 모델은 풀 사이즈 공간 미학 디자인, 풀코스 좌석, 풀타임 기후 장거리 주행, 다재다능한 스마트 안전 기술 및 기타 제품 장점으로 B 급 순수 전기 SUV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현시대의 청년에게 어울리는 뛰어난 고급스러운 편안한 품질과 풀타임 스마트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한다.

웨이마 EX5-Z[편집]

웨이마 EX5-Z(威马EX5-Z)는 "제로 터치 스마트 인터랙티브 순수 전기 SUV"로 자리 매김했으며 Z세대(1995년~2000년)의 스마트 전문가 전용 모델이다. 새로운 웨이마 EX5-Z는 세가지 모델을 출시했으며 보조금 후 가격대는 14만 9800위안 ~ 19만 8800위안이며 사용자는 계약금이 없이 제한 시간 소매 금융 프로그램과 3년 무료 충전 권한을 즐길 수 있다.

웨이마 Maven 콘셉트 카[편집]

웨이마 메이븐 콘셉트 카(威马Maven概念车)는 웨이마자동차의 순수 전기차의 최초 양산 콘셉트 버전이다. NEDC는 800km의 종합 주행 거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L3급 자동 주행, L4급 풀 시나리오 자동 주차 및 5G 커넥션 등을 탑재하고 있다. 웨이마자동차는 2020년 5월 10일 클라우드 콘퍼런스에서 최초로 선보였으며 2021년 양산 웨이마 메이븐을 선보일 예정이다.[1]

기술 개발[편집]

자율주행[편집]

웨이마자동차는 기술 개발을 단계적으로 정착시켜 바이두와 함께 설립하는 '웨이마&아폴로 스마트 자동차 공동기술개발센터(威马&Apollo智能汽车联合技术研发中心)'가 레벨 L3 및 레벨 L4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을 추진한다.

자제 연구개발[편집]

웨이마자동차는 삼전, 섀시, 안전, NVH, 전자 전기, 자체 내부 및 외부, 자율주행, 스마트 시스템 검증영역을 포함하여, 120번의 완성차 테스트, 3,400번의 모듈 시스템 테스트, 14,000여 번의 부품 구성 요소 수준 테스트, 34번 부품 테스트 및 지정 테스트를 포함하는 완벽한 테스트 인증 시스템이다. 독립적으로 개발된 완전한 전기자동차 테스트 및 개발 시스템 세트는 또한 중국에서 삼전 시스템의 핵심 시험 개발 프로세스와 기술 표준이기도 하다.

스마트 엔진 핵심 기술[편집]

핵심 기술 매트릭스는 리빙 모션(Living Motion) 삼전운동에너지 시스템, 리빙 파일럿트(Living Pilot) 스마트 주행 보조 시스템 및 리빙 엔진(Living Engine) 전체 차량 교대 스마트 엔진으로 구성되었다.

  • 리빙모션 삼전운동에너지 시스템 : 웨이마자동차와 보그워너(博格华纳)의 고집적 통합 전기 구동 시스템, 인피니온 테크놀로지스(英飞凌)의 핵심 전기제어 부품인 IGBT, 닝더스다이(宁德时代, CATL) 삼원리튬배터리로 전기에너지 전환 능률이 최대 93%까지 공동으로 생성한다.
  • 리빙 파일럿트 모빌리티 보조시스템 : 복잡한 중국의 도로 상황과 사용자 운전 습관을 겨냥하여 비, 눈, 안개 및 기타 열악한 기후를 두려워하지 않는 밀리 파 레이더와 고화질 카메라의 융합으로 만들어진 하드웨어 솔루션을 채택한다. 자체순항기능(ACCA), 고속순항차로중앙주행보조(ICA), 저속행차수행보조기능(TJA)을 통해 160여 가지의 "중국식 주차"유형에 대해 APA 자동 주차 지원 기능이 자동으로 식별할 수 있다. 평행 주차 공간, 수직 주차 공간, 대각선 주차 공간 및 주차 가능한 기타 주차 공간을 포함한다. 안전 알림 및 지원 측면에서 FCW 전방 충돌 경고 기능은 충돌 가능성이 발생하기 1.6초전에 예측하여 경보를 발령할 수 있다. 앞에 있는 차량이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거나 보행자가 갑자기 나타나면 경보가 울린 후에도 운전자가 응답하지 않는 경우 , AEB 자동 비상 제동 기능은 차량을 자동으로 제동한다.
  • 리빙 엔진 전체 차량 지능형 상호 작용 : 밀리 초 주파수에 따라 전체 차량의 22개 컨트롤러를 포함하는 671개 종류의 신호를 포함하는 차량 작동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한다. 완전한 리빙 아이디(Living ID) 시스템을 기반으로 웨이마는 바이두, 텐센트, 샤오미와 같은 생태계 파트너와 계정 및 서비스 시스템을 통합하고 인포테인먼트, 차량 서비스, 식품, 의류, 주택 및 교통과 같은 주요 애플리케이션의 대규모 데이터를 플랫폼 전반에 걸쳐 통합했다.
  • 특허 기술 : 웨이마자동차는 2019년 9월까지 누적 1157건의 특허를 출원 및 획득하여 독자적인 지적 재산권을 보유한 강력한 혁신적인 실력을 입증하였다. 웨이마자동차가 획득한 특허 인증은 디자인, 삼전시스템, 배터리 관리, 안전, 인공 지능(자율주행, 스마트 조종석) 등 스마트 전기자동차와 관련된 여러 핵심 기술 분야를 다룬다. 새로운 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을 이끄는 전략적 기술 분야인 인공지능 분야에서 웨이마자동차는 획득한 특허 라이선스 건수가 100건을 돌파했다.[1]

