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창문 스위치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창문 스위치

창문 스위치는 수동 핸들을 돌려서 창문을 여닫는 것이 아니라 모터자동차 창문을 열고 닫을 수 있게 만든 버튼 장치이다. 스위치를 누르고 있는 동안에만 창문이 열리거나 닫힌다. 파워윈도우(Power Window)는 창문 스위치를 이용한다. 파워 윈도우는 전동 모터 또는 유압을 이용해 작동되는데 운전석 외 각 좌석에서 스위치를 조작하여 차량 유리를 개폐할 수 있으며, 현재 출시되는 모든 차종에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다.

창문을 올리고 내리는 기기는 크게 모터, 레귤레이터, 유리 이렇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가 창문버튼을 누르게 되면 모터가 누른 방향에 맞게끔 돌아가게 되고 그 모터가 돌아가면서 윈도우 레귤레이터(유리기어)를 움직여서 윈도우 레귤레이터가 창문을 밀어 올려주고 내려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최근의 차량에는 파워윈도우가 장착되어 모터에 의한 도어 글라스를 작동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상세[편집]

오토 파워 윈도우(Automatic Power Window)는 한번 스위치를 누르면 완전히 열리거나 닫힐 때까지 자동으로 모터가 동작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차에는 오토 파워 윈도우는 열리는 기능만 들어 있다. 법적으로 자동으로 닫히는 동안 장애물이 끼였을 때 장애물을 감지하여 다시 여는 기능이 없으면 오토로 닫히는 기능을 못 넣도록 하고 있다. 왜냐하면 미국에서 자동으로 창문이 닫히는 동안 어린아이들의 목이 끼여 사망하는 등의 사고가 많았기 때문이다.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Auto Reversing Power Window)는 오토 파워 윈도우 기능에서 장애물 감지 기능을 추가하여 자동으로 완전히 닫히는 것이다.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는 자동으로 닫히는 도중 장애물을 감지하면 다시 열린다. 보통 기본 모델에서는 들어 있지 않고 옵션에서 선택해야 한다.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는 장애물 감지 센서가 들어가야 하는 등 구조가 다소 복잡하다.

보통 파워 윈도우는 스위치에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고, 오토 파워 윈도우는 AUTO DOWN이라고 적혀 있고,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는 AUTO라고 적혀 있다. 

창문 작동 불량[편집]

1차적으로 글라스런 고무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장기간 사용을 하다보면 고무의 탄력이 떨어져 창문 유리작동 시 마찰 저항이 점점 커지게 된다. 이러한 마찰 상태를 방치하게 되면 모터에 과도한 저항이 전달되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창문 작동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 글라스런의 교환 정비 점검이 필요하다.

2차적으로는 레귤레이터의 점검과 정비가 필요한 경우이나, 창문의 작동상태를 점검하여 교환 정비의 우선순위를 살펴보는게 좋다.


이와 별도로 조수석 창문이 제대로 작동 되지 않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 증상은 두가지 상황에 따라 점검 사항이 달라진다.

① 운전석에서 조정 가능한 경우
- 운전석 레귤레이터 및 모터 불량 의심
- 운전석 메인 스위치 불량
② 운전석에서 조정이 되지 않는 경우
- 파워 윈도우 스위치 휴즈 불량

창문이 전혀 작동하지 않는 경우 파워 스위치를 눌렀을 때, 윈도우 모터 소리나 작동을 위한 소음이 들리지 않는다면 대부분 윈도우 퓨즈의 불량이다. 이 경우 퓨즈 박스내의 윈도우 퓨즈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이외에 창문 미작동의 경우에는 전기 배선 문제, 윈도우 모터, 레귤레이터 불량을 점검하여야 한다.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창문 스위치 문서는 자동차 전장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