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오르빗체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1. Orbit Chain :이게 뭐야? Orbit Chain은 BFT (Byzantine Fault Tolerance) 컨센서스 알고리즘으로 운영되는 분산 형 자산 허브 블록 체인입니다. Orbit Chai...)
 
(참고자료)
 
(사용자 5명의 중간 판 1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1. Orbit Chain :이게 뭐야?
+
[[파일:오르빗체인 로고.png|썸네일|200픽셀|'''오르빗체인'''(Orbit Chain)]]
 +
[[파일:오르빗체인 글자.png|썸네일|300픽셀|'''오르빗체인'''(Orbit Chain)]]
  
Orbit Chain은 BFT (Byzantine Fault Tolerance) 컨센서스 알고리즘으로 운영되는 분산 형 자산 허브 블록 체인입니다. Orbit Chain의 핵심 특징 중 하나는 자산과 정보를 관리하고 처리하기 위해 현재 공개 체인과 분산 된 통신 채널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
[[파일:㈜오지스 글자.png|썸네일|300픽셀|'''[[㈜오지스]]'''(Ozys)]]
  
이 새로운 세계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Atomic Swap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
'''오르빗체인'''<!--오르빗 체인-->(Orbit Chain)<!--Orbitchain-->은 한국의 '''[[㈜오지스]]'''(Ozys)가 개발한 [[인터체인]] 프로젝트이다.
  
Atomic Swap은 두 개의 다른 블록 체인에서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자산 교환의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현실 세계에서는 한국에 USD를 가져다가 상인에게 미화로 지불 할 수 있으며 상인은 아무런 절차없이 직접 원을 얻습니다.
+
== 특징 ==
 +
오르빗체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ref>gem, 〈[https://blog.naver.com/hak3210/221574584731 (번역본포함) 연결되지 않는 블록체인 연결: 오르빗 인터블록체인 소개(Orbit Chain)]〉, 《네이버 블로그》, 2019-07-01</ref>
  
이 아이디어는 불편 때문에 생겼습니다. 거기에 너무 많은 암호 통화가 있고 서로를 교환하기 위해 더 많은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교환"을 사용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전제 조건입니다. 블록 체인에 대한 아이디어는 전통보다는 훨씬 더 중요합니다.
+
=== 오르빗체인의 개념 ===
 +
오르빗체인은 [[비잔틴 장애 허용]](BFT; Byzantine Fault Tolerance) 합의 알고리즘으로 운영되는 분산형 자산 허브 블록체인이다. 오르빗체인의 핵심 특징 중 하나는 자산과 정보를 관리하고 처리하기 위해 현재 공개 체인과 분산된 통신 채널을 연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원자 교환을위한 훌륭한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 하나는 즉각적인 교환을 위해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부 암호화 통화 바스켓을 만드는 것입니다.
+
이 새로운 세계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아토믹스왑]](atomic swap)에 대해 살펴보자. 아토믹스왑은 두 개의 서로 다른 블록체인에서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자산 교환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현실 세계에서는 한국에 미국 달러(USD)를 가져다가 상인에게 미화로 지불할 수 있으며 상인은 아무런 절차없이 직접 한국 원화(KRW)를 얻는다.
  
이것은 또한 훌륭한 아이디어이지만 영원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이것이 우리가 분산 방식으로 쉽고 빠르며 안전한 교환 암호를 암호화하기 위해 IBC (Inter-Block Communication) 프로토콜 인 Orbit Chain을 개발 한 이유입니다.
+
[[인터체인]]이라는 아이디어는 서로 다른 블록체인간 데이터 교환이 어렵다는 불편함 때문에 생겼다. 세상에 너무 많은 암호화폐가 있고 서로를 교환하기 위해 더 많은 필요가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교환"을 사용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전제 조건이다. 블록체인에 대한 아이디어는 전통보다는 훨씬 더 중요하다. 따라서 아토믹스왑을 위한 훌륭한 접근 방식이 있다. 그리고 그 중 하나는 즉각적인 교환을 위해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부 암호화폐 바스켓을 만드는 것이다.
  
+
이것은 훌륭한 아이디어이지만 영원한 해결책은 아니다. 이것이 분산 방식으로 쉽고 빠르며 안전한 교환을 암호화하기 위해 블록 간 커뮤니케이션([[IBC]]; Inter-Blockchain Communication) 프로토콜인 오르빗체인을 개발한 이유이다.
  
