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의견.png

"위고체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73번째 줄: 73번째 줄:
  
 
이때 소수에게 권한이 집중되어 생기는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검증인들이 대표 노드를 감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보다 탈중앙화의 기본 정신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이때 소수에게 권한이 집중되어 생기는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검증인들이 대표 노드를 감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보다 탈중앙화의 기본 정신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
 +
 +
'''- 노드 구성'''
 +
[[파일:위고체인 노드 구성.png|썸네일|'''[[위고체인 노드 구성]]'''(WEGOCAHIN NODE)]]
 +
위고체인은 수퍼노드와 풀노드의 2-계층 아키텍처(2-Tier Architecture)를 채택하여 탈중앙화에 따 른 처리 속도 저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또한 라이트노드를 지원하여 모든 유저에게 개방되고 분산화 된 플랫폼을 구축하여 확장가능한 탈중앙화 플랫폼으로 빠르게 나아가고 있다.
 +
 +
 +
'''- Super Node 수퍼노드'''
 +
 +
  
  

2022년 9월 6일 (화) 17:21 판

위고체인(Wego Chain)
위고체인(Wego Chain)
㈜위고컴퍼니(Wego Company)
루비디움(Rubidium)

위고체인(Wego Chain)은 ㈜위고컴퍼니가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blockchain platform)이다.

배경

블록체인분산원장 기반의 합의 알고리즘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이다. 기존의 서버-클라이언트 구조와 달리 다수의 의해 의사결정이 이뤄진다. 암호화폐 영향으로 블록체인 또한 함께 주목받게 된 탓에 동일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또한, 최근 암호화폐가 해킹∙탈취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블록체인에 대한 “투기”, “탈취”, “해킹” 등 부정적인 인식도 증가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해킹∙탈취된 대상은 블록체인이 아닌 개인 지갑 또는 중앙화된 거래소이지만, 블록체인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실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하고 쉬운 서비스를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또한, 시장은 블록체인을 암호화폐 비즈니스, 혹은 금융산업을 위한 기술로만 단정짓는 선입견이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 입장에서 암호화폐를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닌,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단으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에 ㈜위고컴퍼니는 기본에 충실한 블록체인 기술의 집합체인 위고체인을 출시했다. 위고체인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부터 소상공인, 그리고 기업까지 이용이 용이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배포하여 모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위고체인심볼4.png

“Back to basics”

블록체인의 기본 정신은 탈중앙화오픈소스이다. 블록체인은 중앙 관리 시스템의 대안으로, 각 사용자가 전체 시스템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타인의 거래 활동을 검증하는 등 공유 생태계를 형성한다. 또한 각자의 정보를 공유 및 검증하고 창작물을 시스템에 배포하는 등 커뮤니티 내 모든 개발자가 서로 돕고 함께하는 형태의 생태계를 구축한다.

그러나 최근 블록체인은 탈중앙적 성격을 잃기 시작했다. 초기 블록체인의 분산원장기술은 중앙 관리를 벗어나 기업 간 거래와 기록을 자유롭게 했으나, 몇몇 기업들이 인증된 사용자들을 위한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도입하며 누구에 게나 개방되었던 초기의 블록체인은 점차 그 색을 잃게 되었다.

위고체인은 대중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해 암호화폐의 투기 환경이 아닌, 사용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고체인은 개인과 소상공인, 그리고 기업들이 다양한 서비스에 위고체인을 활용하는 것을 적극 지원하며, 널리 위고체인을 실용화함에 그 목표를 두고 기존의 한 계를 넘어선 플랫폼 코인을 지향한다.

기술적 특징

- Technical Architecture

WEGOCAHIN Technical Architecture(WEGOCAHIN Technical Architecture)

위고체인은 총 5개의 핵심 레이어(layer)를 가지고 있으며, 블록체인에 기반한 보상과 그 외 여러 형태의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디앱(DApp)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레이어드 아키텍처(Layered Architecture)는 유사한 기능을 층별로 나누어 둠으로써 각 층별로 고유한 기능을 하도록 하고 필요한 경우 해당 층/모듈을 교체하더라도 다른 층/모듈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어 시스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 블록체인 툴킷(Blockchain Toolkit) :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레이어로서,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합의 알고리즘에 의해 정상적인 트랜잭션인지 확인하며, P2P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노드들에 트랜잭션을 전송한다.
  • 위고체인 코어(WEGO Chain Core) : 위고체인의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타 블록체인과 확연히 다른 기능과 특징을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여기에는 최근에 이슈가 많이 되고 있는 양자 컴퓨팅 관련 기능들을 내장하고 있으며, 사용 편의를 위해 KYC/AML(Know Your Customer/Anti Money Laundering) 요소를 포함하여 향후 디앱(DApp)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계층은 일반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비유하면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와 같은 역할을 한다.
  • 애플리케이션 바이너리 인터페이스(ABI; Application Binary Interface) : ABI는 디앱(DApp)과 위고체인 코어 또는 디앱과 라이브러리, 디앱의 구성 요소 간에 사용되는 저수준 인터페이스이며 바이너리 호환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도록 하여, 위고체인 관련 라이브러리가 변경되거나 위고체인 코어가 수정되어도 디앱 운영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호환성을 유지시켜주는 계층이다.
  • 개발 툴킷(Development Toolkit) : 디앱(DApp) 개발을 위해 필요한 개발 도구의 집합이다. 샘플 코드와 기술 참고 및 지원 문서를 지원하므로, 사용자에게 명확한 사용법이나 해결책을 제공해줄 수 있다.
  • 디앱 플랫폼(DApp Platform) : 각각의 디앱(DApp)들이 구동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계층이다.


