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자전거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산악자전거'''<!--산악 자전거-->(Mountain Bike, 山岳自轉車)는 산이나 험한 길에서도 탈 수 있게 만든 [[자전거]]이다. 영어로 '''[[MTB]]'''(엠티비)라고도 한다. 산악자전거는 [[자동차]]로 친다면 [[SUV]]나 [[지프]]에 가까운 자전거이다. 한국에서는 하드테일의 [[크로스컨트리]] 용도의 산악자전거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산악자전거'''(Mountain Bike, 山岳自轉車)는 산이나 험한 길에서도 탈 수 있게 만든 [[자전거]][[자동차]]로 친다면 [[SUV]]나 [[지프]]에 가까운 자전거이다. 국내에서는 하드테일의 크로스컨트리 용도의 산악자전거가 많이 소비되고 있으며, '''[[엠티비]]''' 또는 '''[[MTB]]'''로도 불린다.
{{:자동차 배너|이륜차}}
 
  
 
==역사==
 
==역사==
1970년대 초 미국 [[샌프란시스코]] 북쪽 마린 카운티에 있는 [[타말파이스 산]]에서 젊은이들이 낡은 자전거를 타고 산길을 내려왔다. 이들은 그저 재미로 산에서 자전거를 타기 시작했다. 점차 산에서 자전거를 타는 젊은이들이 늘어났고 험한 산길에서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자전거도 만들었다. 가장 먼저 산에서 자전거를 타기 시작한 이들은 타말파이스 산 동쪽 기슭에 자리 잡은 작은 마을 락스퍼와 밀 밸리에 사는 젊은이들이었다. 대부분 10대였던 이들은 자신들을 락스퍼 캐년 갱이라고 불렀다. 이들이 말하는 갱은 범죄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단지 친구들의 집단을 의미하는 말이었다. 이 모임에는 산악자전거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마크 벤데티, 오티스 가이 등이 속해 있었다. 이들이 산에서 탄 자전거는 슈윈에서 만든 기어가 하나 달리고 코스터 [[브레이크]]가 장착된 아주 튼튼한 자전거였다. 이들은 자전거를 벌루너라고 불렀는데 벌루너는 바퀴가 넓은 자전거를 말한다. 1974년쯤 라이더들이 자전거보다는 점차 자동차와 [[픽업트럭]]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이 모임은 조용히 사라졌다. 하지만 이들은 처음으로 산에서 자전거를 탄 사람들이었고 그 뒤에 생겨난 새로운 자전거 클럽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시 마린 카운티에는 뛰어난 자전거 선수들이 많았다. 그런데 이들 중 일부는 장발에 마리화나를 피우는 젊은이들로 기존의 문화에 반항하는 성향을 갖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그 지역의 자전거 클럽에서 그리 환영받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자기들끼리 클럽을 만들었다. 이것이 바로 산악자전거 탄생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벨로 클럽 타말파이스다. 이 클럽은 1971년에 만들어졌는데 회원이 가장 많을 때는 1백 명에 달했다. 게리 피셔, 조 브리즈, 오티스 가이, 찰리 켈리, 프레드 울프, 마크 벤데티 등 산악자전거의 선구자들이 모두 이 클럽에 속해 있었다. 게리 피셔는 1950년생으로 열두 살 때부터 자전거 경기를 시작해 카테고리 원 선수가 됐다. 미국의 자전거 경기에는 다섯 개의 등급이 있는데 그중에서 카테고리 원이 가장 높고 이 등급에 속한 선수들은 최정상급이다. 게리 피셔는 한때 장발 때문에 자전거 대회에 출전하지 못했다. 조 브리즈와 오티스 가이 역시 카테고리 원 선수였다. 찰리 켈리는 1945년생이며 게리 피셔, 앨런 본즈 등과 함께 같은 집에 살기도 했다. 프레드 울프는 찰리 켈리와 함께 밴드에서 매니저로 일했다. 마크 벤데티와 프레드 울프는 벨로 클럽 타말파이스 멤버들에게 산길에서 구식 자전거 타는 것을 소개한 인물이다. 마크 벤데티는 모임에 비싼 이탈리아제 경기용 자전거 대신 구식 자전거를 타고 나타나서 다른 회원들에게 타말파이스 산에서 자전거를 타고 내려오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초기에 자신들이 타던 자전거를 고물 자전거 또는 구식 자전거라는 뜻을 가진 클렁커라고 부르기도 하고 바퀴가 넓다는 뜻의 벌루너라고 부르기도 했다. 1973년 말 마린 지역에서 클렁커를 타는 젊은이들은 20~30명에 달했다. 이 클럽의 라이더들은 슈윈이 제2차 세계대전 전에 만든 자전거가 그 이후에 나온 것보다 산길에서 더 잘 견딘다는 것을 알아냈다. 산악자전거 초기에 라이더들이 가장 선호한 것은 튼튼한 슈윈의 엑셀시오 모델이었다. 1933년부터 생산된 엑셀시오는 튼튼하기로 유명하며 벌룬 [[타이어]]라고 불리는 두꺼운 [[바퀴]]를 사용했는데 바퀴가 두꺼워 펑크가 날 위험이 적었고 쉽게 마모되지도 않았다. 벌룬 타이어를 장착한 아동용 자전거는 어린이들과 신문 배달 소년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아이들은 이 튼튼한 자전거를 타고 울퉁불퉁한 지면 위를 달리고 도랑을 뛰어넘었다. 또한 [[포장도로]]뿐 아니라 인근의 숲을 돌아다니거나 호수에 자전거를 담그기도 했다. 마린 카운티의 라이더들은 바로 이 두꺼운 바퀴의 자전거를 개조해서 산길을 달렸다.<ref>〈[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97244&cid=58386&categoryId=58386 산악자전거]〉, 《네이버 지식백과》</ref>     
