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그로스톨코인

해시넷
jeon468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2월 4일 (화) 14:01 판 (개요)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그로스톨코인(Groestlcoin) 로고
그로스톨코인(Groestlcoin) 글자

그로스톨코인(Groestlcoin) 또는 그로스톨(Grøstl)은 기존의 비트코인에서 서명 부분을 분리한 세그윗(Segwit)을 처음으로 활성화한 암호화폐이다. 기존의 비트코인은 블록 1개의 용량이 1MB로 제한되어 있어 많은 거래내역을 처리하기 어려웠으나, 거래정보 중에서 사용자 서명 부분을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하는 세그윗을 통해 한 개 블록에 더 많은 거래정보를 담을 수 있게 되었다. 그로스톨코인은 네덜란드 개발자들이 중심이 되어 개발했다. 그로스톨코인은 미국표준기술연구소(NIST)가 발표한 새로운 해시 알고리즘을 사용함으로써, 에이식(ASIC) 채굴기를 사용한 채굴이 어려우며, GPU를 통한 채굴만 허용하고 있다. 그로스톨코인의 화폐 단위는 GRS이다.

개요

2014년 3월 22일에 출시된 그로스톨코인은 기존의 비트코인에서 세그윗(SegWit)을 처음으로 활성화하고,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를 지원한 암호화폐이다. 그로스톨코인은 개인정보 보호를 지향하며, 수수료가 거의 없고 안전한 코인을 목표로 한다. 그로스톨코인의 주요 개발 상황은 3개월마다 발표된다.[1] 그로스톨코인은 P2P 기술을 사용하여 중앙기관 없이 네트워크를 통해 거래를 관리하고 코인을 발행한다. 그로스톨(Groestl)은 미국 음식인 'Hash'와 매우 유사한 오스트리아 요리로, 그로스톨코인 팀은 블록체인의 구성 요소인 해시와 동음이의어인 미국음식 'Hash'로 언어유희를 하였다. 그로스톨코인은 실제로 'Hashcoin'을 의미한다.[2]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018년 11월 29일 기준 시가총액이 약 2천 1백만 달러로 143위를 기록하고 있다. 최대 공급량은 1억 5백만 개이며, 현재 유통되는 양은 약 7천만 개다.[3]

역사

특징

세그윗

그로스톨코인 및 블록 정보

응용 프로그램

서비스

다양한 지갑

평가

전망

로드맵

각주

  1. "Groestlcoin", WikiCryptoCoins
  2. PCManii, 〈그로스톨코인의 모든 것(Groestlcoin FAQ)〉, 《티스토리》
  3. Groestlcoin〉, 《코인마켓캡》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그로스톨코인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