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헬름 마이바흐

해시넷
martinyj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4월 27일 (화) 16:31 판 (생애)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빌헬름 마이바흐(Wilhelm Maybach)
독일의 엔진 디자이너/ 기업가
다임러(Daimler AG)
메르세데스-마이바흐(Mercedes-Maybach)

빌헬름 마이바흐(Wilhelm Maybach)는 독일 초기의 엔진디자이너이고 기업가이다. 1890년대에 세계 자동차생산의 중심인 프랑스에서 디자이너의 왕으로 평가를 받았다.

다임러를 구축한 고트리브 다임러와 공동으로 내연기관을 개발하여 세계 최초의 사륜 구동 자동차를 제작하였으며 아들인 칼 마이바흐와 공동으로 체플린비행선 엔진( Zeppelin engine)을 제조하였다. 베르사유 조약(Versailles Treaty)이 체결된 뒤에 마이바흐 브랜드의 럭셔리 자동차를 제작하여 1920년~1930년대의 유명한 브랜드를 만들었다.

생애

빌헬름 마이바흐는 1846년 2월 9일에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Baden Wurttemberg)주 북부의 하일브론(Heilbronn)시에서 목수장인 크리스티안 마이바흐(Christian Maybach)와 부인 루이제(본가 성씨 단볼프(Dannwolf))의 다섯 아들중에 둘 째로 태어났다. 여덟 살 때 가족을 따라 슈투트가르트로 이사하였으며 열 살(1856년)에 어머니를 잃고 열세 살(1859년)에 아버지를 잃었다. 마이바흐는 로이틀링겐 고아원(orphanage in Reutlingen)에서 자랐다.

1861년부터 고아원부속기계공장 디자인실에서 제도 트레이닝을 받았으며 시립고등학교에서 물리와 수학의 야간수업을 받다가 1865년부터 고아원 부속공장에서 상세설계 디자이너로 지냈다. 1867년에 고트리프 다임러(Gottlieb Daimler)가 공장관리를 맡게 되면서 빌헬름은 고트리프의 조수로 되었으며 1869년에 고트리프를 따라 카를스루에( Karlsruhe)에 있는 대형기관차 업체 마시넌바우-게젤샤프트 카를스루에(Maschinenbau-Gesellschaft Karlsruhe AG)에 건너가 디자인오피스의 제도공으로 일하였다. 1872년에 고트리프가 쾰른(Cologne)에 있는 고정식 가스엔진(stationary gas engines) 제조업체 도츠AG 가스모토렌패브리크(Deutz-AG-Gasmotorenfabrik)에 건너가 임원 겸 디자인오피스 총괄을 맡은 이듬해에 빌헬름도 따라가 수석 디자이너를 맡았으며 회사의 주주인 니콜라우스 오토(Nicolaus Otto)가 특허를 출원한 오토 사이클 엔진(Otto cycle engine)개발에 참여하였다. 1876년에 미국의 필라델피아(Philadelphia)에서 개최된 세계박람회에서 도츠엔진을 소개하였으며 그 이듬해에 오토가 디자인한 엔진의 리디자인을 추진하였다.

1878년에 마울브론(Maulbronn)우편배달부의 딸이자 고트리프 아내의 친구인 베르타 빌헬미나 하바마스(Bertha Wilhelmine Habermaas)와 결혼하였으며 이듬해에 아들 칼 마이바흐(Karl Maybach)를 보았다.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