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상엽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상엽 디자이너
현대자동차㈜(Hyundai Motor Company)
셰보레 카마로 트랜스포머 (Camaro Transformers, 2010) 영화 <트랜스포머>의 흥행과 함께 '범블비'라는 애칭으로 큰 인기를 끌며 디자이너 이상엽의 이름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

이상엽은 대한민국의 자동차 디자이너이다. 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장 및 부사장이다.

소개[편집]

우신고등학교를 졸업 후 1994년에 홍익대학교 조소과를 졸업한 뒤 1995년에 미국 아트 센터 칼리지 오브 디자인(Art Center College of Design)에 입학했다. 1996년부터 1998년까지 피닌파리나, 포르쉐에서 인턴을 하다가 1999년에 이 학교를 졸업한 뒤 바로 제네럴 모터스에 입사했다.

그는 이 곳에서 뷰익 벨리트 컨셉트, 쉐보레 콜벳 6세대, 쉐보레 콜벳 스팅레이 컨셉트(2009년), 5세대 쉐보레 카마로(2006년)를 디자인했다. 2010년부터는 폭스바겐으로 옮겼으며 2013년에 벤틀리 외관스타일 총괄이 되었다. 그는 이곳에서 플라잉스퍼, 플라잉스퍼 코리아 에디션(플라잉스퍼 기본 모델에 이상엽 스타일러가 남성잡지 GQ 코리아와 함께 한국식 스타일을 가미한 뮬리너, 국내 2대 한정출시), 벤틀리 EXP 10 스피드 6 콘셉트를 디자인했다.

2016년 5월, 드디어 현대자동차가 그를 루크 동커볼케가 이끄는 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 스타일링 담당 상무로 영입했다. 그는 같은 해 6월부터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해 팰리세이드, 쏘나타 DN8등의 스타일을 맡았으며, 2020년도에는 제네시스 GV80과 제네시스 G80의 스타일을 맡았다.

2021년 12월, 피터 슈라이어가 은퇴하면서 현대자동차그룹의 디자인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수상

2021 제36회 국제자동차페스티벌 올해의 디자이너상

디자인 참여 목록[편집]

제너럴 모터스[편집]

벤틀리[편집]

현대자동차[편집]

제네시스[편집]

논란[편집]

평소 폭언을 남발해 현대자동차 디자인 부서 연구원을 자살로 몰고가 논란을 빚고 있다. 해당 연구원의 사망 직후 관련 내용이 현재 사내 게시판, 블라인드, 카카오·구글지도 평점리뷰에서 속속들이 내려거나 관련된 언론기사들이 전면수정되거나 삭제되어 현대자동차측에서 언론을 통제하고 있다는 의혹이 있었고[1] 약 1년 4개월 뒤 MBC 뉴스데스크를 통해 사실로 밝혀졌다.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인물사진 수정이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이상엽 문서는 자동차 인물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