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 스위치

해시넷
dbwogur1024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2월 24일 (월) 14:02 판 (개요)
이동: 둘러보기, 검색

킬 스위치스마트폰의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이다. 혹은, 최근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공지능이 인류에게 해를 끼칠 경우를 방지하기 위하여 개발되고 있는 기술이다. 기기 도난시에는 기기를 잃어버린 이후 해당 기기가 와이파이에 접속되면, 원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만약 이용자가 스마트폰을 되찾을 경우엔 원격제어를 통하여 다시 정상화할 수 있다.

개요

모든 시스템을 일련의 순서대로 종료시킨 다음에 해가 되지 않게끔 기기를 종료시키는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킬 스위치는 만일 기기에 해가 되더라도 가능한 빠르게 기기를 종료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는다. 최근 스마트폰 도난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데, 이런 배경 가운데 만들어진 기술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14년 4월, 모든 이동통신 업체들이 킬스위치 탑재를 의무화하기로 하였으며, 이후 제작된 스마트폰에는 킬스위치가 소프트웨어 형식으로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삭제가 불가능하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렸을 경우 스마트폰을 만든 업체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원격제어를 할 수 있으며, 잠금, 초기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1]

킬 스위치는 관리 권한을 해킹당할 경우 피해가 커지고 기본탑재(디폴트)로 인한 추가 비용이 든다. 이러한 이유로 이동통신업계는 킬 스위치 디폴트에 대하여 반대해 왔다. 그러나 스마트폰 분실 및 도난 등이 범죄로 이어지는 등 피해가 심화되자 이동통신 업체들은 2014년 4월 킬 스위치 탑재를 의무화하기로 결정을 하였다.

한편, 킬 스위치는 스마트폰 도난시에만 이용되는 기술이 아니다. 킬 스위치는 인공지능이 만일 인류에게 부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경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방파제가 되기 위하여 구글이 개발 중이다. 이는 그간 빌 게이츠(Bill Gates), 엘론 머스크(Elon Musk), 스티븐 호킹(Stephen Hawking) 등이 한 목소리로 인공지능이 뜻하지(unintended) 않은 방향으로 발전한다면 인간은 파국(disastrous)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에 대한 반응이라고 볼 수 있다.

특징

활용

동영상

각주

  1. 킬 스위치〉,《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