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부머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부머(BUMO)
부머(BUMO)

부머(BUMO, 布币, bù bì)는 신뢰를 기반으로 디지털을 통한 자유로운 가치의 이동 및 공유가 이뤄지는 분산 응용프로그램(DPoS)의 생태계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암호화폐이다.[1] 부머코인 또는 부모, 부모코인이라고도 한다. 창업자 스티븐 리(Steven Li)는 2018년 2월 부머(BUMO) 프로젝트를 위한 회사를 설립하였고, 5월에 메인넷을 런칭하여 현재 60개 디앱들이 운영되고 있다. 이오스, 아이오타, 아이콘 등을 혼합한 듯한 중국 암호화폐 프로젝트이다.

이전 블록체인의 문제[편집]

  • 상용화를 위한 트랜잭션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해결하지 못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상용화”이다.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이더리움을 제외하면 아주 적다. 물론, 이더리움의 경우 이미 크립토키티, 에프코인 거래소에서 발생한 트랜잭션 문제와 트랜잭션이 많아질 경우 가스(Gas) 수수료가 올라가 사용이 어려워졌다.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작업증명(PoW) 방식은 엄청난 전력 소모와 51% 공격 등의 마이닝 문제가 있다. 2018년 상반기에 버지 코인은 해커들로부터 51% 공격을 3번이나 당했다. 이와 같이 블록체인에서 51% 공격의 위험성은 높다. 51% 공격을 통한 디도스(DDos) 형태의 시스템 마비, 해킹 등은 채굴 노드들이 많지 않은 대부분의 알트코인들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다.

  • 디앱(DApp)의 전문 개발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을 구현하기위해, [솔리디티]라는 특정 언어를 새로 배워야 한다. 그리고 코드 검사(Audit) 과정으로 스마트 계약을 검증해야 한다. 신뢰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스마트 계약은 개발 속도가 느리다. 그리고 이러한 느린 속성은 상용화와 반대된다.

  • 플랫폼

플랫폼 기반의 코인 및 토큰들은 특정 플랫폼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이는 폐쇄적이며 유동성이 낮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곳은 거래소뿐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낮은 유동성의 코인들은 자신의 플랫폼으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에어드롭(Air Drop), SNS 채널 유지 관리, 밋업 및 광고 홍보 등을 진행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초기 마케팅 비용이 엄청나게 소요된다. 이러한 문제는 코인별로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어 코인의 가치가 거래소를 통해 변하기 때문이다.

문제 해결[편집]

  • 가치의 자유로운 이동

확장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머(BUMO)는 가치를 기반으로 유비쿼터스의 신뢰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부머(BUMO)는 광범위한 디지털 신뢰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자산의 자유로운 이동,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공생할 수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생태계를 조성한다. 개방성, 고효율, 확장성이 뛰어난 기술을 제공한다. 또한 금융, 사물 인터넷(IOT), SNS 등 각 산업의 자산을 디지털화하여 가치 이동을 통한 수요를 만족하게 한다. 사물 인터넷 기술을 결합하고, 모든 사물이 연결된 더 광범위한 ‘머신’기반의 신뢰를 통해, 가치 이동이 가능하고 더 높은 신뢰 기반의 네트워크로 확장한다. 또한 디지털 자산, 스마트 설비, 사용자 데이터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디지털 거래 및 스마트 계약을 통해, 사람들의 유무형 자산을 디지털화하여, 블록체인이 경제의 새로운 수혜자로 만드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믿고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머신’을 기반으로 할 때, 가치 기반의 유통은 높은 신뢰와 함께 효율도 높아진다. 디지털 권리는 사용자에게 있으며, 사용자는 진정으로 자신의 디지털 소유권을 갖게 된다. 이는 사이퍼 펑크에서 말하는 모든 사용자가 함께 블록체인 네트워크 구축의 전반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모두의 참여와 사물 간의 연결 그리고 민주적 합의를 통해, 궁극의 유비쿼터스 신뢰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 신뢰의 유통 네트워크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노드’와 노드’를 연결함과 동시에, 가상세계와 현실 세계를 이어주는 매개체이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신뢰 체계가 구축되면, 네트워크는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게 되며, 네트워크상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도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특징[편집]

합의 알고리즘 및 기술[편집]

부머 합의알고리즘(BUMO Consensus) 합의 알고리즘 및 기술[2]

스마트 계약[편집]

부머의 스마트 계약은 자바로 되어 있으며, 이외에 파이썬, C++ 등 다양한 개발 언어들을 지원하고 있다.

유비쿼터스 신뢰 네트워크[편집]

  • 유비쿼터스 신뢰 네트워크(Ubiquitous Trust Network)[3]
신뢰는 유비쿼터스이다. 데이터의 권리는 사용자 자신에게 귀속되고 모든 노드는 블록체인 유지 관리에 관여한다. 따라서 신뢰 기반의 네트워크가 어디에나 존재할 것이다.
  • 신뢰 기반 가치 전송 시스템(Trusted Value Transfer System)
유비쿼터스 신뢰 시스템은 가상 세계와 실제 세계를 연결하는 지표이다. 유비쿼터스 트러스트 시스템(Ubiquitous trust system)에서 온라인 가치(value)의 흐름이 이루어진다.
디지털 아이덴티티(DI), Tokenization 프로토콜, value 전송, 분산 트랜잭션, 내부적 DApp 교환 등 분산 애플리케이션 또한 유비쿼터스이다.

