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트곡스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2번째 줄: 2번째 줄:
 
[[파일:마운트곡스 글자.png|썸네일|300픽셀|'''마운트곡스'''(Mt. Gox) 거래소]]
 
[[파일:마운트곡스 글자.png|썸네일|300픽셀|'''마운트곡스'''(Mt. Gox) 거래소]]
  
'''마운트곡스'''<!--마운트 곡스-->(Mt. Gox)는 일본 도쿄 시부야에 기반을 둔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2007년 7월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이 TCG 게임 카드 온라인 거래소로 설립하였고, 2010년 7월 17일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거래소로 전면 개편했다. 2011년 제드 맥케일럽은 [[마크 카펠레스]](Mark Karpeles)에게 마운트곡스를 넘겨주었다. 이후 마운트곡스는 2014년까지 전 세계 모든 비트코인 거래 중 70% 이상을 처리하는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로 성장했다.<ref>"[https://en.wikipedia.org/wiki/Mt._Gox Mt.Gox]", ''Wikipedia''</ref> 현재는 대형 해킹 사건으로 파산한 상태이다.
+
'''마운트곡스'''<!--마운트 곡스-->(Mt. Gox)는 일본 도쿄 시부야에 기반을 둔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2007년 7월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이 TGC 게임 카드 온라인 거래소로 설립하였고, 2010년 7월 17일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거래소로 전면 개편했다. 2011년 제드 맥케일럽은 [[마크 카펠레스]](Mark Karpeles)에게 마운트곡스를 넘겨주었다. 이후 마운트곡스는 2014년까지 전 세계 모든 비트코인 거래 중 70% 이상을 처리하는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로 성장했다.<ref>"[https://en.wikipedia.org/wiki/Mt._Gox Mt.Gox]", ''Wikipedia''</ref> 현재는 대형 해킹 사건으로 파산한 상태이다.
  
 
== 개요 ==
 
== 개요 ==
마운트곡스는 일본 도쿄 시부야에 위치한 비트코인 거래소이다. 2007년 TCG(Magic The Gathering, MTG) 게임카드 온라인 거래소로 설립되어, 2010년 7월 비트코인 거래소로 업종을 변경하게된다. 이는 2010년 7월 12일 비트코인의 가격이 0.008달러에서 0.08달러로 급등한 사건이 있은 직후의 일이다. 개설 이후 마운트 곡스는 지금처럼 수많은 거래소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선점효과를 보며 승승장구 했다. 대표적으로 2011년 2월 9일 마운트곡스에서 1비트코인의 가격이 1달러를 달성한 역사적인 날이었는데, 이 것은 개설 시점과 비교해 반년이 갓 넘은 상태에서 벌어진 엄청난 성과였다. 그렇게 2013년과 2014년에 이르러 전 세계 최대 비트코인 중개자 및 세계 최고의 비트코인 거래소로서 전 세계 모든 비트코인 거래의 70% 이상을 처리했다. 하지만 2014년 2월 마운트곡스는 [[해킹]]을 당해 85만개의 비트코인을 도난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마운트곡스 사이트는 폐쇄되고, 회사는 파산을 선언했으며, CEO인 마크 카펠레스는 체포되었다. 마운트곡스 해킹 사건을 계기로 암호화폐가 해킹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했다. 이후 수년간 [[해커]]를 추적하는 한편, 피해자 보상과 남은 자산 처분을 위한 법원 경매가 진행되었다. 2017년 말 비트코인 가격이 폭등하여, 회사를 청산하는 것보다 회생시키는 것이 더 이익이 됨에 따라, 피해자들은 마운트곡스 회생 신청을 요구하고 있다.
+
마운트곡스는 일본 도쿄 시부야에 위치한 비트코인 거래소이다. 2007년 TGC 게임카드 온라인 거래소로 설립되어, 2010년 7월 비트코인 거래소로 업종을 변경하게된다. 이는 2010년 7월 12일 비트코인의 가격이 0.008달러에서 0.08달러로 급등한 사건이 있은 직후의 일이다. 개설 이후 마운트 곡스는 지금처럼 수많은 거래소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선점효과를 보며 승승장구 했다. 대표적으로 2011년 2월 9일 마운트곡스에서 1비트코인의 가격이 1달러를 달성한 역사적인 날이었는데, 이 것은 개설 시점과 비교해 반년이 갓 넘은 상태에서 벌어진 엄청난 성과였다. 그렇게 2013년과 2014년에 이르러 전 세계 최대 비트코인 중개자 및 세계 최고의 비트코인 거래소로서 전 세계 모든 비트코인 거래의 70% 이상을 처리했다. 하지만 2014년 2월 마운트곡스는 [[해킹]]을 당해 85만개의 비트코인을 도난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마운트곡스 사이트는 폐쇄되고, 회사는 파산을 선언했으며, CEO인 마크 카펠레스는 체포되었다. 마운트곡스 해킹 사건을 계기로 암호화폐가 해킹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했다. 이후 수년간 [[해커]]를 추적하는 한편, 피해자 보상과 남은 자산 처분을 위한 법원 경매가 진행되었다. 2017년 말 비트코인 가격이 폭등하여, 회사를 청산하는 것보다 회생시키는 것이 더 이익이 됨에 따라, 피해자들은 마운트곡스 회생 신청을 요구하고 있다.
  