2. Orbit Chain : 모든 블록 체인을위한 사이드 체인
+
=== 모든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크로스체인 ===
 +
오르빗체인은 이기종 블록체인 간에 자산 및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인터체인]](interchain) 프로토콜을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단지 아이디어나 개념 수준이 아니라 실제로 작동하는 제품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는 이기종 블록 체인간에 자산 및 정보를 교환 할 수 있도록 Inter-Chain 프로토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오르빗체인의 시작은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덱스]](DEX)라고 불리는 분산된 암호화폐 거래소용 [[사이드체인]](sidechain)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이더리움]]은 가장 인기 있고 신뢰성 있는 [[메인넷]](mainnet)이지만 [[온체인 (기술)|온체인]](onchain)에서 덱스(DEX)를 작동시키기에는 너무 느리고 비싸며 비효율적인 문제가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단지 아이디어 나 개념 수준이 아니라 작동하는 제품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
그래서 오르빗체인은 2018년 5월부터 [[덱스]](DEX)를 개발하여 비싼 [[가스]](gas) 수수료, 느린 속도 등의 문제를 해결했다. 그리고 이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인터체인]]이라는 더 큰 도전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우리의 시작은 Ethereum mainnet에서 DEX라고 불리는 분산 된 Exchange 용 사이드 체인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었습니다. 아시다시피, Ethereum은 가장 인기 있고 신뢰성있는 mainnet이지만 onchain에서 DEX를 작동 시키기에는 너무 느리고 비싸며 비효율적입니다.
+
지금까지 [[메인넷]] 체인과 메인넷 기반 [[사이드체인]]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메인 네트워크간에 격리되어 있어 메인체인 사이의 값 전송은 불가능해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상호운용성]]의 결여는 생태계의 확장을 위한 큰 혼란을 야기한다. 블록체인 위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이 상호운용성 문제를 다른 블록체인뿐만 아니라 중앙집중식 [[레거시]] 시스템에 훨씬 유연하게 연결시켜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2018 년 5 월부터 빗대 어, DEX를 개발하여 2018 년 5 월부터 비싼 GAS 수수료, 속도 등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리고이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도전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기종 블록 체인.
+
오르빗체인은 [[IBC]] 영역의 아이디어와 상호운용성 및 연결성을 해결할 것이다. 실제로 다양한 이기종 블록체인 및 오르빗체인과 통신하는 블록 간 통신 영역은 IBC 영역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하나의 표준 형식으로 저장, 기록, 처리한다. 오르빗체인은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 등 [[비트코인]](Bitcoin)을 위한 소액결제(micro payment), [[플라즈마]](plasma), [[이더리움 2.0]]을 위한 확장성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는 양방향 [[페깅]]을 제공한다. 오르빗 IBC는 [[지분증명]](PoS) 기반 [[밸리데이터]](validator)에 의해 운영되어, 단일 플라즈마 작동기(single plasma operator) 솔루션의 중앙집중식 문제를 해결한다.
  
지금까지 메인 넷 체인과 메인 넷 기반 사이드 체인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메인 네트워크간에 격리되어있어 메인 체인 사이의 값 전송은 불가능 해 보입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오르빗체인이 이미 상용화되어 있고 탈중앙화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DEX)인 [[올비트]](Allbit)에 이미 이더리움 페깅뿐만 아니라 비트코인을 오르빗 [[IBC]]와 함께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호 운용성의 결여는 생태계의 확장을위한 큰 혼란을 야기합니다. 블록 체인 위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면이 상호 운용성 문제를 다른 블록 체인뿐만 아니라 중앙 집중식 레거시 시스템에 훨씬 유연하게 연결시켜야합니다.
+
=== 연결되지 않은 연결 ===
 +
블록체인 업계의 최근 키워드는 더 많은 [[TPS]], 더 많은 데이터 처리 및 [[디앱]](DApp)을 보호할 수 있는 [[확장성]]이다. 그러나 확장성이 좋다고 해서 항상 공용 체인 간의 [[상호운용성]]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Orbit Chain은 IBC 영역의 아이디어와 상호 운용성 및 연결성을 해결할 것입니다. 실제로 다양한 이기종 블록 체인 및 Orbit Chain과 통신하는 블록 간 통신 영역은 IBC 영역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이를 하나의 표준 형식으로 저장 / 기록 / 처리합니다. Orbit Chain은 Lightning Network : Bitcoin을위한 Micropayment, Plasma : Ethereum 2.0을위한 확장 성 솔루션을 기반으로하는 양방향 페깅을 제공합니다.
+
개별 블록체인은 서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되었으며, 자체 [[합의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것이 이 업계가 모든 것을 하나로 연결하는 허브 체인을 필요로 하는 이유이다.
  
