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장안구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장안구 위치
장안구청

장안구(長安區)는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북 서부에 위치한 구이다. 구명은 장안동(長安洞)에 있는 장안문(長安門)에서 유래했다. 장안구가 설치될 당시에는 장안동과 장안문 모두를 포함하고 있었으나, 영통구의 신설로 인해 장안동과 장안문은 현재 팔달구에 소재해 있다.[1]

개요[편집]

장안구 면적 33.34㎢. 인구 30만 4,059명(2016). 북쪽으로는 의왕시, 동쪽으로는 용인시 수지읍과 팔달구, 남쪽으로는 권선구, 서쪽으로는 의왕시에 접한다. 동북쪽으로 백운산(白雲山:567m)·광교산(光敎山:582m)·형제봉(兄弟峰)이 연이어 솟아 있어 지형은 동북에서 서남 방면으로 완만한 경사를 이룬다. 관할구역은 파장동(芭長洞), 율천동(栗泉洞), 정자(亭子) 1~3동, 영화동(迎華洞), 송죽동(松竹洞), 조원동(棗園洞) 1~2동, 연무동(練武洞) 등이다.

지금의 장안구는 조선 시대에 광주부 일용면(日用面)과 수원부 형석면(荊石面) · 광교면(光敎面) 지역이었다. 정조가 수원의 읍치를 현재의 팔달산 쪽으로 옮긴 후에는 수원부 일용면 · 형석면 · 북부면 지역에 속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일용면과 형석면이 일형면(日荊面)으로 통합되었다. 1988년 구제(區制)가 실시될 때 권선구와 함께 장안구가 설치되었다. 후에 팔달구와 영통구가 신설되면서 일부 동이 분리되었다. 『수원지명총람』에 따르면 '장안(長安)'이라는 이름은 화성 4대문의 하나인 북쪽 대문, 장안문(長安門)에서 따온 것이라 한다. 그러나 장안문이 있는 장안동은 처음에 장안구 관할이었지만, 현재는 팔달구 관할이다.

이 지역을 남북으로 가르는 서호천변에 충적평야가 발달해 있고 서호는 예로부터 주변 농경지에 관개용수를 공급해왔다. 공업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등록업체 40개에 1,988명의 종업원이 종사하고 있다. 신갈~안산 간 고속도로와 경부선이 지나며 서울과는 수도권 전철뿐만 아니라 시내·시외버스로 연결되어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관광지로는 장안공원·광교 유원지·노송지대 등이 유명하며, 문화유적으로는 화서문(華西門:보물 403)·화령전(華寧殿:사적 115)·수원성곽(사적 3) 등이 있다.[2][3][4]

역사[편집]

  • 1988년 7월 1일 장안구를 신설하였다.
  • 1990년 1월 1일 파장동에서 율천동을 분 동하고, 정자동을 정자 1동·정자 2동으로, 지만 동을 지동·우만동으로 분 동하였다.
  • 1990년 5월 20일 송원동을 송죽동·조원동으로 분 동하였다.
  • 1993년 2월 1일 팔달구가 신설되어 팔달동·남향동·지동·우만동·이의동이 팔달구로 분리되었다.
  • 2003년 2월 10일 정자 1동에서 정자 3동을 분 동하고, 조원동을 조원 1동·조원 2동으로 분 동하였다.
  • 2003년 11월 24일 영통구가 신설되어 신안동·화서 1동·화서 2동이 팔달구에 편입되었다.

지리[편집]

장안구는 수원시의 북부 관문에 위치한 교통의 요충지로서 수도권으로의 교통량 분산지 역할을 하고 있으며, 광교산과 광교저수지, 수원천이 흐르는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있다.

지역 특징[편집]

장안구 내에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 캠퍼스와 동남 보건대학교(3/4년제)가 위치해 있다. 광교 신도시의 어원이 된 광교산은 장안구 상광교동에 위치해 있으며, 구의 동북부의 절반 정도 면적이 광교산에 해당된다. 수원시 내에서는 비교적 서울과 가까운 편이며, 이로 인해 서울 출퇴근 인구가 많은 편이다. 교통수단 및 도로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서울 강남에서는 30분대, 강북에서는 50분대~1시간대 정도 거리에 속한다.

2014년 후반부터 이목동, 파장동 일대의 주민들이 2019년 개원할 수원고등법원의 부지를 파장동에 있는 구 지방행정연수원(현 경기도 인재개발원), 국세 공무원교육원(구 국립세무대학), 이목동의 농촌진흥청 원예특작원 부지 등으로 선정하라고 주장하며 유치위원회를 만들어 활동하였다. 본래는 광교 신도시에 조성될 법조타운에 수원 지방법원과 수원 지방검찰청이 이전하면서 수원고등법원과 수원고등검찰청도 이곳에 입주할 계획으로 보였다. 그러나 대법원 법원행정처 측에서 부지 매입 비용 절약을 이유로 영통구에 있는 기재부 소유의 부지에 수원고등법원과 수원가정법원을 따로 입주하길 희망했다. 이에 새로이 부지 선정이 필요해진 수원고검 위해 법무부가 고검은 고법과 같이 설치해야 하니 영통의 해당 부지 절반을 달라고 요구하며, 정 안되면 고법과 고검이 같이 입주할 만한 제3의 다른 지역이든 알아보자 한 것이 발단이 되어 북수원 지역주민들이 "그럼 수원고등법원은 이곳에 지으라"라며 들고일어났다.

