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연구개발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연구개발(硏究開發)은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과학적으로 마케팅 측면에서 개발하는 것. 연구는 기초연구와 그 응용화 연구이며, 개발은 연구성과를 기초로 제품화를 진행하는 개발업무다.

가기.png R&D에 대해 자세히 보기

개요[편집]

연구개발은 자연과학기술에 대한 새로운 지식이나 원리를 탐색하고 해명해서 그 성과를 실용화하는 일을 말한다. 연구·개발은, 기초연구 → 제품아이디어의 탐색 → 아이디어의 평가 → 제품화의 결정 → 생산 → 판매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생산하고 있는 제품의 태반은 10년 전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그 만큼 현대의 기술이 눈부실 정도로 발달하였으며, 또한 제품의 생활주기가 짧아졌으므로 새로운 제품의 개발이나 도입에 뒤떨어진다는 것은 기업으로서는 치명적이다. 연구·개발은, 기초연구 → 제품아이디어의 탐색 → 아이디어의 평가 → 제품화의 결정 → 생산 → 판매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첫째, 기초연구서는 새로운 과학적 기술의 축적과 함께 시장조사(市場調査) 등에 의한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시킨 그런 형태의 연구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제품아이디어의 탐색에서는 자기회사의 연구뿐만 아니라 외부 연구기관의 연구성과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자세로 아이디어를 찾는다는 것이 중요하며, 특허정보 등을 중심으로 하는 정보검색기능이 큰 역할을 하리라고 생각된다.

셋째, 아이디어의 평가에서는 제품화의 기술적·코스트적 문제점, 생산면에서는 기존의 생산설비와의 관련, 그리고 판매면에서는 수요의 예측 및 판매채널 등이 검토된다. 이들 분석에 입각하여 제품화의 결정에서는 투하되는 자본이나 인원수 등의 제약을 생각하면서 아이디어의 순위를 정하여 특정 아이디어가 채택된다. 연구·개발의 원천(源泉)은 연구원의 창조적인 연구활동에 있다. 여기에 연구·개발에 대한 인간관리의 어려움이 있다. 대기업일수록 연구조직이 관료화(官僚化)되어 참신한 아이디어가 창출(創出)되기 어렵다고 하는데, 이러한 폐단이 없는 조직을 만든다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자료[편집]


  의견.png 이 연구개발 문서는 기술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