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리버풀

해시넷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월 7일 (일) 20:40 판 (같이 보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버풀(Liverpool)은 영국 잉글랜드 서북부, 머지강 어귀의 동쪽에 위치한 공업 도시이자 항구 도시이다.

개요

  • 행정 구역: 노스웨스트잉글랜드
  • 면적: 111.8 km2
  • 인구: 498,042명 (2019년)
  • 지역번호: 0151
  •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s://liverpool.gov.uk/

역사

1207년에 자치구가 되었고 1880년에 도시가 되었다. 1889년에 랭커셔주로부터 독립적인 자치구가 되었다.

산업 혁명과 더불어 영국 제1의 항만으로 성장하였다. 원자재 수입과 공산품 수출은 물론이고 대서양 노예 무역 또한 이곳에서 이뤄졌다. 이 때문에 리버풀은 세계적인 해운사인 커나드(Cunard), 화이트 스타 라인(White Star Line)의 본거지였으며 RMS 타이타닉(RMS Titanic), RMS 루시타니아(RMS Lusitania), RMS 올림픽(RMS Olympic), RMS 퀸 메리(RMS Queen Mary), RMS 퀸 엘리자베스(RMS Queen Elizabeth)와 같은 거대 선박의 등록 항구이기도 했다.

이 도시에서 결성된 비틀즈로 인해 종래의 산업 도시에서 관광 도시의 이미지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그랜드 내셔널 경마는 매년 도시의 외곽에 있는 에인트리 경마장(Aintree Racecourse)에서 열린다. 도심의 일부 지역인 피어 헤드(Pier Head), 앨버트 독(Albert Dock) 및 윌리엄 브라운 스트리트(William Brown Street)는 2004년에 유네스코에 의해 리버풀 해상 상업 도시(The Liverpool Maritime Mercantile City)로써 세계유산 지위를 부여받았다. 2007년에 창립 800주년을 맞았으며 2008년 노르웨이의 스타방에르와 함께 유럽 문화 수도로 지정되었다.

1800년대 세계 물동량의 절반이 리버풀 항구를 거쳤을 만큼 세계적인 무역항을 갖춘 항구 도시였던 리버풀의 흔적은 다양한 인구, 문화, 종교를 가진 여러 인종의 공동체로 남아 있다. 특히 아일랜드, 웨일스 출신의 영국인이 많이 살며 가장 오래된 아프리카 흑인 공동체와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차이나타운의 본거지이기도 하다.

지리

잉글랜드 서북부, 머지강 어귀의 동쪽에 위치하였다. 아일랜드해로 부터 시내 중심까지 5마일 정도 이다. 리버풀의 지형은 굴곡이 심하며 제일 높은 곳은 해발이 70m이다.

기후

덴버는 고지대에 있지만 기후가 온난하고 건조하다. 1월 평균기온이 영하 1℃이고 7월 평균기온이 22℃이다. 봄과 가을에 기후 변화가 심하며 여름처럼 덥기도 하다가 갑자기 기온이 떨어져 폭설이 내리기도 한다. 여름은 일교차가 심하며 낮에는 습하고 덥지만 밤에는 기온이 떨어져서 지내기가 편안하다. 연평균 강수랑이 363mm이다.

지도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리버풀 문서는 유럽 도시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