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팔라우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팔라우 국기

팔라우(팔라우어: Belau, 영어: Palau)는 오세아니아미크로네시아 캐롤라인제도에 있는 섬나라이다. 정식 국명은 팔라우 공화국(팔라우어: Beluu er a Belau, 영어: Republic of Palau)이다. 팔라우는 필리핀의 남동쪽, 인도네시아 서뉴기니의 북쪽에 위치해 있다. 2006년에 코로르에서 응어룰무드로 수도를 옮겼다.

개요[편집]

  • 수도: 응어룰무드
  • 면적: 458km²
  • 인구: 18,092명(2020년)
  • 공용어: 팔라우어(국어), 영어, 손소롤어, 토비안어, 일본어
  • 정치체제: 공화제, 단일국가, 대통령중심제
  • 대통령: 수랑겔 휩스 주니어

역사[편집]

16세기 중엽부터 필리핀과 함께 스페인의 식민지가 되었고, 1899년에 독일이 이 지역을 마리아나제도·캐롤라인제도와 함께 스페인으로부터 매입하였다. 코프라를 생산하고 앙가우르섬에서 인산염이 채굴되었다(1955년에 고갈). 제1차 세계대전 후 1919년 베르사유조약에 따라 위 두 제도 및 마샬제도와 함께 일본제국의 위임통치령(국제연맹이 통치를 위탁한 지역)인 남양군도가 되었다. 1922년에 코로르에 일본제국의 통치기관인 남양청(南洋廳)이 설치되었다. 남양청은 행정 및 사법 업무를 관할하였고, 산업 개발 및 교육(특히 일본어 교육) 사업을 수행했다. 1944년 5월 남양청(남양군도를 총괄하는 일제 행정기관)에 의해 남태평양 팔라우섬으로 강제 동원됐던 한인 노무자 334명 가운데 151명이 현지에서 사망해, 사망률이 45.1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 해군의 주요 기지로 있다가 1944년에 펠렐리우전투로 미군이 점령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 따라 이 지역은 미국의 신탁통치령이 되었다. 그러다가 1981년에 자치령이 되었고, 1982년 미국과의 '자유연합협정' 체결로 미군기지가 들어서는 대신 미국으로부터 경제원조를 받아 왔다. 1994년 10월 1일에 공화국으로 완전 독립하여 그 해 12월에 유엔에 가입하였다.

독립 후에도 국방은 미국에 위탁하고 있다. 독립 후에는 대통령이 둘이나 암살되는 등 정치 혼란이 극심하였으나 6대 대통령인 구니오 나카무라 대통령 취임 이후 안정을 찾아갔다. 이 시기에 재정부채 대부분을 해결하고 미국의 원조를 바탕으로 국내총생산이 두 배 가량 증가하였으며 관광산업 육성을 시작했다.

정치[편집]

본토에서 멀리 떨어진 섬이지만, 정치적으로 코코스섬은 해외 영토가 가지고 있을 법한 수준의 자치권은 없다. 연방정부의 총독이 지정한 행정관(administrator)이 섬을 대표하며, 행정적으로 호주의 6개 주와 기타 준주에 속하지는 않으나 1958년 이래 이 지역에는 연방법과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주법이 적용된다.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주 정부는 연방정부와의 협의에 따라 크리스마스 섬에 여러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비용은 연방정부에서 대준다.

아울러 Shire라 하는 7명의 현지 단원제 의회가 있으며, 의회에서 선출된 총리가 내정을 담당하기는 하나 그 권한은 그리 크지 않다. 이 의회는 세계에서 제일 규모가 작은 의회이다.

호주 국적을 가진 코코스제도 주민은 연방선거에서도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갖는데 국회의원 선거구를 노던 준주와 공유한다.

지리[편집]

필리핀의 남동쪽 북태평양 서쪽끝에 위치하였으며 340개의 섬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섬들은 지형이 다양한데 주(主)섬인 바벨투아프(Babelthuap) 산이 많고 고지대이며 산호섬들은 커다란 암초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다. 해안선은 1,519km이다. 팔라우의

기후는 열대해양성기후로서 고온 다습하며 5월부터 11월까지는 우기이며 6월에서 12월 사이에는 태풍이 있다. 연평균기온은 27.2℃, 연평균강우량은 3,728㎜이다. 지하자원으로는 목재, 금, 해산물, 해저광물 등이 있다.

주민[편집]

인구의 70% 정도는 말레이인종과 멜라네시아인종이 혼혈된 미크로네시아인종인 팔라우인이며, 그 밖에 필리핀인, 중국인, 기타 아사아인들이 거주한다. 대부분의 주민은 주로 팔라우제도의 바벨투아프섬(Babelthuap), 펠렐리우섬(Peleliu), 앙가우르섬(Angaur), 카양겔제도(Kayangel) , 손소랄제도(Sonsoral)제도, 토비섬(Tobi) 등에 거주한다.

공용어는 팔라우어(국어)와 영어이며, 2개 주를 제외한 모든 주에서 공용어로 사용된다. 앙가우르주에서는 일본어가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지만, 형식적일 뿐이다. 타갈로그어(필리핀어)는 공용어는 아니나, 4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다. 국민 대다수는 팔라우어를 쓰지만, 영어도 많이 쓰인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미크로네시아 같이 보기[편집]

미크로네시아 국가와 섬 1
미크로네시아 국가와 섬 2
미크로네시아 국가와 섬 3
미크로네시아 도시
미크로네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팔라우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