 
== 배경 ==
 
== 배경 ==
마운트곡스는 2007년 7월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이 설립했다. 제드 맥케일럽은 2000년 오픈한 [[피투피]](P2P) 거래 사이트인 [[당나귀]](eDonkey)의 개발자였다. 초기에는 판타지 기반 TCG 카드게임인 "매직: 더 개더링"(Magic: The Gathering)의 사용자를 위한 온라인 카드 거래소에서 출발하였다. 마운트곡스(MTGOX)란 Magic The Gathering Online eXchange의 약자이다.<ref>〈[https://namu.wiki/w/Mt.%20Gox Mt. Gox]〉, 《나무위키》</ref> 이후 2010년 7월 17일 제드 맥케일럽은 [[비트코인]]과 [[달러]]를 거래할 수 있는 비트코인 교환소로 사이트를 전면 개편했다. 이를 계기로 마운트곡스는 본격적인 [[암호화폐]] 거래소로 발전하였다.<ref>땡그랑, 〈[http://ddengrang.tistory.com/186 마운트곡스(Mt. Gox) 해킹사건]〉, 《티스토리》</ref> 이후 2011년 제드 맥케일럽은 일본에 거주하고 있던 프랑스인 [[마크 카펠레스]](Mark Karpeles)에게 마운트곡스 사장 자리를 넘겨주었다. 그 후 제드 맥케일럽은 국제 송금용 암호화폐인 [[리플]](XRP)의 공동 개발자로 활약했으며, 이후 리플에서 나와 기존의 리플을 하드포크한 [[스텔라루멘]](XLM)을 창시 했다. 한편 마운트곡스를 넘겨받은 마크 카펠레스는 3년간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거래소를 크게 발전시켰다. 2014년 기준으로 마운트곡스는 전 세계 비트코인 거래의 약 70%를 차지하면서,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로 성장했다.
+
마운트곡스는 2007년 7월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이 설립했다. 제드 맥케일럽은 2000년 오픈한 [[피투피]](P2P) 거래 사이트인 [[당나귀]](eDonkey)의 개발자였다. 초기에는 온라인 판타지 기반 TGC 카드게임인 "매직: 더 개더링"(Magic: The Gathering)의 사용자를 위한 온라인 카드 거래소에서 출발하였다. 마운트곡스(MTGOX)란 Magic The Gathering Online eXchange의 약자이다.<ref>〈[https://namu.wiki/w/Mt.%20Gox Mt. Gox]〉, 《나무위키》</ref> 이후 2010년 7월 17일 제드 맥케일럽은 [[비트코인]]과 [[달러]]를 거래할 수 있는 비트코인 교환소로 사이트를 전면 개편했다. 이를 계기로 마운트곡스는 본격적인 [[암호화폐]] 거래소로 발전하였다.<ref>땡그랑, 〈[http://ddengrang.tistory.com/186 마운트곡스(Mt. Gox) 해킹사건]〉, 《티스토리》</ref> 이후 2011년 제드 맥케일럽은 일본에 거주하고 있던 프랑스인 [[마크 카펠레스]](Mark Karpeles)에게 마운트곡스 사장 자리를 넘겨주었다. 그 후 제드 맥케일럽은 국제 송금용 암호화폐인 [[리플]](XRP)의 공동 개발자로 활약했으며, 이후 리플에서 나와 기존의 리플을 하드포크한 [[스텔라루멘]](XLM)을 창시 했다. 한편 마운트곡스를 넘겨받은 마크 카펠레스는 3년간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거래소를 크게 발전시켰다. 2014년 기준으로 마운트곡스는 전 세계 비트코인 거래의 약 70%를 차지하면서,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로 성장했다.
  
