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웨이홍파워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웨이홍파워(微宏动力, Microvast)
웨이홍파워(微宏动力, Microvast)

웨이홍파워(微宏动力, wēi hóng dòng lì, Microvast)는 2006년 12월에 설립된 자동차 동력 배터리 생산기업이다. 미국 마이크로배스트(Microvast)의 자회사이다. 회사는 리튬이온 배터리 소재, 배터리셀 및 시스템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하이테크 기업으로 선도적인 전기자동차 동력 시스템 솔루션 공급자이다. 훼이훙 파워는 파우치형 고속 충전 배터리를 출시하였으며 이 고속 충전 배터리는 삼원계 소재를 적용하였으며 0~100% 충전까지 20분밖에 걸리지 않고 에너지 밀도는 86Wh/kg이고 라이프 사이클 8,000회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 웨이홍파워는 2019년 저장 테크놀로지 기업 200대에서 91위를 차지하였다.[1]

웨이홍파워는 2008년 리튬이온 배터리를 개발에 착수할 때 급속충전, 긴 수명, 안전성을 연구개발 목표로 하고 다년간의 연구개발 작업을 거쳐 훼이훙파워의 배터리는 10분이면 10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전기자동차 사용 효율과 기동성을 제고하고 전기자동차 사용 수명과 동등한 수명을 보장하여 사용 주기 내에 배터리를 교체할 필요가 없어 이상적인 투자 수익 주기를 가지고 있어 사용자의 원가를 낮추고 배터리 원재료, 배터리셀, 배터리모듈에 이르기까지 생산공정을 엄격히 제어하여 제품 안전을 보장함으로써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안전에 대한 우려를 최종적으로 해결하였다. 웨이홍파워의 배터리는 10년간 누계 40억 km가 넘는 상업 운영을 하면서 배터리로 인한 안전사고는 단 한 건도 없었다.[2]

웨이홍파워시스템(후저우)유한회사(微宏动力系统(湖州)有限公司, Microvast Power Systems Co., Ltd.)는 2006년 설립된 고속 충전 배터리 회사로 미국 텍사스주 스태퍼드에 위치한 마이크로배스트(Microvast)의 전액 출자 자회사로 신에너지와 에너지 저장 기술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를 위주로 하며 GC, GC-MS, BET, XRD, SEM 등 첨단 검사 및 분석 장비를 갖추고 있다. 마이크로배스트는 중국에 연구개발센터를 3개 설립하였으며 유학하고 돌아온 과학자, 박사 교수를 부사장 및 수석 엔지니어로 초빙하였으며 국제 일류 실험실, 연구센터의 운영 시스템에 따라 운영되고 있으며 50건이 넘는 국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사고로 환경과 에너지에 대한 인간의 요구를 혁신적으로 균형 있게 구현하기 위해 높은 효율성과 빠른 속도로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3]

웨이홍파워 기술센터는 재료 기술에 대한 부단한 혁신으로 리튬이온 배터리의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분리막을 포함한 각종 원자재를 대량 생산할 수 있으며 표준 배터리모듈로 많은 분야에 활용되며 대량 생산으로 원가를 절감하며 배터리모듈과 자체 개발한 배터리모듈 시스템 및 기타 동력 전자 부품의 통합을 통해 표준 배터리를 생산하며 표준 배터리모듈이나 표준 배터리는 맞춤화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역사[편집]

  • 2006년 12월 : 웨이홍파워를 설립하였다.
  • 2013년 09월 : 웨이홍파워는ISO/TS16949:2009 인증을 받았으며 중국 배터리 업계에서 몇 안 되는 배터리 기업으로 인증받았다.
  • 2013년 10월 : 차세대 급속충전 배터리 기술이 적용된 LpCO 복합 배터리를 출시하였다.
  • 2014년 10월 : 웨이홍파워는 베이징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담을 위해 370세트 급속충전 배터리 시스템을 제공하였다.
  • 2015년 05월 : MV 박스 제품을 출시하여 순수 전기 택시와 승용차에 경쟁력이 있는 배터리 솔루션으로 되었다.
  • 2016년 06월 : 웨이홍파워는 중국에서 유일하게 영국 금융일보의 창업 상업 대상을 받았다.
  • 2017년 03월 : 웨이홍파워의 배터리는 각종 영업차량에 총 15,000대에 장착되었으며 총 운행 거리는 14억 km에 달하며 무사고를 기록하였다.
  • 2017년 04월 : 웨이홍파워는 3세대 급속충전 배터리 제품인 MpCO를 출시하였다.
  • 2018년 12월 : 웨이홍파워는 각종 영업차량에 총 25,000대에 배터리를 제공하였으며 전 세계 16개 나라 160여 개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다.
  • 2019년 09월 : 웨이홍파워는 중국공업정보화부에서 선정한 그린 공장으로 선정되었다.[4]