Orbit IBC는 PoS 기반 Validator에 의해 운영되어 Single Plasma Operator 솔루션의 중앙 집중식 문제를 해결합니다.
+
이기종 블록체인간 [[상호운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허브체인]]을 시도하는 많은 프로젝트가 있지만, 오르빗체인은 이미 '연결되지 않은 블록체인 세상'(unconnected blockchain world)을 서로 연결하기 위해 블록 간 커뮤니케이션(IBC)을 상용화한 프로젝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Orbit Chain이 이미 상용화되어 있고 DEX 인 Allbit이 이미 Ethereum 페깅뿐만 아니라 BitCin을 Orbit IBC와 함께 지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 제휴 ==
 +
오르빗체인은 2019년 7월 기준으로 총 22개의 [[검증인]] 후보를 두고 있다. 주요 검증인 후보로는 [[노드A팀]], [[네뷸러스]], [[디블락]], [[온톨로지]], [[테라]], [[헥슬란트]], [[디엑스엠]](DXM), [[블록72]], [[메이커다오]] 등이 있다.<ref>SHAWN LEE, 〈[https://tconomy.io/6807 인터체인 프로젝트 오르빗, 블록체인 검증인 후보 발표]〉, 《티코노미》, 2019-07-04</ref>
  
+
{{각주}}
  
3. Orbit Chain : 연결되지 않은 연결!
+
== 참고자료 ==
 +
* 오르빗체인 공식 홈페이지 - https://orbitchain.io/
 +
* 오르빗체인 미디엄 - https://medium.com/orbit-chain
 +
* 오르빗체인 트위터 - https://twitter.com/Orbit_Chain
 +
* 오르빗체인 백서 - https://orbitchainteam.gitbook.io/orbitchainwhitepaper/
 +
* gem, 〈[https://blog.naver.com/hak3210/221574584731 (번역본포함) 연결되지 않는 블록체인 연결: 오르빗 인터블록체인 소개(Orbit Chain)]〉, 《네이버 블로그》, 2019-07-01
 +
* SHAWN LEE, 〈[https://tconomy.io/6807 인터체인 프로젝트 오르빗, 블록체인 검증인 후보 발표]〉, 《티코노미》, 2019-07-04
 +
* 디스트리트 뉴스팀 기자,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9/07/550748/ 인터체인 프로젝트 오르빗, 쟁글과 제휴]〉, 《매일경제》, 2019-07-22
 +
* 김가영 기자, 〈[https://paxnetnews.com/articles/52370 오르빗 체인, 댑 분석 플랫폼 ‘댑레이더’와 파트너십 체결]〉, 《팍스넷뉴스》, 2019-09-24
 +
* 코인데스크 박근모 기자 〈[http://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57994 코스모스·폴카닷 나와! '인터체인' 오르빗체인의 도전장]〉《코인데스크》2019-10-07
 +
* 저소여 기자,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133203 오지스, 클레이튼 에코시스템 파트너 합류]〉, 《블록미디어》, 2020-03-30
 +
* 황치규 기자, 〈[https://www.thebch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8112 "클레이튼도 탈중앙화 금융?" 노드 합류한 오지스에 주목]〉,《더비체인》,  2020.07.09
 +
* 강주현 기사,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150116 오지스, 클레이튼 공식 스테이킹 툴 ‘클레이스테이션’ 출시 ]〉《블록미디어》2020,07,31
  
Blockchain 업계의 최근 키워드는 더 많은 TPS, 더 많은 데이터 처리 및 Dapp를 보호 할 수있는 확장 성입니다. 그러나 확장 성이 좋다고해서 항상 공용 체인 간의 상호 운용성을 해결할 수있는 것은 아닙니다.
+
== 같이 보기 ==
 +
* [[㈜오지스]]
 +
* [[트리니토지갑]]
 +
* [[오르빗]]
 +
* [[인터체인]]
 +
* [[덱스]](DEX)
 +
* [[상호운용성]]
 +
* [[사이드체인]]
 +
* [[허브체인]]
  
개별 블록 체인은 서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 되었기 때문에 자체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기도합니다.
+
{{암호화폐 종류|검토 필요}}
 
 
이것이이 업계가 모든 것을 하나로 연결하는 허브 체인을 필요로하는 이유입니다.
 
 
 
상호 운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허브 체인을 시도하는 많은 프로젝트가 있지만 우리는 이미 Unconnected blockchain world를 연결하기 위해 IBC를 상용화 한 유일한 프로젝트입니다.
 

2020년 8월 17일 (월) 15:07 기준 최신판

오르빗체인(Orbit Chain)
오르빗체인(Orbit Chain)

오르빗체인(Orbit Chain)은 한국의 ㈜오지스(Ozys)가 개발한 인터체인 프로젝트이다.

특징[편집]

오르빗체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1]

오르빗체인의 개념[편집]

오르빗체인은 비잔틴 장애 허용(BFT; Byzantine Fault Tolerance) 합의 알고리즘으로 운영되는 분산형 자산 허브 블록체인이다. 오르빗체인의 핵심 특징 중 하나는 자산과 정보를 관리하고 처리하기 위해 현재 공개 체인과 분산된 통신 채널을 연결하는 것이다.