- 트릴레마(Trilemma) 극복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암호화폐들은 탈중앙화, 보안성, 확장성의 블록체인 트릴레마(Trilemma)를 하나 또는 두 가지 정도 해결할 수 있고, 세 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 하다고 알려져 있다. 탈중앙화와 안정성에 초점을 맞춘 비트코인이더리움 같은 경우, 사용자 수가 아주 많은 지금 에 와서는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매우 느려서 문제가 되고 있다. 아이러니한 점은 블록체인이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두 가지 걸림돌이 바로 탈중앙화와 안정성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이러한 세 개념을 묶어 블록체인의 트릴레마라고 부른다.

블록체인 기술의 트릴레마.png


위고체인은 탈중앙화와 보안성을 최적으로 유지, 발전시키며 동시에 최고의 확장성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업계의 최대 난제인 트릴레마(Trilemma)를 극복하였다. 특히 보안성 및 사용자 접근성 등의 항목을 기존의 블록체인 플랫폼보다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 Decentralization 분산화 위고체인 메인넷은 DPoS(Delegated Proof of Stake, 위임지분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블 록 생성과 검증에 있어서 공정성을 추구하고, 소수의 보유자에게 해시 파워가 집중되지 않는 블 록체인으로 개발되♘다. 이를 통해 합의 프로세스를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탈중앙화 하고, 사실에 대한 합의(Consensus)와 결정에 대한 합의방식인 거버넌스가 확보되어 있다.

위고체인의 합의 알고리즘.png


- Scalability 확장성 위고체인 메인넷의 합의 방식은 많은 지분(Stake)을 소유한 일부 사용자에 의해 블록이 생성되는 것이 아닌 효율적이고 공정한 트랜잭션 처리와 블록 생성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때문에 확장 성이 매우 뛰어나다.

위고체인의 확장성.png


- Security 보안성 위고체인은 블록체인 상의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사이에서 동작하는 제작자와 사용자 간에 실시간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그 데이터를 보호하는 충분하고 완전한 시스템을 확보하여 어떠한 시스템의 중요한 데이터들도 변조되지 않도록 보장한다.

위고체인, 인터넷, 기타 블록체인의 보안성 비교.png


- 합의 알고리즘 위고체인이 사용하는 합의 알고리즘인 DPoS(위임지분증명, Delegated Proof of Stake)는 암호화폐 소유자들이 각자의 지분율에 비례하여 투표권을 행사하여 자신의 대표자를 선정하고, 이 대표자 들끼리 합의하여 데이터를 검증하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국민의 대표로 의원을 뽑아 의회를 구성하는 대의 민주주의 제도와 유사하다.

DPoS 합의 알고리즘.png

이때 소수에게 권한이 집중되어 생기는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검증인들이 대표 노드를 감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보다 탈중앙화의 기본 정신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 노드 구성

위고체인은 수퍼노드와 풀노드의 2-계층 아키텍처(2-Tier Architecture)를 채택하여 탈중앙화에 따 른 처리 속도 저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또한 라이트노드를 지원하여 모든 유저에게 개방되고 분산화 된 플랫폼을 구축하여 확장가능한 탈중앙화 플랫폼으로 빠르게 나아가고 있다.


- Super Node 수퍼노드



생태계

블록체인의 주요 기능은 탈중앙화 거래이다. 블록체인은 사용자에게 검증을 받는 저장 시스템이므로 사실상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실제 거래는 디앱(DApp)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블록체인은 시장경제 혹은 타 블록체인과 중앙화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호환할 수 있는, 암호화폐 거래 이상의 도구가 필요하다. 아울러 사용자들이 더욱 합리적인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종류의 상품 거래가 가능한 디앱을 제작하기 위해 스마트 계약을 구현할 수 있는 도구 또한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블록체인이 보유한 최소한의 금융 서비스 플랫폼은 생태계가 활성화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의견.png 이 위고체인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내용 추가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