기술[편집]

웨이홍파워 355 배터리모듈(微宏动力 355 模块)
웨이홍파워 MV-C형 표준 배터리 박스(微宏动力 MV-C箱)

배터리셀[편집]

웨이홍파워의 배터리셀은 HpTO 티탄산 리튬, MpCO, HnCO 복합 리튬 배터리, MpFO 인산철 리튬 배터리는 10~15분의 급속충전을 구비하고 긴 수명과 안전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 HpTO 티탄산 리튬 배터리(HpTO钛酸锂电池) : 티탄산 리늄 체계를 기초로 하여 개발되었으며 우수한 전기 화학성과 안전성, 극한 온도에서의 용량 유지 성능을 갖추고 있어 대형 차량 배터리로 많이 사용되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스, 하이브리드 버스, 복잡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인 전기 주파수 조절 및 태양열과 풍력 발전 및 재생에너지 시스템에 사용되고 있다.
  • MpCO, HnCO 복합 리튬 배터리(MpCO、HnCO多元复合锂电池) : 마이크로바스트의 특허 기술로 생산한 다공성 복합 탄소 음극재를 사용하여 표면적이 전통 흑연의 20배 이상으로 리튬 입자의 이동 수량을 증가하고 거리를 단축시키고 양극은 세심하게 설계된 선진적인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을 겸비한 복합재료를 사용하여 시너지 작용으로 복합 리튬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를 보장하는 동시에 일반 리튬 배터리가 없는 급속충전과 긴 수명의 특징이 있다.
  • MpFO 인산철리튬 배터리(MpFO磷酸铁锂电池) : 웨이홍파워의 차세대 인산철리튬 배터리는 안전성이 높고 우수한 고온 방전 성능과 낮은 원가로 가격 대비 최고의 솔루션이다.

배터리모듈[편집]

웨이홍파워의 배터리모듈은 355, 590 표준 모듈로 제공되며 공간 활용성이 높아 배터리가 자동차에 맞춤화되게 유연성을 대폭 향상하고 대량화 생산을 통해 원가를 낮추고 표준화 모듈로 디자인되어 개발 시간이 적고 자동화로 생산되어 품질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표준 배터리 박스[편집]

웨이홍파워에서 생산하는 표준 배터리는 고압 프레스 압축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제품 구조 성능이 우수하고 높은 에너지 밀도로 용량이 크며 액체냉각 순환시스템을 사용하여 온도를 제어하고 표준 사이즈로 범용성이 뛰어나며 보호 등급 IP68을 충족하는 새로운 밀폐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MV-B형 크기 66*820*240mm, MV-C형 크기는 660*1100*240mm, 버스 및 광업 차량, 무인운반로봇(AGV) 등 이동 수단에 사용하기 적합하다.[5]

응용 분야[편집]

웨이홍파워 대중교통 응용분야
웨이홍파워 택시 응용분야
웨이홍파워 전기 지게차 응용분야
웨이홍파워 항만 무인운반로봇 응용
웨이홍파워 컨터에너 에너지저장 시스템

대중교통[편집]

대중교통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도심 대부분을 차지하는 도시 대중교통의 전기화로 더 깨끗한 공기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며 웨이홍파워의 급속충전 기술을 적용하면 순수 전기버스와 하이브리드 버스를 빠르게 충전하여 도시 환경에 보탬이 된다. 도시 교통 체계의 중요한 구성으로 공공버스는 매일 시내에서 고정 노선을 운영하며 매일 시발역에서 운전자는 교대하는 시간을 활용하여 급속충전을 하는 방식으로 기존 운영 패턴에 영향을 주지 않고 충분한 운행 거리를 제공한다. 웨이홍파워는 급속충전 배터리 기술적 우세로 고정된 선로 운영 차량의 운영 특성과 결합하여 급속충전 순수 전기 솔루션을 제공하며 현재 가장 상업적으로 실현이 가능하다. 웨이홍파워의 10~15분 급속충전 배터리는 교대 시간을 이용하여 빠르게 충전할 수 있으며 풀타임으로 운영되는 대중교통의 수요를 만족시키며 작은 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하여 빠르게 충전하여 차량 운행 효율을 높이고 긴 순환 수명으로 운영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전기 택시[편집]

