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탄산칼륨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탄산칼륨
탄산칼륨

탄산칼륨(Potassium carbonate)은 은 물에 녹는 하얀 빛깔의 칼륨 탄산염으로, 알칼리 용액을 만들어낸다. 취하며 쓴 맛이 난다. 수소이온지수는 11.6pH이고 녹는점은 891℃, 비중 2.29이며 조해성이 있다.

45∼50%의 수산화칼륨용액을 반응조(反應槽)에 넣고, 교반하면서 이산화탄소를 불어넣어 탄산칼륨수용액을 만들고 거른 후 증발·건조시켜 만든다. 칼리비누·칼리유리·광학유리 등의 제조원료, 염색·가죽무두질·사진·분석시약 등에 사용된다.

탄산칼리·칼리라고도 한다. 화학식 K₂CO₃이다. 백색 분말로, 식물을 태운 재 속에 함유되어 있다. 100g의 물에는 0 ℃에서 105.5g, 100℃에서 156g 녹는다. 수용액은 가수분해에 의해서 염기성을 보인다. 수용액에서 탄산칼륨을 결정화(結晶化)시킬 때는 2수화물 K₂CO₃ ·2H₂O가 생긴다.

이 밖에 수화물로는 1수화물 ·1.5수화물 등이 알려져 있다. 에탄올에는 녹지 않는다. 산과 작용시키면 이산화탄소를 발생한다. K₂CO₃+H₂SO₄ → K₂SO₄+H₂O+CO₂↑ 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면 중탄산칼륨으로 변한다. 45∼50%의 수산화칼륨용액을 반응조(反應槽)에 넣고, 교반하면서 이산화탄소를 불어넣어 탄산칼륨수용액을 만들고, 거른 후 증발·건조시키거나, 탄산칼륨수용액에 다시 이산화탄소를 불어넣어 중탄산칼륨으로 결정을 만들어, 회전로를 사용해서 가열분해하여 얻는다.

또, 탄산나트륨을 제조할 때의 르블랑법과 비슷한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즉, 염화나트륨 대신 염화칼륨과 진한 황산을 높은 온도에서 작용시켜 황산칼륨으로 하고, 이것을 탄소로 환원시켜 황화칼륨 K₂S로 변화시켜 다시 탄산칼슘 CaCO₃를 작용시키면 탄산칼륨 K₂CO₃와 황화칼슘 CaS가 생긴다. K₂S+CaCO₃ → K₂CO₃+CaS 생성물을 물에 담그면 탄산칼륨이 녹으므로, 이것을 여과한 다음 증발 ·건조시킨다. 칼리비누·칼리유리·광학유리 등의 제조원료, 염색·가죽무두질·사진·분석시약과 의약품의 제제원료·화학조작 등에 사용된다.

공업 생산[편집]

탄산 칼륨은 다음의 과정을 통해 생성된다.

2KOH + CO₂ → K₂CO₃ + H₂O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탄산칼륨 문서는 원소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