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블록체인'''(blockchain)이란 다수의 온라인 거래 기록을 묶어 하나의 데이터 블록(block)을 생성하고, 해시(hash) 값을 이용하여 이전 블록...)
 
1번째 줄: 1번째 줄:
'''블록체인'''(blockchain)이란 다수의 온라인 거래 기록을 묶어 하나의 데이터 블록(block)을 생성하고, [[해시]](hash) 값을 이용하여 이전 블록을 이후 블록으로 체인(chain)처럼 연결한 뒤, 이 정보를 [[P2P]] 방식으로 전 세계 여러 컴퓨터에 분산하여 저장, 관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더리움]] 등에 사용된 핵심 기술이다.
+
'''블록체인'''(blockchain)이란 다수의 온라인 거래 기록을 묶어 블록을 생성하고, 여러 블록을 마치 체인처럼 연결한 [[알고리즘]]이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에 사용된 핵심 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데이터의 위변조가 불가능하여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처리를 할 수 있다.
 +
 
 +
== 개요 ==
 +
 
 +
블록체인은 다수의 온라인 거래 기록을 묶어 하나의 데이터 블록(block)을 생성하고, [[해시]](hash) 값을 이용하여 이전 블록과 이후 블록을 마치 체인(chain)처럼 연결한 뒤, 이 정보를 [[P2P]] 방식으로 전 세계 여러 컴퓨터에 복사하여 분산 저장·관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
 
 +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거래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별도의 중앙 기관이 없더라도, 네트워크에 분산된 다수의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교차 검증함으로써 데이터의 신뢰도를 보장할 수 있게 해 준다.
 +
 
 +
블록체인 1.0은 [[비트코인]]에 적용된 기능으로, 모든 거래내역을 블록체인을 통해 장부에 기록하는 역할을 한다. 블록체인 2.0은 이더리움에 적용된 기능으로, 단순 거래내역뿐 아니라 복잡한 계약 내용과 금액, 기간, 조건 등을 모두 기록할 수 있는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했다.
  
거래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별도의 중앙 기관이 없더라도, 네트워크에 분산된 다수의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교차 검증함으로써 데이터의 신뢰도를 보장할 수 있게 해 준다. 블록체인 1.0은 비트코인에 적용된 기능으로, 모든 거래내역을 블록체인을 통해 장부에 기록하는 역할을 한다. 블록체인 2.0은 이더리움에 적용된 기능으로, 단순 거래내역뿐 아니라 복잡한 계약 내용과 금액, 기간, 조건 등을 모두 기록할 수 있는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했다.
 
  
 
[[분류:블록체인]]
 
[[분류:블록체인]]
 +
[[분류:알고리즘]]

2018년 5월 31일 (목) 22:01 판

블록체인(blockchain)이란 다수의 온라인 거래 기록을 묶어 블록을 생성하고, 여러 블록을 마치 체인처럼 연결한 알고리즘이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이더리움암호화폐에 사용된 핵심 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데이터의 위변조가 불가능하여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처리를 할 수 있다.

개요

블록체인은 다수의 온라인 거래 기록을 묶어 하나의 데이터 블록(block)을 생성하고, 해시(hash) 값을 이용하여 이전 블록과 이후 블록을 마치 체인(chain)처럼 연결한 뒤, 이 정보를 P2P 방식으로 전 세계 여러 컴퓨터에 복사하여 분산 저장·관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거래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별도의 중앙 기관이 없더라도, 네트워크에 분산된 다수의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교차 검증함으로써 데이터의 신뢰도를 보장할 수 있게 해 준다.

블록체인 1.0은 비트코인에 적용된 기능으로, 모든 거래내역을 블록체인을 통해 장부에 기록하는 역할을 한다. 블록체인 2.0은 이더리움에 적용된 기능으로, 단순 거래내역뿐 아니라 복잡한 계약 내용과 금액, 기간, 조건 등을 모두 기록할 수 있는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