웨이홍파워는 급속충전 배터리 시스템은 공공버스와 마찬가지로 운행 비용을 줄이고 지역 왕복 노선을 특징이 있어 운행 거리와 충전 속도를 요구하는 택시에 부합되며 충전시간으로 인한 대기 시간을 줄여 장거리 운행에도 휴게소에서 급속충전이 가능하다. 웨이홍파워에서 생산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급속충전 기술은 10~15이면 충전할 수 있고 300km이상 이동할 수 있어 택시 운영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60만 km의 초장 순환 수명으로 차량의 수명과 같으며 낮은 유지 보수 비용으로 도심 택시 등 24시간 운영이 필요한 차량에 적합하며 장기운영의 경제성을 확보하였다. 웨이홍파워의 HnCO-52Ah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는 260Wh/kg이고 2,500번 이상의 라이프 사이클을 기록하며 하루에 한번 충전으로 주행거리는 전통 연료 자동차와 같으며 주행거리 근심을 줄였다. 웨이홍파워의 MpFO-31Ah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배터리는 30분이면 0~100% 충전이 가능하며 –20℃ 저온에서 시동이 가능하다.

순수 전기 승용차[편집]

순수 전기 승용차는 몇 시간의 충전 대기 시간으로 기동성이 떨어지나 웨이홍파워의 전기버스와 전기택시의 급속충전 시스템을 사용하면 순수 전기승용차도 기동성이 크게 향상된다.

전기 지게차[편집]

제로 배출의 개념으로 갈수록 더 많은 세분화 시장에서 전기화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지게차 시장도 물류 운반의 주력군으로 전기화를 실천하고 있다. 웨이홍파워의 k시리즈 배터리는 지게차용으로 디자인 되었으며 급속충전, 긴 수명, 높은 안전성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웨이홍파워의 k시리즈 배터리는 0.5C, 1C, 2C 세 가지 급속충전 충전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제일 빨리 30분이면 배터리를 완충하고 5,000회의 순환 수명으로 대부분 작업 상황에서 전 생애 주기 동안 교체가 필요 없어 운영비를 줄이며 첨단 온도 제어 기술과 화학 재료로 배터리의 운행 온도를 효과적으로 제어하여 안전성능도 향상되었다. 웨이홍파워의 배터리를 사용하면 5년 동안 지게차의 총 운영비용을 70% 절감할 수 있다.

항구 설비[편집]

항구는 전 세계 종합 운송망의 분기점으로 현대물류를 발전시키는 데 있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 세계 항만 수송의 전동화, 지능화 추세에 맞춰 운송 효율을 높이고 항만 배출을 줄이는 것이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항만의 무인운반로봇(AGV)은 작업량이 많고 24시간 운영해야 하며 고출력을 만족해야 하며 고온, 고습의 환경에서도 배터리의 성능을 확보해야 한다. 웨이홍파워의 배터리는 재료 기술에 대한 혁신으로 높은 운영 수요를 충족시키면서 안전성도 확보하여 항만 수송 차량 전기화의 맞춤 제품이다.

광산 트럭[편집]

광산은 작업 특성상 지형이 복잡하고 환경이 열악하며 보편적으로 과적하는 현상이 존재하여 배터리 순환 수명, 충전 속도, 배터리 성능에 대한 요구가 높다. 광산 트럭은 전기자동차를 사용하면 모터의 유지 보수, 정비가 적어 유지 보수 비용을 절감하며 차량의 이용률을 높이며 겨울철 디젤엔진의 시동하기 힘든 단점을 줄여 많은 시간과 인력을 절약하며 전통 연료 차량에 비해 적재량이 10~20% 증가하고 친환경적으로 제로 배출이 된다. 순수 전기 광산 트럭은 동급 연료 트럭에 비해 연간 74%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웨이홍파워의 패터리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연소가 되지 않는 특성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안전하고 급속충전으로 기계 이용 효율을 높이고 10년 이상의 사용 주기로 배터리를 교체할 필요가 없다.

