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 (제조)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6번째 줄: 6번째 줄:
  
 
== 도장 공정 ==
 
== 도장 공정 ==
===전처리공정===
+
===전처리 공정===
도장공정의 첫 단계에서는 도료를 칠하기에 앞서 차체 조립 공정에서 발생한 먼지 등을 포함한 이물질을 세척하게 되는 [[전처리공정]]을 거치게 된다. 차체를 깨끗이 [[세척]]하여 화성피막을 차체 표면에 하는 것으로, [[화성피막]]은 녹이 생기지 않도록 차체를 보호해주며 전착 페인트가 쉽게 부착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도장공정의 첫 단계에서는 도료를 칠하기에 앞서 차체 조립 공정에서 발생한 먼지 등을 포함한 이물질을 세척하게 되는 전처리 공정을 거치게 된다. 차체를 깨끗이 세척하여 화성 피막을 차체 표면에 하는 것으로, 화성 피막은 녹이 생기지 않도록 차체를 보호해주며 전착 페인트가 쉽게 부착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전착도장===
 
===전착도장===
전처리 공정 이후에는 [[전착도장]] 공정을 수행하게 된다. 전착도장 공정이란 그림과 같이 조립된 차체를 수용성 [[수지]] [[도료]]로 채워진 [[탱크]] 속에 담그고 [[전류]]를 흐르게 하여 [[공기방울]]이나 [[기포]]를 제거하고, 차체 [[표면]]과 차체 내부까지 녹방지를 위한 페인트 막을 형성시키는 도장공정의 하나이다. [[하도도장]]이라고도 부른다. 전착도장은 주로 차체를 [[음극]]으로 하는 음극 전착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데, 전류를 두 개의 극으로 나누어서 [[양극]]은 [[페인트]]에, [[음극]]은 [[컨베이어]]를 통하여 차체로 홀려 보냄으로써, 전착 공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전착 공정은 수용성 페인트에 직류 전류를 흘러 보내어 차체를 탱크에 집어넣어서 내부에서 전기 화학적 반응을 통하여 차체에 페인트를 부착시키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전기화학적 반응으로는 전기분해, 전기영동, 전기석출, 전기침투의 크게 4가지 반응이 일어남으로써 전착 페인트가 [[차체]]에 [[부착]]되게 된다.
+
전처리 공정 이후에는 [[전착도장]] 공정을 수행하게 된다. 전착도장 공정이란 그림과 같이 조립된 차체를 수용성 [[수지]] [[도료]]로 채워진 [[탱크]] 속에 담그고 [[전류]]를 흐르게 하여 [[공기방울]]이나 [[기포]]를 제거하고, 차체 [[표면]]과 차체 내부까지 녹방지를 위한 페인트 막을 형성시키는 도장공정의 하나이다. 주로 차체를 [[음극]]으로 하는 음극 전착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데, 전류를 두 개의 극으로 나누어서 [[양극]]은 [[페인트]]에, [[음극]]은 [[컨베이어]]를 통하여 차체로 홀려 보냄으로써, 전착 공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전착 공정은 수용성 페인트에 직류 전류를 흘러 보내어 차체를 탱크에 집어넣어서 내부에서 전기 화학적 반응을 통하여 차체에 페인트를 부착시키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전기화학적 반응으로는 전기분해, 전기영동, 전기석출, 전기침투의 크게 4가지 반응이 일어남으로써 전착 페인트가 [[차체]]에 [[부착]]되게 된다.
  
===중도도장===
+
===중도공정===
전착도장 공정 이후에는 두 번째 도장공정인 [[중도도장]] 공정이 수행되는 데, [[프라이머]]라는 물질이 칠해지게 된다. 프라이머는 차체 표면을 [[부식]]이나 물리적인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도료]]이다. 프라이머 위에 추가되는 [[페인트]]의 [[도막]]이 잘 형성되도록 [[접착력]]을 크게 해주는 역할을 하도록 한다. 도장품질 및 더 나은 작업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스프레이]] 작업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부스]]의 내부에서 이루어진다. [[폴리에스테르]] 수지가 일반적인 [[재료]]이다.
+
전착도장 공정 이후에는 두 번째 도장공정인 [[중도공정]]수행되는 데, [[프라이머]]라는 물질이 칠해지게 된다. 프라이머는 차체 표면을 [[부식]]이나 물리적인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도료]]이다. 프라이머 위에 추가되는 [[페인트]]의 [[도막]]이 잘 형성되도록 [[접착력]]을 크게 해주는 역할을 하도록 한다. 도장품질 및 더 나은 작업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스프레이]] 작업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부스]]의 내부에서 이루어진다. [[폴리에스테르]] 수지가 일반적인 [[재료]]이다.
  
===상도도장===
+
===상도공정===
프라이머 작업이 완료되면 페인트 공정의 마지막 공정은 [[상도도장]] 공정으로서, [[바탕색]]이 칠해지고 그 위에 원하는 [[색상]]의 [[페인트]]가 칠해지게 된다. 추가로 얇고 투명한 [[클리어 코트]]를 추가하여 바탕색 페인트 층을 보호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승용차]] 차체의 페인트 층은 3~5개의 층으로 이루어진다. 차체 표면의 미관과 색채감의 외관 품질에 따라 차량의 상품성이 높아지므로 좋은 도장 품질과 스프레이 도장작업 환경을 만들기 위해 모든 스프레이 도장작업은 깨끗한 작업 조건과 설비가 구비된 도장부스 내에서 행해진다. 한편 자동차용 페인트로는 경도, 부착성, 내충격성, 내후성, 투명성, 건조성, 내식성, 광택유지성이 필요하므로 주로 아크릴 수지 페인트가 사용되고 있다. 2000년대 이후로는 환경적인 측면이 강화되어 유용성 페인트의 사용이 규제되고 수용성 페인트가 사용되도록 되어 있다.  
+
프라이머 작업이 완료되면 페인트 공정의 마지막 공정은 [[상도공정]]으로서, 바탕색이 칠해지고 그 위에 원하는 [[색상]]의 [[페인트]]가 칠해지게 된다. 추가로 얇고 투명한 [[클리어 코트]]를 추가하여 바탕색 페인트 층을 보호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승용차]] 차체의 페인트 층은 3~5개의 층으로 이루어진다. 차체 표면의 미관과 색채감의 외관 품질에 따라 차량의 상품성이 높아지므로 좋은 도장 품질과 스프레이 도장작업 환경을 만들기 위해 모든 스프레이 도장작업은 깨끗한 작업 조건과 설비가 구비된 도장부스 내에서 행해진다. 한편 자동차용 페인트로는 경도, 부착성, 내충격성, 내후성, 투명성, 건조성, 내식성, 광택유지성이 필요하므로 주로 아크릴 수지 페인트가 사용되고 있다. 2000년대 이후로는 환경적인 측면이 강화되어 유용성 페인트의 사용이 규제되고 수용성 페인트가 사용되도록 되어 있다.  
  
 
===실러공정===
 
===실러공정===

해시넷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시넷: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