 
== 주요 인물 ==
 
== 주요 인물 ==
16번째 줄: 16번째 줄:
 
|제시 파월.jpg|'''[[제시 파월]]'''(Jesse Powell)
 
|제시 파월.jpg|'''[[제시 파월]]'''(Jesse Powell)
 
}}
 
}}
*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 : 일본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마운트곡스(Mt. Gox)의 창업자로서, 국제 송금용 코인인 리플(ripple)의 공동 개발자 겸 스텔라루멘(Stellarlumen)의 창시자이다. 제드 맥케일럽은 피투피(P2P) 거래 사이트인 당나귀(eDonkey)의 개발자이다. 당시 세계 최대의 비트코인 거래소였던 마운트곡스(Mt. Gox)의 창업자이다. 2011년 마크 카펠레스(Mark Karpeles)에게 마운트곡스 거래소를 넘겼다. 이후 국제 송금용 코인인 리플의 공동 개발자로 활약했다. 리플에서 나온 후 기존 리플의 성능을 향상시킨 암호화폐인 스텔라루멘(XLM)을 창시 했다. 스텔라루멘 기반으로 만든 암호화폐인 모비우스(Mobius)의 어드바이저를 맡고 있다.
+
*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 : 일본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마운트곡스(Mt. Gox)의 창업자로서, 국제 송금용 코인인 리플(ripple)의 공동 개발자 겸 스텔라루멘(Stellarlumen)의 창시자이다. 제드 맥칼렙이라고도 한다. 제드 맥케일럽은 피투피(P2P) 거래 사이트인 당나귀(eDonkey)의 개발자이다. 당시 세계 최대의 비트코인 거래소였던 마운트곡스(Mt. Gox)의 창업자이다. 2011년 마크 카펠레스(Mark Karpeles)에게 마운트곡스 거래소를 넘겼다. 이후 국제 송금용 코인인 리플의 공동 개발자로 활약했다. 리플에서 나온 후 기존 리플의 성능을 향상시킨 암호화폐인 스텔라루멘(XLM)을 창시 했다. 스텔라루멘 기반으로 만든 암호화폐인 모비우스(Mobius)의 어드바이저를 맡고 있다.
  
 
* '''[[마크 카펠레스]]'''(Mark Karpelès) : 프랑스 출신의 사업가 겸 기술자로서, 일본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마운트곡스(Mt. Gox)의 대표이사를 지냈다. 2011년 당시 세계 최대의 비트코인 거래소였던 마운트곡스를 창업자인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으로부터 넘겨받았다. 그는 약 3년간 마운트곡스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마운트곡스를 세계 최대의 비트코인 거래소로 성장시켰다. 하지만, 2014년 2월 마운트곡스 해킹 사건이 발생했다. 이 해킹 사건을 조사하던 일본 경찰은 대표이사(CEO)인 마크 카펠레스가 이 해킹 사건에 책임이 있다고 보고 2015년 그를 체포했다. 그는 마운트곡스의 대표이사로서 거래소 시스템에 접근해 잔액 데이터를 조작했다는 협의를 받고 있다. 마크 카펠레스는 1년 이상 일본 감옥에서 징역형을 살다가 2016년 6월 보석으로 풀려났다. 2018년 미국 콜로라도 덴버에 있는 런던트러스트미디어(London Trust Media) 회사의 최고기술책임자(CTO)로 일하고 있다. 런던트러스트미디어는 익명성 기반의 암호화폐인 지캐시(ZCash)의 초기 투자자로서, 마크 카펠레스를 암호 해독 분야의 기술자로 영입했다.
 
* '''[[마크 카펠레스]]'''(Mark Karpelès) : 프랑스 출신의 사업가 겸 기술자로서, 일본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마운트곡스(Mt. Gox)의 대표이사를 지냈다. 2011년 당시 세계 최대의 비트코인 거래소였던 마운트곡스를 창업자인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으로부터 넘겨받았다. 그는 약 3년간 마운트곡스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마운트곡스를 세계 최대의 비트코인 거래소로 성장시켰다. 하지만, 2014년 2월 마운트곡스 해킹 사건이 발생했다. 이 해킹 사건을 조사하던 일본 경찰은 대표이사(CEO)인 마크 카펠레스가 이 해킹 사건에 책임이 있다고 보고 2015년 그를 체포했다. 그는 마운트곡스의 대표이사로서 거래소 시스템에 접근해 잔액 데이터를 조작했다는 협의를 받고 있다. 마크 카펠레스는 1년 이상 일본 감옥에서 징역형을 살다가 2016년 6월 보석으로 풀려났다. 2018년 미국 콜로라도 덴버에 있는 런던트러스트미디어(London Trust Media) 회사의 최고기술책임자(CTO)로 일하고 있다. 런던트러스트미디어는 익명성 기반의 암호화폐인 지캐시(ZCash)의 초기 투자자로서, 마크 카펠레스를 암호 해독 분야의 기술자로 영입했다.
38번째 줄: 38번째 줄:
 
