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비 편집하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아이디(ID)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7번째 줄: 7번째 줄:
  
 
==구성==
 
==구성==
===고정비용===
 
고정비용(fixed cost, 固定費用)은 생산량의 변동 여하에 관계없이 불변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이다. 기업이 건물이나 기계 등 기존의 시설을 보유, 유지하려면 생산량이 전혀 없더라도 일정한 비용이 필요하고 또 생산량의 증감에 관계없이 단기적으로는 변동이 없는 비용이 있다. 이것을 고정비용이라 한다. 대개의 경우 [[설비]], [[기계]] 등의 감가상각비, 임대료, 지불이자, 재산세, 연구개발비, 광고선전비, 사무비 등은 고정비로 분류된다. 이러한 비용은 단기적으로는 고정적이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기업은 생산 및 판매 활동의 규모를 변화시킬 수가 있으므로 그에 따라 이 비용들도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엄밀한 의미로 고정비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ref>〈[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062288&cid=40942&categoryId=31914 고정비용]〉, 《네이버 지식백과》</ref>
 
===가변비용===
 
가변비용(variable cost, 可變費用)은 생산량의 증감에 따라 변동하는 비용이다. 생산비와 생산량 또는 조업도와의 관계에서 분류된 비용으로 불변비용(constant cost)과 대응되는 말이며 비례비(比例費)와 불비례비(不比例費)로 구분된다. 비례비는 생산량의 변화에 따라 정비례하여 변화하는 비용으로서 생산량이 배가(倍加)하면 그 비용도 배가하고 생산량이 반감(半減)하면 그 비용도 반감한다. 직접 연료비, 직접노무비 등이 이 부류에 속한다. 비례비는 항상 생산량과 정비례하므로 각 생산물 단위의 비례비 부담액은 어떤 조업도에 있어서도 일정하다. 불비례비는 생산량의 변동에 따라 변화는 하지만 반드시 비례적이 아닌 것으로, 생산량의 변화 비율보다 적거나 또는 많은 비율로 증가하는 비용이다. 동력비, 광고비 등은 생산량의 증가비율 이하로 증가하고 기계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감가상각이나 수선비 등은 그 반대이다. 이러한 가변비용의 산정은 생산비 분석에 이용되며 기업의 극대이윤(極大利潤)을 보장해 주는 최적생산량(最適生産量)을 결정하는 데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ref>〈[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054665&cid=40942&categoryId=31914 가변비용]〉, 《네이버 지식백과》</ref>
 
  
 
{{각주}}
 
{{각주}}

해시넷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시넷: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