수원시 일반구 중에서 수인 분당선이 지나지 않는 유일한 구이다. 심지어 신분당선이 연장되어도 장안구만 패스한다. 수원시의 일반구 중에서 유일하게 백화점이 없었는데, 정자동 대유평지구 개발로 스타필드 내에 별마당 도서관, 대규모 F&B 공간, 아쿠아 필드, 스포츠 몬스터, 영화관, 펫파크 등 각종 체험시설을 갖춘 도심형 점포들이 입점될 예정이다.

교통[편집]

서울 방면으로는 옆 동네 용인시와 마찬가지로 도로, 버스 강세 지역이다. 철도 교통의 접근성 부족 및 약한 경쟁력으로 인해 비교적 선호도가 떨어지는 데 비해, 버스편은 접근성이 좋고 속도도 빠르다.

철도 교통[편집]

면적은 넓은 데 비해 전철역은 성균관대역이 유일한 역이다. 다만 팔달구 관할 역인 화서역의 정자동 남부 지역 일부는 화서역 역세권에 들어간다. 하지만 전철역들의 위치가 꽤나 서쪽에 있는지라 동쪽에 있는 조원동이나 연무동 등지에서는 광교역을 이용해야 한다.

한때 천천동에 천천 역(가칭) 신설 요구가 있었으나 성균관대역과 화서역의 거리가 2.6km에 불과해 역을 신설할 필요성이 적고 삼각형을 이루게 되어 투자가치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여 이루어지지 않았다.

접근성 외에도 현 1호선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문제 중 하나로는 바로 굴곡 노선이다. 수원 북서부~서울특별시간 최단거리 진입 경로는 지지대고개-의왕-인덕원-과천-남태령-사당역을 거치는 경로인데, 1호선은 안양-시흥동을 거쳐 서울 서남부를 빙빙 돌아 도심으로 진입하기 때문에 최단거리에 가까운 봉담과천로를 경유하는 직행좌석버스들에 비해 4km를 넘게 우회하며 소요시간도 꽤나 오래 걸린다. 그나마 1호선이 환승 없이 이어주는 서울 도심으로 갈 때 이야기고, 강남 방면으로 갈 때는 금정역과 사당역에서의 2번 환승 + 4호선의 금정역 드리프트 + 경마공원 드리프트로 인해 경쟁력은 더더욱 떨어진다. 이 때문에 1호선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사당행 7800번과 강남행 3003번 버스들은 절찬리에 운행 중이다. 최단거리로 서울로 진입하는 철도 노선이 있는 산본, 평촌과 대조되는 부분. 이로 인해 2014년에 있었던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 사태 당시에 큰 불편을 겪었던 지역이기도 하다.

그러나 서남부를 거쳐가는 1호선의 특수한 선형 덕분에 오히려 서울 서쪽으로 이동할 때는 철도가 강세를 보인다. 특히 1호선 인근의 정자동, 천천동, 율전동에서 서울 서남 권역(구로, 금천, 영등포 등)이나 홍대, 신촌 일대로 가는 수요는 사실상 1호선이 독점하고 있는 수준. 경수 대로 연선에서는 대체노선으로 900번 버스가 있으나, 1호선에 비해 느린 편이다.

동탄 인덕원선이 개통되면 장안 지하차도 인근에 수원야구장역(가칭)이 개설될 예정이며, 경기도 인재개발원 인근에 역사 1곳이 추가로 기본 계획안에 반영되었다.

버스 교통[편집]

주로 사당역 방면 노선들이 많은데, 사당 방면으로는 영화동, 조원동, 송죽동을 경유하는 7770번과 정자동과 천천동, 파장동, 이목동을 경유하는 7780번, 율전동과 이목동을 경유하는 7800번이 있다.

강남역행 노선으로는 영화동, 송죽동, 조원동을 경유하는 3000번과 정자동, 천천동, 율전동을 경유하는 3003번이 있다.

서울 도심 방면 노선은 정자동, 천천동, 율전동, 이목동을 경유하는 7900번 하나뿐이었다. 다만 이 노선이 다니지 않는 곳에서도 사당행 버스를 이용하여 4호선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빠르게 서울로 진입할 수 있기는 하다.

잠실행 노선으로는 정자동, 파장동, 이목동을 경유하는 1009번이 있다. 원래는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를 경유하여 나름 빠르게 잠실로 연결해 주던 노선이었으나, 2015년 11월 10일부터 판교 경유로 노선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잠실역으로 갈 때는 이 노선을 이용하는 것 보다는 사당역행 버스 노선을 이용하여 2호선으로 환승하는 편이 훨씬 낫다.

이 외에도 성남행 2007번, 의정부행 8401번, 8409번이 있으며, 한일타운 정류장에서 고양행 8450번 시외버스와 인천공항행 4000번 공항버스, 김포공항행 4300번 공항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도로[편집]

  • 영동 고속도로 북수원 IC : 조원동(한일타운 쪽 제외)이나 연무동에서 신갈 방면으로 갈 때는 동수원 IC를 이용하는 편이 거리상 더 이득이다.
  • 309번 지방도 (봉담 과천로) 월암 IC : 경수 대로 연선에서 서울 방향으로 이동할 때는 지지대고개 넘어 의왕 IC를 이용하는 편이 낫다.
  • 1번 국도 (경수 대로)
  • 43번 국도 (창룡 대로) : 연무동 일부 지역 경유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장안구〉, 《위키백과》
  2. 장안구〉, 《나무위키》
  3. 장안구〉, 《한국지명유래집》
  4. 장안구〉,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장안구 문서는 한국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