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리빈 (블록체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빈 아키텍쳐)
5번째 줄: 5번째 줄:
 
[[파일:리빈 아키텍쳐.jpg|썸네일|400픽셀|오른쪽|리빈 아키텍처]]
 
[[파일:리빈 아키텍쳐.jpg|썸네일|400픽셀|오른쪽|리빈 아키텍처]]
  
리빈 아키텍처를 통해 데이터 거래와 기부 생태계 개선을 위한 리빈 플랫폼의 전체적인 구조를 설명하고자 한다. 오른쪽 그림은 이를 간략하게 보여준다. 빈은 프라이빗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스마트 계약 플랫폼에 토큰으로 구현된다. 따라서 빈 코인과 빈 지갑은 스마트 계약으로 구현되며 리빈 소셜 미디어 서비스나 리빈 플랫폼에서 이를 호출하여 빈의 거래 내역을 처리한다. 그리고 리빈 서비스의 콘텐츠 데이터 관리를 위한 리빈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있다. 이는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블록체인이며 주로 리빈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용자가 생산한 콘텐츠를 안전하게 보관하거나 사용자가 생산한 데이터의 가치를 산정하는데 사용된다. 이 블록체인은 사용자가 생산한 데이터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빈을 배분하는 데이터 가치 증명이라는 합의 방식을 따른다. 빈의 질의어는 리빈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스마트 계약으로 제공되며, 이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판단하여 플랫폼에서 원하는 사용자 정보를 추출하는 등 통계 처리와 기계 학습의 적용에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리빈 플랫폼은 공통 플랫폼과 기부, 광고, 상거래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이더리움과 같은 스마트 계약 플랫폼은 지속적인 운영비가 발생함에 따라 향후 빈 운영 재단에서 제공하는 자체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대체될 예정이다.
+
리빈 아키텍처를 통해 데이터 거래와 기부 생태계 개선을 위한 리빈 플랫폼의 전체적인 구조를 설명하고자 한다. 오른쪽 그림은 이를 간략하게 보여준다. 빈은 프라이빗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스마트 계약 플랫폼에 토큰으로 구현된다. 따라서 빈 코인과 빈 지갑은 스마트 계약으로 구현되며 리빈 소셜 미디어 서비스나 리빈 플랫폼에서 이를 호출하여 빈의 거래 내역을 처리한다. 그리고 리빈 서비스의 콘텐츠 데이터 관리를 위한 리빈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있다. 이는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블록체인이며 주로 리빈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용자가 생산한 콘텐츠를 안전하게 보관하거나 사용자가 생산한 데이터의 가치를 산정하는데 사용된다. 이 블록체인은 사용자가 생산한 데이터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빈을 배분하는 데이터 가치 증명이라는 합의 방식을 따른다. 빈의 질의어는 리빈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스마트 계약으로 제공되며, 이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판단하여 플랫폼에서 원하는 사용자 정보를 추출하는 등 통계 처리와 기계 학습의 적용에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리빈 플랫폼은 공통 플랫폼과 기부, 광고, 상거래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이더리움과 같은 스마트 계약 플랫폼은 지속적인 운영비가 발생함에 따라 향후 빈 운영 재단에서 제공하는 자체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대체될 예정이다.<ref>styner〈[https://steemkr.com/kr/@styner/crypto-currency-liveen-veen (Crypto Currency]) 리빈(Liveen, VEEN), 이놈의 실체는 뭘까?]〉, 《스팀잇》
 +
 
 
====기부 플랫폼====
 
====기부 플랫폼====
 
리빈 플랫폼을 통해 기부를 주고받을 수 있다. 기부자는 리빈 질의어를 통해 특정 기부자를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2010년에서 2015년생 중에 학교에 가장 오랜 시간 머무르는 100명을 조회해줘.”와 같은 질의가 가능하다. 기부자는 질의로부터 추출된 사용자의 데이터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고, 단순 질의를 통해 바로 기부도 가능하다. 기부는 리빈 지갑을 통한 송금으로 진행되며, 원하면 수혜자에게 기부자를 공개할 수도 있고, 공개하지 않을 수도 있다. 리빈은 이러한 직접 기부 방법을 통해 기부 중개로 발생하는 비용을 없애거나 최소화하여 원활한 기부 문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리빈 플랫폼을 통해 기부를 주고받을 수 있다. 기부자는 리빈 질의어를 통해 특정 기부자를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2010년에서 2015년생 중에 학교에 가장 오랜 시간 머무르는 100명을 조회해줘.”와 같은 질의가 가능하다. 기부자는 질의로부터 추출된 사용자의 데이터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고, 단순 질의를 통해 바로 기부도 가능하다. 기부는 리빈 지갑을 통한 송금으로 진행되며, 원하면 수혜자에게 기부자를 공개할 수도 있고, 공개하지 않을 수도 있다. 리빈은 이러한 직접 기부 방법을 통해 기부 중개로 발생하는 비용을 없애거나 최소화하여 원활한 기부 문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2018년 11월 2일 (금) 16:36 판

