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제트스키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1985년 가와사키 550 제트 스키

제트스키(Jet Ski, Personal Water Craft)는 가와사키 중공업에서 만든 개인용 소형 수상 운송수단의 일종이다, 이 제트스키라는 이름도 엄연히 모델명이지, 종류를 칭하는 명칭이 아니다. 하지만 제트스키가 범세계적으로 히트를 치면서 이런 부류의 물건은 모두 제트스키로 불린다.

이 제트스키는 첫 번째로 대중에게 성공적으로 유통된 개인 보트라고 한다. 매우 작은 크기가 특징이며, 그만큼 기동성도 좋다. 가격은 소형차 수준인 10,000$수준이다. 1972년에 처음 개발되었으며, 고유 명사에서 확장되어 일반 명사화된 뒤로는 개인용 소형 운송수단을 총칭하는 명칭으로 쓰이기도 한다. 원래 제트스키라는 명칭 자체는 1948년에 사전상에서 제트엔진을 장착하고 스키를 달아놓은 비행기를 의미했으며, 1961년 경에는 수상 오토바이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추진장치는 의외로 스크류가 아닌 워터제트가 쓰인다.

운전하려면 전용 면허가 따로 있어야 한다. 면허가 없으면 뒷좌석 동승 만이 가능하다.

엔진과 핸들을 장치한 선형 보트로 물 위를 달린다. 프로펠러가 밖으로 돌출해 있지 않으므로 안전하며 핸들에서 손을 떼면 엔진 작동이 정지된다. 수심이 깊지 않은 곳에서도 달릴 수 있으므로 레저 스포츠로 최근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개요[편집]

제트스키는 가와사키 수상 모터바이크(PWC)의 고유 명사이자 등록 상표이다. 스탠드업인 가와사키 제트스키는 1972년에 출시된 이후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개인용 수상기였다. 1972년 10월 WSAA 도입부터 1988년 좌현식 봄바디어 씨두(Bombardier Sea-Doo)가 도입까지 가와사키 제트스키가 거의 16년 동안 상업적으로 성공한 유일한 PWC였다.

제트스키의 도입으로 가와사키는 애프터마켓 회사 및 애호가들과 협력하여 미국 제트스키 보트 협회(USJSBA)를 설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1982년 국제 제트 스포츠 보트 협회(IJSBA)로 명칭이 바뀌었다. 처음에, JS440 스탠드업만이 경주를 했다. 1986년 가와사키에서 런어바웃 스타일의 X2를 도입하면서 스포츠 클래스로 이름이 바뀌었다.

기타 제조사[편집]

  • 야마하(yamaha) : 1990년에 야마하는 슈퍼 제트를 선보였다. 클레이튼 제이콥슨 II와 협의하여 설계되었으며, 2020년은 2행정 엔진으로 제공되는 마지막 연식이며, 2021년형은 4행정 엔진이 탑재되었다. 1994년부터 1995년까지 야마하는 FX-1을 출시했다.
  • 봄바디어(Bombardier) : 2004년 봄바디어는 Sea-Doo 3D를 선보였다. 불행하게도 2005-2007년식으로만 판매되었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제트스키 문서는 교통수단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