스마트 서비스[편집]

  • 차량은 100%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고 지속적으로 반복되며 실시간 온라인 지능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차량은 환경, 사용자의 의도 감지 기능으로 인터렉션 및 개성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차량은 더욱 스마트한 장면과 결합하여 다른 스마트 생태계와 연계 및 협업할 수 있는 협업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주행과 관련된 모든 범위의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 차량은 의사결정 능력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대신할 수 있으며, 자율주행으로 효율을 높인다.[1]

최근 동향[편집]

전기차 스타트업 WM모터, 텐진에 금융·임대 자회사 설립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WM모터가 금융, 임대 자회사를 설립하고 자동차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 WM모터가 75% 지분을 소유한 WM모터파이낸셜리스는 차량 임대부터 금융 리스, 임대자산 취득, 임대 자산의 잔존가액 처리 및 유지, 임대 거래 상담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사는 텐진에 위치하며 총자본금은 8억 위안(한화 약 1,370억 원)이다.[8]

WM모터, 안정성·보안설계에 블랙베리QNX 솔루션 도입

WM모터는 중국 원저우공장에서 2만대 이상의 차를 생산한 중국계 전기차 설계, 제조 스타트 기업이다. WM모터는 개발 예정인 3세대 SUV 차량 설계에 블랙베리 QNX의 뉴트리노(Neutrino) 실시간운영체제(RTOS), 디지털콕피트(QNX Digital Cockpits), 하이퍼바이저(QNX Hypervisor for Safety)를 포함한 다수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활용해 차량 안전과 보안성 제고에 나선다.[9]

중국 신에너지차 최고 유니콘 기업 ‘웨이마자동차’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으로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발전도 어려운 상황에 놓인 가운데, 중국의 신에너지차 업계에서 최고의 유니콘 기업으로 꼽히는 웨이마자동차가 최근 5G 기술을 적용한 순수 전기차 메이븐(Maven) 콘셉트카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메이븐은 유럽연비측정방식(NEDC)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800km에 달하며 5G와 L4 등급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하였으며 2021년에 양산을 실현할 것이다.[10]

웨이마 자동차, 청두에 글로벌 연구센터 건설 예정

바이두의 지원을 받는 웨이마자동차가 청두시 동안신청(东安新城)에 글로벌 연구센터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였다. 웨이마 연구센터는 총 55억 위안(한화 약 9,350억 원)을 투자해 5G와 인공지능이 결합된 차량 연구를 할 예정이며 신생에너지 차량 연구원, 완성차 안전 연구원, ECI 시스템 안전 연구원, 자동차 트렌드 기술 연구원, 자동차 디자인 설계원 등을 건설할 계획이다.[11]

각주[편집]

  1. 1.0 1.1 1.2 1.3 1.4 1.5 威马汽车〉, 《百度百科》
  2. 张一, 〈威马EX5 2019年交付16810辆,整体销量在新造车中仅次于蔚来〉, 《36氪》, 2020-01-21
  3. 3.0 3.1 威马汽车科技集团有限公司〉, 《百度百科》
  4. 沈晖〉, 《百度百科》
  5. 综合报道, 〈威马汽车核心团队 用合伙思维管理团队〉, 《凤凰网》, 2017-03-17
  6. 杜立刚简历〉, 《活动家》
  7. 威马汽车〉, 《维基百科》
  8. 김상환, 〈전기차 스타트업 WM모터, 텐진에 금융·임대 자회사 설립〉, 《모터그래프》, 2019-07-10
  9. 최태우, 〈EV 설계·제조 스타트업 ‘WM모터’, 안정성·보안설계에 블랙베리QNX 솔루션 도입〉, 《아이티비즈뉴스》, 2019-12-17
  10. 中 신에너지차 최고 유니콘 기업 ‘웨이마자동차’〉, 《CSF 중국전문가포럼》, 2020-05-25
  11. 주 청두 총영사관, 〈웨이마 자동차(WM Motor), 청두에 글로벌 연구센터 건설 예정〉, 《주 청두 대한민국 총영사관》, 2020-07-28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웨이마자동차 문서는 자동차 회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