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퍼랩스

해시넷
gamsin98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5월 14일 (화) 10:5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특징

2019년 캐스퍼랩스는 아래와 같이 모든 기능을 통합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디앱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합의 방법

캐스퍼랩스는 이더리움재단 연구자 및 CBC-Casper 설계자인 블라드 잠피르(Vlad Zamfir)를 중심으로 지분증명 합의 프로토콜의 구현을 가장 먼저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처리량

작업증명 수학 문제보다 실제 계산 작업을 위해 계산 용량을 보존하는 합의 프로토콜을 구현하고, 프로토콜 설계 결정에 관한 다른 네트워크를 통해 캐스퍼랩스 블록체인은 훨씬 높은 처리량을 달성 할 수 있다.

동시 실행

캐스퍼랩스의 실행 엔진은 다중 스레드(multi-threaded) 방식으로 다중 디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또한 합의 프로토콜 수준에서 복수의 검증자는 동시에 블록을 제안할 수 있다.

사이드체인

사이드체인은 독립적으로 복제된 블록다그(blockdag)이며 자체적인 검증자 집합을 가지고 있다. 캐스퍼랩스는 사이드체인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및 자유 시장 혁신을 가능하게 하며, 여기서 체인은 완전히 고유한 매개변수와 구성으로 네트워크에 존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체인에 대한 수수료 모델은 저장체인에 대해 고유성을 갖고있거나 분산 교환과 같은 전문화된 디앱에 대해 지연을 감소시키며 빠른 블록 결정성을 제공할 수 있다.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 개방적

캐스퍼랩스의 실행 엔진은 디앱 개발을 위해 독점적이고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도입하기 보다는 W3C가 제시한 개방형 표준인 웹어셈블리(WebAssembly), 즉 Wasm을 기반으로 한다. Wasm은 C, C++, 러스트(Rust) 등 많은 고급 언어를 컴파일하기 위한 대상으로 설계된 이진 명령 형식이다. 실제로 거의 모든 고급 언어로 Wasm의 컴파일 대상을 개발하기 위한 커뮤니티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거나 장려되고 있다. 이러한 개방형 접근방식은 모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캐스퍼랩스의 블록체인 개발을 즉시 시작할 수 있게 한다.

완전한 탈중앙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운영은 누구에게나 개방되어야 한다. 마스터 노드는 판매할 수 없으며, 실제로 마스터 노드는 네트워크에 존재하지 않는다. 특별한 역할을 위임해서도 안 된다. 네트워크 노드를 운용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오픈 소스와 커뮤니티를 지향해야 한다고 본다. 캐스퍼랩스는 초기에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있지만 출시 이후에는 공동체가 주도권을 장악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지역 사회의 참여를 장려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의 거버넌스는 커뮤니티 위주로 운영되어야 하며 분산형 네트워크는 중앙집권적 실체에 의해 지배되거나 하나의 범주의 이해관계자에 의해 불균형적으로 지배되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