== 최근 현황 ==
 
== 최근 현황 ==
 
=== 해킹 피해 보상금 비트코인으로 지급 ===
 
=== 해킹 피해 보상금 비트코인으로 지급 ===
2020년 3월 25일 코인데스크 등 외신에 따르면 마운트곡스는 '제4회 채권자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 마운트곡스는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 두 가지 자산에 대해서는 고객이 요청한 형태로 보상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었던 고객이라면 현금이 아닌 비트코인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마운트곡스는 해킹 시점의 암호화폐 시세를 기준으로 피해 보상금을 법정화폐로 지급해 왔다. 그러나 암호화폐 가격이 상승하면서 고객들은 법정화폐가 아닌 당시 보유하고 있던 암호화폐만큼 보상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번 수정안은 고객들의 이러한 요구가 반영됐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를 제외한 나머지 암호화폐는 기존과 동일하게 법정화폐로 환전해 보상한다. 노부아키 고바야시 마운트곡스 신탁 관리자는 "법정화폐를 받기 원하는 투자자부터 보상을 진행할 것"이라며 "비트코인 및 비트코인캐시 투자자도 원한다면 법정화폐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피해 보상을 위해 지급할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법원의 허락을 받아 일부 암호화폐를 매각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법원이 이번 피해 보상 수정안을 받아들인다면 비트코인 계열 암호화폐의 하드포크로 생긴 에어드롭 물량을 어떻게 배분할지에 대한 논란도 생길 수 있다. 현재 마운트곡스 신탁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은 4억 6,000만 달러(약 5,646억 원) 상당인 것으로 추산된다. 자산에 따른 개별 암호화폐 보유량은 공개하지 않았다. 지난 2019년 3월 기준 마운트곡스는 14만 6,186BTC와 14만 2,846BCH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운트곡스는 지난 2014년 해킹을 당하면서 대량의 암호화폐를 분실했다. 피해 자산은 85만 BTC, 피해 고객은 2만 4,000여 명으로 추정된다. 마운트곡스는 해킹 이후 기업 파산을 신청했지만 지난 2017년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면서 채권자들이 법원에 기업 회생을 신청했다. 법원이 이를 승인하면서 마운트곡스는 파산이 아닌 회생절차를 밟게 됐다.<ref> 노윤주 기자, 〈[https://decenter.kr/NewsView/1Z0CKTE73N/GZ03 마운트곡스 "해킹 피해 보상금, 원한다면 비트코인으로 지급"]〉, 《디센터》, 2020-03-26</ref>
+
2020년 3월 25일 코인데스크 등 외신에 따르면 마운트곡스는 '제4회 채권자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 마운트곡스는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 두 가지 자산에 대해서는 고객이 요청한 형태로 보상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었던 고객이라면 현금이 아닌 비트코인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마운트곡스는 해킹 시점의 암호화폐 시세를 기준으로 피해 보상금을 법정화폐로 지급해 왔다. 그러나 암호화폐 가격이 상승하면서 고객들은 법정화폐가 아닌 당시 보유하고 있던 암호화폐만큼 보상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번 수정안은 고객들의 이러한 요구가 반영됐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를 제외한 나머지 암호화폐는 기존과 동이랗게 법정화폐로 환전해 보상한다. 노부아키 고바야시 마운트곡스 신탁 관리자는 "법정화폐를 받기 원하는 투자자부터 보상을 진행할 것"이라며 "비트코인 및 비트코인캐시 투자자도 원한다면 법정화폐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피해 보상을 위해 지급할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법원의 허락을 받아 일부 암호화폐를 매각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법원이 이번 피해 보상 수정안을 받아들인다면 비트코인 계열 암호화폐의 하드포크로 생긴 에어드롭 물량을 어떻게 배분할지에 대한 논란도 생길 수 있다. 현재 마운트곡스 신탁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은 4억 6,000만 달러(약 5,646억 원) 상당인 것으로 추산된다. 자산에 따른 개별 암호화폐 보유량은 공개하지 않았다. 지난 2019년 3월 기준 마운트곡스는 14만 6,186BTC와 14만 2,846BCH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운트곡스는 지난 2014년 해킹을 당하면서 대량의 암호화폐를 분실했다. 피해 자산은 85만 BTC, 피해 고객은 2만 4,000여 명으로 추정된다. 마운트곡스는 해킹 이후 기업 파산을 신청했지만 지난 2017년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면서 채권자들이 법원에 기업 회생을 신청했다. 법원이 이를 승인하면서 마운트곡스는 파산이 아닌 회생절차를 밟게 됐다.<ref> 노윤주 기자, 〈[https://decenter.kr/NewsView/1Z0CKTE73N/GZ03 마운트곡스 "해킹 피해 보상금, 원한다면 비트코인으로 지급"]〉, 《디센터》, 2020-03-26</ref>
  
 
=== 배상 계획안 제출 연기 ===
 
=== 배상 계획안 제출 연기 ===

해시넷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시넷: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