프로젝트 현황[편집]

부머(Bumo)의 공동창시자 스티븐 리(Steven Li)는 2018년 2월 회사를 설립하여 5월에 메인넷을 런칭했다.[4] 그는 경영, 투자, 개발을 총괄하며, 60개 이상의 디앱들을 부머 퍼블릭 체인에 런칭하였다. 2015년부터 중국의 금융에 적용할 블록체인 개발을 해왔으며, 프라이빗 체인으로 은행과 보험 솔루션으로 사용되고 있다. 은행은 월간 약 1조, 보험은 약 20억 (한화 기준) 규모로 거래되고 있다. 또한 부머는 전 세계 블록체인 관련 4번째로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메인넷 런칭 이후 달라진 것은 실제 서비스에 맞는 특허를 늘려가고 있다.

2018년 2월에는 부머 테스트넷(testnet)에 대하여, 중국 은행의 보안 회사로부터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연구개발(R&D)을 확대하기 위해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MIT와 각각 공동 R&D 랩 런칭 중에 있다. 또한, 미국의 일반 기업에 투자하는 VC들과 현지의 토큰 펀드를 만들었고 공동 투자를 진행 중이다. 이미 리버스 ICO로 투자가 진행 중에 있다. 부머의 기관투자자들은 20개가 넘는다. 모회사에 투자를 진행한 투자기관, 벤처캐피털, 캐피털 회사, 블록체인 전문 VC, 인큐베이팅 VC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회사 Bubitech는 100억 매출 규모를 가진 회사로 상장을 앞두고 있다. 2018년 말까지, 메인넷의 코딩 오류를 발견하는 이에게 보상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다.

에코시스템 및 디앱[편집]

공개 및 공유를 포함하는 디앱 에코 시스템은 디지털 ID토큰 프로토콜, 가치 전달, 분산 트랜잭션 In-DApp 교환 등 분산 응용 프로그램을 보급한다.[5] 부머의 에코시스템 도입과 관련하여 스웨덴의 상장사와 협의 중에 있다. 프랑스 비디오 커머스 회사에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대상으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비디오 커머스 회사의 DAU(Daily Active Users)는 100만 트래픽 정도로 50개 페이지에 영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부머 프로젝트는 디앱 활성화를 위해 투자 지원이 이루어진다. 먼저, 백서를 검토하고 이에 선정된 프로젝트는 비지니스 모델, 기술지원, 파이낸스 어드바이징, 사업 개발, 거래소 상장 등 거의 모든 과정에 부머의 팀을 동원하여 지원할 것이다.

한국의 경우, 디앱 활성화를 위해, '체이너스(Chainers)'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체인너스를 통해 투자 컨소시엄을 만들어 함께 투자하거나 기투자 항목 중에 우수한 프로젝트들에 대하여 리버스ICO를 할 수 있다.

주요 인물[편집]

스티븐 리(Steven Li) 부머 공동 창시자

창시자 스티븐 리[편집]

부머의 공동 창시자인 스티븐 리베이징대학 기술 물리학부, 베이징대 MBA를 졸업하였고, 텐센트, 콩중(Kongzhong) 등에서 게임개발 운영, 중국의 유명 데이트 사이트 jiayuan.com의 COO 그리고 비디오 플랫폼 PPTV의 부사장으로 경험을 해 왔다.[6]

지난 8월 국내 인터뷰에서 온톨로지와의 차별점에 대하여 스티븐 리에 물었는데,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온톨로지와는 장/단점을 이야기 하는 것보다는 사업에 대한 차이가 있다고 본다.

온톨로지가 백서 쓸 때, BUMO는 코딩했다.

온톨로지가 투자 받을 때, BUMO는 코딩했다.

온톨로지가 거래소에 상장되었을 때, BUMO는 코딩했다.

온톨로지가 100배 올랐을 때, BUMO는 테스트넷 런칭했다.

온톨로지가 테스트넷 런칭할 때, BUMO는 메인넷 런칭했다.

온톨로지가 메인넷 런칭할 때, BUMO는 상장 전 이미 디앱 들이 60개 이상 돌아가고 있다.

거래소 상장[편집]

부머 토큰은 BU이고 2018년 11월 1일 1BU는 268.64원이고 일거래량은 69억원, 시가총액은 1,708위이다. 총 15억개를 발행하는데 유통 공급량은 확인할 수 없다. Gate, Bibox, Kucoin, Hotbit 등의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7]

각주[편집]

  1. 부머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bumo.io/
  2. ICO관리자, 〈COIN BUMO 블록체인 백서 분석〉, 《COINFORU》, 2018-08-13
  3. BUMO White Paper V1.0”, BUMO Whitepaper, 2018-03
  4. Jgdotcom, 〈BUMO 프로젝트 밀착 인터뷰 요약!〉, 《토큰포스트》, 2018-08-17
  5. KyeongHoon. Seong, 〈Bumo 유비쿼터스 가치 이전을위한 공용 블록체인〉, 《체인뉴스》, 2018-10-02
  6. Jgdotcom, 〈BUMO 프로젝트 밀착 인터뷰 요약!〉, 《토큰포스트》, 2018-08-17
  7. BUMO (BU)”, 코인마켓캡, 2018-11-01

참고자료[편집]

영어
한국어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부머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