이 새로운 세계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아토믹스왑(atomic swap)에 대해 살펴보자. 아토믹스왑은 두 개의 서로 다른 블록체인에서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자산 교환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현실 세계에서는 한국에 미국 달러(USD)를 가져다가 상인에게 미화로 지불할 수 있으며 상인은 아무런 절차없이 직접 한국 원화(KRW)를 얻는다.

인터체인이라는 아이디어는 서로 다른 블록체인간 데이터 교환이 어렵다는 불편함 때문에 생겼다. 세상에 너무 많은 암호화폐가 있고 서로를 교환하기 위해 더 많은 필요가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교환"을 사용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전제 조건이다. 블록체인에 대한 아이디어는 전통보다는 훨씬 더 중요하다. 따라서 아토믹스왑을 위한 훌륭한 접근 방식이 있다. 그리고 그 중 하나는 즉각적인 교환을 위해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부 암호화폐 바스켓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훌륭한 아이디어이지만 영원한 해결책은 아니다. 이것이 분산 방식으로 쉽고 빠르며 안전한 교환을 암호화하기 위해 블록 간 커뮤니케이션(IBC; Inter-Blockchain Communication) 프로토콜인 오르빗체인을 개발한 이유이다.

모든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크로스체인[편집]

오르빗체인은 이기종 블록체인 간에 자산 및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인터체인(interchain) 프로토콜을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단지 아이디어나 개념 수준이 아니라 실제로 작동하는 제품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오르빗체인의 시작은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덱스(DEX)라고 불리는 분산된 암호화폐 거래소용 사이드체인(sidechain)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이더리움은 가장 인기 있고 신뢰성 있는 메인넷(mainnet)이지만 온체인(onchain)에서 덱스(DEX)를 작동시키기에는 너무 느리고 비싸며 비효율적인 문제가 있다.

그래서 오르빗체인은 2018년 5월부터 덱스(DEX)를 개발하여 비싼 가스(gas) 수수료, 느린 속도 등의 문제를 해결했다. 그리고 이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인터체인이라는 더 큰 도전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메인넷 체인과 메인넷 기반 사이드체인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메인 네트워크간에 격리되어 있어 메인체인 사이의 값 전송은 불가능해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상호운용성의 결여는 생태계의 확장을 위한 큰 혼란을 야기한다. 블록체인 위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이 상호운용성 문제를 다른 블록체인뿐만 아니라 중앙집중식 레거시 시스템에 훨씬 유연하게 연결시켜야 한다.

오르빗체인은 IBC 영역의 아이디어와 상호운용성 및 연결성을 해결할 것이다. 실제로 다양한 이기종 블록체인 및 오르빗체인과 통신하는 블록 간 통신 영역은 IBC 영역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하나의 표준 형식으로 저장, 기록, 처리한다. 오르빗체인은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 등 비트코인(Bitcoin)을 위한 소액결제(micro payment), 플라즈마(plasma), 이더리움 2.0을 위한 확장성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는 양방향 페깅을 제공한다. 오르빗 IBC는 지분증명(PoS) 기반 밸리데이터(validator)에 의해 운영되어, 단일 플라즈마 작동기(single plasma operator) 솔루션의 중앙집중식 문제를 해결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오르빗체인이 이미 상용화되어 있고 탈중앙화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DEX)인 올비트(Allbit)에 이미 이더리움 페깅뿐만 아니라 비트코인을 오르빗 IBC와 함께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연결되지 않은 연결[편집]

블록체인 업계의 최근 키워드는 더 많은 TPS, 더 많은 데이터 처리 및 디앱(DApp)을 보호할 수 있는 확장성이다. 그러나 확장성이 좋다고 해서 항상 공용 체인 간의 상호운용성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개별 블록체인은 서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되었으며, 자체 합의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것이 이 업계가 모든 것을 하나로 연결하는 허브 체인을 필요로 하는 이유이다.

이기종 블록체인간 상호운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허브체인을 시도하는 많은 프로젝트가 있지만, 오르빗체인은 이미 '연결되지 않은 블록체인 세상'(unconnected blockchain world)을 서로 연결하기 위해 블록 간 커뮤니케이션(IBC)을 상용화한 프로젝트이다.

제휴[편집]

오르빗체인은 2019년 7월 기준으로 총 22개의 검증인 후보를 두고 있다. 주요 검증인 후보로는 노드A팀, 네뷸러스, 디블락, 온톨로지, 테라, 헥슬란트, 디엑스엠(DXM), 블록72, 메이커다오 등이 있다.[2]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오르빗체인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