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켈리 뢰플러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켈리 뢰플러(Kelly Loeffler)
백트(Bakkt) 거래소

켈리 뢰플러(Kelly Loeffler)는 미국의 암호화폐 거래소백트(Bakkt)의 대표이사(CEO)이다. 켈리 로플러 또는 켈리 레플러라고도 쓴다. 2019년 12월 미국 조지아주의 공화당 조니 아이잭슨 상원의원의 후임자로 지명되어, 2020년 1월 1일부터 미국 연방의회 상원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녀의 남편은 뉴욕증권거래소(NYSE)를 보유한 인터컨티넨탈 익스체인지(ICE)의 최고경영자인 제프리 스프레처이다.

약력[편집]

켈리 뢰플러는 일리노이 대학교 어버너-섐페인 캠퍼스(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1997년부터 시카고에 있는 로마가톨릭 대학교 드폴대학교 찰스 H. 켈스타드 경영대학원 (DePaul University – Charles H. Kellstadt Graduate School of Business)에 진학하여 경영학(MBA)을 전공하고 1999년에 경영학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2년에 토요타에 입사하여 지역경리과장으로 4년 근무하였으며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후 1999년부터 선후로 씨티(Citi), 윌리엄 블레어(William Blair)에서 주식연구원으로 3년 정도 근무하였으며 2001년에 더크로스로드 그룹(The Crossroads Group) 입사하여 1년 정도 투자관련업무를 담당하였다.

2002년에 포천(fortune) 글로벌 500대 기업, 증권거래 인터컨티넨털 익스체인지(Intercontinental Exchange) 입사하여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총괄, 투자관계 총괄 (Chief Communications & Marketing Officer, Head of Investor Relations)로 16년간 근무하였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미국의 여자프로농구 WNBA 동부소속 애틀랜타 드림 팀(Atlanta Dream)의 공동오너와 공동사장으로 지내고 있으며 2018년부터 암호화폐 거래소 백트 (Bakkt) 의 CEO로 취임되어 현재까지 역할을 해오고 있다.[1]

주요활동[편집]

백트[편집]

2018년 8월, 백트의 모회사인 인터컨티넨털 익스체인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러우드 서비스 Azure를 사용하여 “개방되고 규제를 따르는 디지털자산의 글로벌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는 사업계획을 발표하였다.

신설기업은 백트 (Bakkt) 라는 상호명을 달았으며 연방규제를 받는 마켓서비스와 부대서비스 예하면 금고서비스를 포함한 사업을 추진하는것으로 하였다. 심지어는 암호화폐 거래소들에서 극히 드문 비트코인과 법정화폐간의 환전서비스를 제공하는걸로 하였으며 이는 시장을 좌우지하는 거래소와 따라가는 거래소들간의 주요한 구별점 중의 하나였다. 총적으로 백트는 연간 2,700 억 달러 거래량규모의 디지탈시장에 진입하여 서비스 제공을 시도하였다.

인터컨티넨털 익스체인지 창시자와 CEO인 Jaffrey Sprecher은 발표문서에서 ‘정부규제를 받고 연결되어 있는 인프라를 가지고 디지털 자산을 대상으로 개발된 기관투자자, 소비자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우리는 글로벌수준의 자산규모에서 자신감을 세우고 우리의 투명하고 믿을 만한 사업실적과 일치하게 전에 규제 받지 않았던 시장에 진입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백트는 비트코인 선물거래와 암호화폐 현물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모회사는 뉴욕증권시장의 모회사인 인터컨티넨털 익스체인지이다. 거래소는 소비자와 기관들로 하여금 빈틈없이 디지털자산을 사고 팔고 저장하고 사용하고자 설계되었으며 신뢰와 효율을 가지고 디지털자산 거래를 추진하자는 목적으로 조직되었다고 자칭한다.

백트가 시장진출을 기획하면서 제출한 대표적인 방안은 미국에 본사를 둔 선물거래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트코인 계약에 따라오는 금고서비스의 1일 청산계획을 제공하자는 것이었다. 계획으로는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의 허가인증 일정에 따라 2018년 11월경에 서비스를 런칭하려 하였으나 내부정비 문제로 2019년 1월 24일로 연기를 하였으며 후에 허가가 나오지 않는 원인으로 또 연기되었다. 2019년 7월에 허가를 대기하면서 백트는 플랫폼테스트를 추진하였으며 2개월 뒤인 9월 23일에 정식으로 런칭을 하였다. 청산계획의 집행에 관련하여서는 백트가 제공하는 보증금펀드를 기반으로 추진한다는 백트의 별도 보증이 있다.

서비스대상 범위와 관련하여 백트는 임시 투자자들로부터 시작하여 스타벅스 (Starbucks) 와 같은 거물 업체까지의 암호화폐 공급체인 전반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시도한다. 스타벅스의 파트너십과 결제부서의 부총괄 마리아 스미스 (Maria Smith) 의 말에 따르면 사실상 스타벅스는 백트와 손잡고 ‘디지탈자산을 스타벅스에서 사용하고자 달러로 환전한다’는 사업을 추진하는 첫 주요 거물기업이다.

기타 투자자들과 잠재 파트너로는 유명한 금융기관들이 포함되며 구체적으로 Alan Howard, Pantera Capital, Fortress Invest Group, Eagle Seven, Galaxy Digital, Protocol Ventures, Susquehanna International Group, 외에 Horizons Ventures가 있다.[2]

미국 연방의회 상원의원[편집]

켈리 뢰플러는 2019년 12월 미국 조지아주의 연방 상원의원으로 지명되었다. 조지아주의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는 기존 상원의원인 조니 아이잭슨(Johnny Isakson)이 건강 문제로 연말에 퇴임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법률에 따라 다음 선거 전까지 상원의원을 수행할 사람으로 켈리 뢰플러를 지명했다. 이에 따라 2020년 1월 1일부터 켈리 뢰플러는 조니 아이잭슨의 후임자로 조지아주 기반의 미국 연방 상원으로 활동하게 되었다.[3]

논란[편집]

켈리 뢰플러는 2020년 3월 코로나19 사태로 미국 국가 비상사태 선포 직전에 총 29회에 걸쳐 수백만 달러 어치의 주식의 대량 매각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2020년 1월 24일 미국 상원 위원회가 코로나19 사태 관련 비공개 회의를 개최했는데, 이날부터 뢰플러 의원이 주식을 대량 매각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켈리 뢰플러는 "정말 우습고도 근거없는 공격"이라면서, "나와 남편은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않으며 제3자 관리인이 내린 결정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그녀는 자신의 2020년 2월 주식거래 내역을 모두 공개하며 "지난 1월에 이뤄진 거래를 3주 후인 2월 16일에야 인지했다"면서 해당 거래에 대해 자신이 관여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4]

각주[편집]

  1. "Kelly Loeffler", LinkedIn
  2. Oliver Dale, "What Is Bakkt & How Will it Change the Cryptocurrency World?", BLOCKONOMI, 2019-09-24
  3. Nikhilesh De, 〈백트 CEO 켈리 뢰플러, 미국 상원의원 '지명'〉, 《코인데스크코리아》, 2019-12-05
  4. “켈리 뢰플러, 코로나 내부정보 이용 주식 대량매각”〉, 《애틀랜타한인뉴스포털》, 2020-03-20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켈리 뢰플러 문서는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