에너지 저장시스템[편집]

웨이홍파워의 에너지 저장시스템은 빠른 충, 방전 기능, 4C의 높은 지속적인 충, 방전 능력, 긴 사용 수명으로 에너지 저장시스템에 적합하다. 웨이홍파워의 에너지 저장시스템은 배터리의 신속한 충전과 방전 속도를 구비하고 개선된 티탄산 리튬 재료는 배터리가 충전되고 방전되는 과정의 이상한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여 배터리 팽창 문제를 해결하였다. 웨이홍파워의 배터리는 우수한 순환 수명이 있으며 실온에서 6C 충전 6C 방전 조건하에서 2년 동안 지속적으로 100% DOD 순환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2만 5천 번의 심층 충, 방전 사이클을 실시한 후 배터리의 방전 용량을 측정한 결과 약 75%의 초기 용량을 유지하였다. 웨이홍파워는 이동이 간편한 컨터이너형 에너지 저장시스템을 개발하여 설치, 이동이 간편하며 배터리 시스템, 소방 시스템, 에어컨 시스템, 모니터링 시스템, 제어센터, 데이터 서버 등을 통합하여 컨테이너 내에서 배터리 시스템의 작동 과정의 안전, 안정,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웨이홍파워의 에너지 저장시스템은 해외 전력망 주파 조절, 에너지 저장 응용 분야에서 운영에 들어갔으며 중국의 여러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가 가동 중이다.[6]

보도자료[편집]

  • 마이크로배스트(Microvast)는 15년 정도 된 회사로 미국 텍사스 스태포드(Stafford)에 본사가 위치해 있지만 중국 저장(浙江)성 湖州(후저우)에 배터리 분야 웨이홍파워(微宏动力)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미국에 본사가 있는 중국 회사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현재 Microvast는 상용화된 중, 대형 EV 용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LG화학, 삼성SDI, CALB, 허난 파워소스, 나라다 전지(Narada) 등과 견줄 수 있는 업계의 이름 있는 기업이다. 마이크로배스트는 2019년 11월 독일 베를린 근처 Ludwigsfelde에 화물차, Jeep, Truck 등 상용차에 장착하는 배터리 팩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으며 2019년 4월에 착공하였다. 마이크로배스트는 중국 최대 증권사인 중신증권과 사모펀드인 CDH인베스트먼트로부터 4억 달러 투자를 받았다.[7]
  • 중국 배터리 업체 웨이홍파워(微宏动力, 영문명은 Microvast와 동일)의 모기업인 마이크로배스트가 기업인수목적회사인 투스칸 홀딩스(Tuscan Holdings)와 역합병하는 방식으로 나스닥에 상장하기로 합의했다. 마이크로배스트는 나스닥 상장 후 MVST라는 종목 코드로 거래된다. 마이크로배스트는 앞서 유럽에서 웨이홍파워의 파우치형 고속 충전 배터리를 출시하였다. 이 고속 충전 배터리는 삼원계 소재를 적용했으며 0~100% 충전까지 20분밖에 걸리지 않으며 에너지 밀도 kg당 186wh, 라이프 사이클 8,000회의 성능을 갖추었다.[8]

각주[편집]

  1. 微宏动力系统(湖州)有限公司〉, 《百度百科》
  2. 微宏动力系统技术〉, 《微宏》
  3. 微宏动力系统(湖州)有限公司〉, 《企查查》
  4. 微宏动力〉, 《新能源汽车产业网》
  5. 垂直整合〉, 《微宏》
  6. 应用领域〉, 《微宏》
  7. 기온, 〈THCB 와 합병 예상 되는, 전기버스 배터리 제조사 Microvast에 대한 주식 정보〉, 《네이버 블로그》, 2020-12-12
  8. 뉴에너지 모빌리티, 〈美 배터리 업체 마이크로바스트, SPAC 투스칸 홀딩스와 합병 통한 상장 합의〉, 《네이버 포스트》, 2021-02-02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웨이홍파워 문서는 자동차 부품 회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