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넷
gamsin98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8월 30일 (목) 16:25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NEM) 또는 (XEM)이란 중요도증명(PoI) 합의 알고리즘 기반의 암호화폐이다. 넴(NEM)이란 뉴 이코노미 무브먼트(New Economy Movement)의 약자이다. 간략히 뉴이코라고도 한다. 2014년 유토피안퓨처(UtopianFuture)라는 가명을 쓰는 사람 또는 그룹이 자바(Java) 언어로 개발했다. SHA3-512 해시 알고리즘 기반이며, 아이젠트러스트(EigenTrust++) 평판 시스템을 이용한 중요도증명(PoI) 방식의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개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넴(NEM·New Economy Movement)은 2015년 3월 31일 론칭했다. 플랫폼 블록체인인 넴은 비트코인 토크 포럼에서 유토피안퓨처(UtopianFuture)라는 사용자가 엔엑스티(NXT)를 하드포크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하지만 중간에 계획을 바꿔 완전히 다른 코드베이스를 적용해 새로운 플랫폼으로 탄생했다. 총 발행량은 90억 개로 제한돼 있고, 코인의 약어는 XEM이다. 넴이 차별성을 갖고 있는 이유는 세계 최초로 시도한 것이 많기 때문이다. 블록체인을 자바로 개발했고, 코인이나 토큰 대신에 디지털 자산(모자이크)이라는 개념을 도입했으며, 다중사인지갑 기능 등을 개발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018년 8월 기준으로 XEM은 9억 7000만 달러, 약 1조 상당의 시가총액 17위 암호화폐다. 넴의 기술은 현재 다양한 금융 기관 및 소셜미디어, 교육, 헬스케어, 의료보건, 증강현실,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특징

넴 시스템 구성

넴은 노드 네트워크에서 구축되며, 노드 모두 넴의 핵심 노드 서버 소프트웨어를 실행한다. 이러한 노드는 스마트 자산 거래를 수행, 검색 및 블록체인 원장에 완벽하게 기록하는, 사용이 용이하고 안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 노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필수 기능을 제공한다.

  • API 게이트웨이 서버 - 각 노드는 애플리케이션이 블록체인과 그 기능에 접근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API 게이트웨이를 제공한다. 즉, 애플리케이션이 복잡한 노드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필요가 없다. 모든 사용 기능은 네트워크 자체의 각 노드에 있는 API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블록체인은 어떤 언어로든 경량 코드를 가지고 다양한 솔루션 아키텍처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
  • 블록체인 노드 네트워크 - 각각의 넴 노드는 다른 노드와 함께 작동하여 P2P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요컨대, 이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자체를 생성하고 지원한다. 넴 노드 소프트웨어는 트랜잭션을 확인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하며, 다른 노드와 동기화하고, 안정성과 신뢰도를 유지하여 빠르고,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네트워크를 만든다.

합의 알고리즘

넴을 만든 목적은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기회를 보장하는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다. 합의 알고리즘은 중요도증명 PoI(Proof of Importance) 방식으로 네트워크 참여도에 따라 지급보상이 달라진다. 초기 버전인 NXT의 PoS(Proof of Stake·지분증명) 방식은 코인을 많이 가질수록 더 많은 부를 축적해 부가 몰리는 문제를 낳았다. 게다가 암호화폐를 많이 가진 사람들은 거래를 중단하고 보유만 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넴은 오래 보관하면서도 시스템 기여에 따라 보상을 주는 방식을 채택했다. 또, PoI는 막대한 초기 자금이 들어가는 기존의 보상 시스템에서 자유롭도록 설계됐다. 암호화폐 채굴이나 보유가 아닌 XEM의 양과 사용자가 지갑에서 얼마나 많은 거래를 하는지에 따라 보상이 결정된다. 계정이 처리하는 거래가 많을수록 중요성이 커지게 되고 기여도가 높을수록 보수를 받을 확률도 커진다. 이러한 거래 기여도를 채굴(Mining)이 아닌 수확(Harvesting)이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수확을 하려면 1만 XEM 이상을 보유해야 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야 한다. 송금 거래 역시 많을수록 더 많은 보상을 준다. 또 처리된 거래액의 0.01%만큼 수수료를 받는다.

아이젠트러스트 알고리즘

넴은 아이젠트러스트(Eigentrust++) 알고리즘을 적용해 노드가 지능적으로 다른 노드를 판단해서 악의적인 행위자를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평판시스템을 사용했다. 네트워크 내 노드의 과거 동작을 모니터링하고 사용자를 평가해 악의적 참여를 배제하는 것이다. 이로써 네트워크 전반에서 최적의 밸런스가 유지된다.

TPS

넴은 빠른 거래속도와 낮은 수수료 때문에 금융권의 활용도가 높다. 넴의 1 버전 TPS는 200TPS로 하루에 총 17,280,000건을 처리할 수 있었는데 2버전은 4,000TPS로 하루에 총 345,600,000건을 처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넴 노드는 네트워크가 대량의 트랜잭션에 의해 급증하는 것을 방지하는 내장된 스팸 필터를 구현하여 양호한 트랜잭션을 거부하지 않으면서도 처리량을 자동으로 보장한다.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