+
1970년대 초 샌프란시스코 북쪽 마린 카운티에 있는 타말파이스 산에서 젊은이들이 낡은 자전거를 타고 산길을 내려왔다. 이들은 그저 재미로 산에서 자전거를 타기 시작했다. 점차 산에서 자전거를 타는 젊은이들이 늘어났고 험한 산길에서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자전거도 만들었다. 가장 먼저 산에서 자전거를 타기 시작한 이들은 타말파이스 산 동쪽 기슭에 자리 잡은 작은 마을 락스퍼와 밀 밸리에 사는 젊은이들이었다. 대부분 10대였던 이들은 자신들을 락스퍼 캐년 갱이라고 불렀다. 이들이 말하는 갱은 범죄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단지 친구들의 집단을 의미하는 말이었다. 이 모임에는 산악자전거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마크 벤데티, 오티스 가이 등이 속해 있었다. 이들이 산에서 탄 자전거는 슈윈에서 만든 기어가 하나 달리고 코스터 [[브레이크]]가 장착된 아주 튼튼한 자전거였다. 이들은 자전거를 벌루너라고 불렀는데 벌루너는 바퀴가 넓은 자전거를 말한다. 1974년쯤 라이더들이 자전거보다는 점차 자동차와 [[픽업트럭]]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이 모임은 조용히 사라졌다. 하지만 이들은 처음으로 산에서 자전거를 탄 사람들이었고 그 뒤에 생겨난 새로운 자전거 클럽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시 마린 카운티에는 뛰어난 자전거 선수들이 많았다. 그런데 이들 중 일부는 장발에 마리화나를 피우는 젊은이들로 기존의 문화에 반항하는 성향을 갖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그 지역의 자전거 클럽에서 그리 환영받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자기들끼리 클럽을 만들었다. 이것이 바로 산악자전거 탄생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벨로 클럽 타말파이스다. 이 클럽은 1971년에 만들어졌는데 회원이 가장 많을 때는 1백 명에 달했다. 게리 피셔, 조 브리즈, 오티스 가이, 찰리 켈리, 프레드 울프, 마크 벤데티 등 산악자전거의 선구자들이 모두 이 클럽에 속해 있었다. 게리 피셔는 1950년생으로 열두 살 때부터 자전거 경기를 시작해 카테고리 원 선수가 됐다. 미국의 자전거 경기에는 다섯 개의 등급이 있는데 그중에서 카테고리 원이 가장 높고 이 등급에 속한 선수들은 최정상급이다. 게리 피셔는 한때 장발 때문에 자전거 대회에 출전하지 못했다. 조 브리즈와 오티스 가이 역시 카테고리 원 선수였다. 찰리 켈리는 1945년생이며 게리 피셔, 앨런 본즈 등과 함께 같은 집에 살기도 했다. 프레드 울프는 찰리 켈리와 함께 밴드에서 매니저로 일했다. 마크 벤데티와 프레드 울프는 벨로 클럽 타말파이스 멤버들에게 산길에서 구식 자전거 타는 것을 소개한 인물이다. 마크 벤데티는 모임에 비싼 이탈리아제 경기용 자전거 대신 구식 자전거를 타고 나타나서 다른 회원들에게 타말파이스 산에서 자전거를 타고 내려오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초기에 자신들이 타던 자전거를 고물 자전거 또는 구식 자전거라는 뜻을 가진 클렁커라고 부르기도 하고 바퀴가 넓다는 뜻의 벌루너라고 부르기도 했다. 1973년 말 마린 지역에서 클렁커를 타는 젊은이들은 20~30명에 달했다. 이 클럽의 라이더들은 슈윈이 제2차 세계대전 전에 만든 자전거가 그 이후에 나온 것보다 산길에서 더 잘 견딘다는 것을 알아냈다. 산악자전거 초기에 라이더들이 가장 선호한 것은 튼튼한 슈윈의 엑셀시오 모델이었다. 1933년부터 생산된 엑셀시오는 튼튼하기로 유명하며 벌룬 [[타이어]]라고 불리는 두꺼운 [[바퀴]]를 사용했는데 바퀴가 두꺼워 펑크가 날 위험이 적었고 쉽게 마모되지도 않았다. 벌룬 타이어를 장착한 아동용 자전거는 어린이들과 신문 배달 소년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아이들은 이 튼튼한 자전거를 타고 울퉁불퉁한 지면 위를 달리고 도랑을 뛰어넘었다. 또한 [[포장도로]]뿐 아니라 인근의 숲을 돌아다니거나 호수에 자전거를 담그기도 했다. 마린 카운티의 라이더들은 바로 이 두꺼운 바퀴의 자전거를 개조해서 산길을 달렸다.<ref>〈[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97244&cid=58386&categoryId=58386 산악자전거]〉, 《네이버 지식백과》</ref>     
  
 
==종류==
 
==종류==

해시넷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시넷: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