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브리스톨만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브리스톨만

브리스톨만(Bristol Bay)은 미국 알래스카 서쪽 연안에 있는 이다. 베링해에 속하며, 게ㆍ송어 따위가 풍부하고 특히 연어의 생산량이 많다.

내용[편집]

  • 브리스톨만은 미국 알래스카주(州) 남서부 베링해(海)에 면한 만이다. 브리스틀 만(Bristol Bay)은 베링해의 가장 동쪽에 있는 만이다(북위 57°~59°, 서경 157°~162°). 이 만은 북쪽으로 알래스카 대륙과 접하고 남동쪽으로 알래스카 반도와 접한다. 만의 길이는 400km이고 입구의 너비는 290km이다. 많은 들이 이 만으로 흘러든다. 브리스틀 만에서 10m 이상의 파도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잦은 강풍, 수많은 여울과 함께 항해를 힘들게 한다. 또한 베링해에서 가장 수심이 얕기 때문에 큰 배에겐 위험한 바다이다. 이 점은 연어잡이배의 용골이 10m 이내로 제한되는 이유 중의 하나이다. 게다가 이 지역은 해도에 제대로 기록되어 있지 않고, 항해의 편의시설도 드물다고 한다.[1]
  • 브리스톨만의 북쪽은 커스커큄산맥, 남쪽은 알래스카반도로 둘러싸여 있으며 만 입구의 너비는 남북 435km에 이른다. 누샤각(Nushagak)강(江), 우드(Wood)강, 퀘슬룩강, 우가식(Ugashik)강, 토지악강, 크비착(Kvichak)강, 에게직(Egegik)강, 나크넥(Naknek)강, 메식(Meshik)강, 치그닉(Chignik)강 등 많은 강들이 이곳으로 흘러든다. 수심이 얕아 연어잡이배만 항해할 수 있는데, 세계적인 연어어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통조림 가공공장이 많다. 게·핼리벗(넙치의 일종)·바다표범 등의 산지로서 유명하며, 연안에는 딜링햄이라는 도시가 있다. 지역 대부분이 툰드라지대이며 거주민 가운데 65% 이상이 3개 부족으로 이루어진 에스키모인들이다.[2]

하게마이스터섬[편집]

  • 하게마이스터섬(Hagemeister Island)은 미국 알래스카주 토기액만 입구 브리스톨만 북부 해안에 자리한 이다. 면적 300.18㎢, 길이 26㎞인 미국 알래스카주(州)에 딸린 섬이다. 토기액(Togiak)만(灣) 입구 브리스톨(Bristol)만 북부 해안 가까이에 있다. 함선 세 척을 이끌고 세계 곳곳을 누볐던 러시아 선장 레온티 안드리아노비치 가게마이스터(Leonty Andrianovich Gagemeister) 이름을 땄다.

베링해[편집]

  • 베링해(Bering Sea)는 태평양의 북쪽 바다이다. 베링 해협을 통해 북극해와도 연결된다. 북쪽과 동쪽은 미국의 알래스카주, 서쪽은 러시아의 시베리아, 남쪽은 알래스카반도와 알류샨 열도로 둘러싸여 있다. 덴마크 출신의 러시아 탐험가 비투스 베링을 따라 이름이 붙여졌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브리스틀만〉, 《위키백과》
  2. 브리스틀만(Bristol Bay)〉, 《두산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브리스톨만 문서는 세계의 바다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