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펌프앤덤프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펌프앤덤프(pump and dump)는 주식이나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격이 급등한 후에 다시 급락하는 패턴을 말한다. 펌프앤덤프는 대개 작전 세력에 의해 인위적으로 가격을 올리는 주가 조작 증권 사기의 형태이다.

개요[편집]

주식과 마찬가지로 작전 세력에 의해 암호화폐의 가격이 부풀려진 것이다. 암호화폐 에어드랍(Air Drop)과 관련이 있다. 에어드랍이란 공중(air)에서 떨어뜨린다(drop)는 뜻으로서, 기존 암호화폐 소유자들에게 무상으로 코인을 배분하여 지급하는 행위를 말한다. 주식에서 '무상증자'와 유사한 개념이다. 주식 시장이던 암호화폐 시장이던 내가 보유한 자산이 추가로 생길 경우 자연스레 자산이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에어드랍이 예고되면 대부분의 투자자가 가격 상승을 예상함과 동시에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작전 세력이 소셜미디어메신저 등을 통하여 펌핑을 주도한다는 광고 글이 올라오기도 한다. 유료 회원에게 미리 펌핑의 핵심 정보를 넘겨 암호화폐를 선취매하고 이후 일반 회원에게 신호를 보내 매수에 들어가면 가격이 상승한다. 선취매한 이들은 막대한 이득을 얻고 빠지게 되며 부풀었던 가격은 급격하게 무너진다.

스팸 메일을 보내거나 가짜 뉴스 보도 자료를 통해 어떠한 자산과 관련된 '내부'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조작을 통해 일반 투자자가 해당 자산을 매수하기 시작하고 증가한 수요와 거래량을 통한 과대 광고를 믿고 더 많은 투자자가 매수를 시작한다. 이후 펌핑된 가격으로 작전 세력은 자산을 매도하여 이득을 챙긴다.

특징[편집]

  •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행해지며 가해자와 피해자는 서로 알지 못한다.
  • 구체적이고 일관성 있는 수익을 제시하지 않고 '내부' 정보를 말하며 암묵적인 이익을 제시한다.
  • 장기적인 이익이 아닌 단기적인 이익을 제시한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펌프앤덤프 문서는 암호화폐 거래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