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코볼

해시넷
kdj9906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7월 2일 (화) 10:05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코볼(COBOL)은 Common Business-Oriented Language의 약자로서, 1959년 개발된 사무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미국의 여성 해군 제독인 그레이스 호퍼(Grace Hopper)가 만든 플로우매틱(Flow-Matic)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포트란(Fortran)이 주로 공학용으로 사용된 반면, 코볼(COBOL)은 비즈니스, 회계, 금융, 정부 관리 시스템 등에 널리 사용되었다. 이후 C, Java 등의 언어로 대체되어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개요

1950년대 말 컴퓨터 사용자와 제조업체는 프로그래밍의 비용이 치솟는 것을 걱정하기 시작했다. 1959년 조사에 따르면 데이터 처리 설치에서 프로그래밍의 평균 비용은 $800,000 (미국 달러)이고 새로운 하드웨어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변환하는데 드는 비용은 $600,000였다.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동일 조사에서 하나로 통일된 사무 지향 언어가 사용된다면 변환은 훨씬 저렴해지고 빨라질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14]

1959년 4월 학계, 컴퓨터 사용자들, 제조업체들의 대표들이 펜실베니아 대학교에서 통일된 사무 언어에 대한 정식 회의를 조성하기에 이르렀다.

영어와 같은 데이터 처리 언어 FLOW-MATIC을 개발한 그레이스 호퍼를 포함하여 Jean Sammet, Saul Gorn가 대표로 참석했다.

이 단체는 미국 국방부에 통일된 사무 언어를 만들기 위해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대표단은 미국 국방부의 데이터 시스템 연구 스태프 총괄을 맡던 찰스 A. 필립스에게 감명을 주었는데, 그는 이들이 미국 국방부의 문제들을 꼼꼼하게 이해하였다고 생각하였다. 미국 국방부는 225대의 컴퓨터를 운영했고 추가로 175대를 주문하였으며 이 컴퓨터들 상에 프로그램을 구현하는데 $200,000,000를 지출하였다. 이식 가능한 프로그램들은 시간을 절약하고, 비용을 줄이며 현대화를 쉽게 할 수 있었다.

필립스는 이 회의를 지원하는데 동의하였고 대표단에게 의제의 초안을 작성하는 일을 부여하였다.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코볼 문서는 프로그래밍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