리빈(Liveen)은 한국의 ㈜피노텍이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의 데이터 플랫폼이다. 리빈 플랫폼에서 (Veen) 코인을 발행한다. 리빈을 개발한 ㈜피노텍의 대표이사는 김우섭이다. 리빈(LIVEEN)은 한국의 핀테크 기업 피노텍과 싱가포르 비영리 재단 빈 파운데이션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프로젝트이다.[1] 리빈과 빈은 기부와 투자, 광고, 전자 상거래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콘텐츠로 활용한 본인 확인 등의 인증 관련 데이터기술의 분권화를 통해 중개에 의한 수수료를 최소화하고 참여자들에게 이익을 돌려주는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리빈 플랫폼에서 수집되는 사용자의 콘텐츠를 데이터의 양과 제공자의 평판에 맞게 그 가치를 합의하고, 합의된 빈을 사용자에게 지급하여 데이터 제공에 대한 보상을 준다. 여기서 생산된 데이터는 리빈 질의어에 의해 기부 대상, 광고 대상, 판매 대상, 등에 쓰이게 된다. 그리고 기부자와 광고주, 판매자는 빈을 통해 직접 기부와 직접 광고, 직접 판매를 진행한다. 광고의 경우 소셜 서비스 사용자가 광고를 시청하게 되는데, 이때 자신에게 할당된 광고비를 획득할 수 있다. 이 광고는 자연스레 전자 상거래와 연동하여 광고를 시청한 시청자는 해당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리빈과 빈은 생산자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생태계가 조성되고, 사용자는 기부 운영비용, 광고 중개비용, 상거래 중개비용을 배제한 상태에서 효과적인, 기부, 광고, 판매와 저렴한 광고 시청, 구매가 가능하다.

특징

리빈 아키텍쳐

파일:리빈 아키텍쳐.jpg
리빈 아키텍처

리빈 아키텍처를 통해 데이터 거래와 기부 생태계 개선을 위한 리빈 플랫폼의 전체적인 구조를 설명하고자 한다. 오른쪽 그림은 이를 간략하게 보여준다. 빈은 프라이빗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스마트 계약 플랫폼에 토큰으로 구현된다. 따라서 빈 코인과 빈 지갑은 스마트 계약으로 구현되며 리빈 소셜 미디어 서비스나 리빈 플랫폼에서 이를 호출하여 빈의 거래 내역을 처리한다. 그리고 리빈 서비스의 콘텐츠 데이터 관리를 위한 리빈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있다. 이는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블록체인이며 주로 리빈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용자가 생산한 콘텐츠를 안전하게 보관하거나 사용자가 생산한 데이터의 가치를 산정하는데 사용된다. 이 블록체인은 사용자가 생산한 데이터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빈을 배분하는 데이터 가치 증명이라는 합의 방식을 따른다. 빈의 질의어는 리빈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스마트 계약으로 제공되며, 이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판단하여 플랫폼에서 원하는 사용자 정보를 추출하는 등 통계 처리와 기계 학습의 적용에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리빈 플랫폼은 공통 플랫폼과 기부, 광고, 상거래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이더리움과 같은 스마트 계약 플랫폼은 지속적인 운영비가 발생함에 따라 향후 빈 운영 재단에서 제공하는 자체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대체될 예정이다.인용 오류: <ref> 태그를 닫는 </ref> 태그가 없습니다 이 합의 모델은 원장에 기록되는 데이터의 양과 질에 따라 가치를 측정하는 다양한 블록체인에서 변형되어 활용할 수 있다.

LVQ – 리빈 질의어

리빈 플랫폼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질의를 통해 대상자를 선정한다. 즉 사용자가 등록한 위치 데이터, 소셜 데이터, 개인 이력 데이터를 통해 원하는 대상자를 추출할 수 있는데, 다양한 조건문으로 이루어진다. 리빈은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질의 정교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단순한 질의부터 인공지능을 활용한 판단까지 적용될 예정이다. 이는 리빈 질의어가 활성화되면, 많은 인공지능 개발자들이 리빈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판단 로직을 만들고, 이를 판매할 수 있는 생태계 플랫폼 개발을 리빈 사업의 연구 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로드맵

  • 2019년 3월 : 리빈 서비스를 출시 및 빈 토큰 채굴 시작
  • 2019년 10월 : 리빈 기부 플랫폼 서비스 시작
  • 2020년 3월 : 리빈 광고 플랫폼 서비스 시작
  • 2020년 10월 : 리빈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 시작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  

  의견.png 이 리빈 (블록체인)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