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스웨덴

해시넷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2월 20일 (월) 11:43 판 (같이 보기)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웨덴 위치
감라스탄
바사 박물관

스웨덴(스웨덴어: Sverige 스베리예, 문화어: 스웨리예)은 북유럽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동반부를 차지하는 입헌 군주국이며 수도는 스톡홀름이다. A.D.10세기에 최초의 통일 왕국이 성립된 이후 1397년부터 126년 간 덴마크, 노르웨이와 함께 칼마르(Kalmar) 동맹국을 결성, 주도권 다툼에 나서기도 했고 1849년부터 입헌군주제가 시작되었다.

개요

스웨덴은 북유럽에서 인구가 가장 많고 역사적으로도 스칸디나비아 지역의 패자로 군림하는 등 전통적으로 북유럽을 주도하는 국가다. 북유럽과 관련된 분석도 일반적으로 스웨덴을 가장 자세히 하는 편이다. 덴마크, 노르웨이와 함께 바이킹의 후손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에 접어들어 유럽에서는 스위스, 포르투갈, 아이슬란드와 같이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직접적으로 겪지 않았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행운의 나라로 불리기도 한다.

정식명칭은 스웨덴왕국[Kingdom of Sweden(영), Konungariket Sverige(스)]이다. 서쪽으로는 스칸디나비아반도의 등뼈에 해당하는 스칸디나비아 산맥을 국경선으로 하여 노르웨이와, 북동쪽으로는 보트니아만으로 흘러드는 토르네(Torne) 강을 경계로 핀란드와 접한다. 동쪽으로 보트니아만(灣) 및 발트해(海)를 너머 핀란드와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와 마주하며, 남쪽은 카테가트(Kattegat) 해협과 외레순(Øresund) 해협을 사이에 두고 덴마크와 마주한다. 안정적이고 높은 경제력을 바탕으로 생활·문화 수준이 매우 높으며, 세계의 모범이 되어 있는 사회보장제도를 갖추고 있다. 행정구역은 21개 주(lan)로 이루어져 있다.

국가 상징

국호

자국어 국호는 스베리예(Sverige)다.

오랜 과거에는 Sver(i)ghe, Sverike, Sværike 등으로 불렸는데, 스베아의(Svea) 나라(rike)라는 뜻이다. 즉 현재 국호를 해석해보면 스베아국 왕국이라는, 일종의 겹말. 스베아라는 말은 옛 게르만어로 '우리의 부족'을 뜻하는 Swihoniz라는 표현에서 유래했다.

흔히 알려져 있는 '스웨덴'이란 말은 네덜란드어 '즈베던'(Zweden)을 영어화한 것으로 스위든(ˈswiː.dən)이라고 발음한다. 한때 영어에서는 스웨드란드(Swedeland)라는 표현도 썼다. 독일어로는 슈베덴(Schweden)이라고 한다.

핀란드어로는 루오치(Ruotsi)라고 한다. 루스에서 온 말로 러시아 국명의 기원인 루스와 같다. 스웨덴 웁살라 주 일대에 루스인들이 거주하고 있다보니 이런 이름이 붙었다.

한문으로는 음차하여 서전(瑞典)이라 부르며, 앞글자를 따서 서(瑞), 또는 서전국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외래어 표기가 정착된 현대의 한국에선 잘 쓰이지 않는다.

국기

스웨덴 국기
스웨덴 국장

스웨덴 국기(Sveriges flagga)는 1906년 6월 22일에 제정되었다. 파란색 바탕에 노란색 스칸디나비아 십자가 그려져 있는 형태를 하고 있다. 국기 모양은 다른 북유럽 국가들의 국기와 유사하며, 이는 북유럽에서 가장 먼저 제작된 국기인 덴마크 국기(Dannebrogen)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1157년, 국왕 에리크 9세가 핀란드 십자군을 위해 출병할 때 푸른 하늘에서 금빛의 십자를 보았다는 전설에서 유래했으며, 덴마크로부터 독립한 후 구스타브 1세 바사에 의해 국기로 채택되었다. 파란 바탕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와 스웨덴의 푸른 하늘과 영해(領海)를, 노란 십자는 루터교회를 상징한다. 이케아의 로고 디자인과 매장 건물 외관에 사용된 파란색과 노란색도 스웨덴 국기의 배색에서 유래했다. 북한에서는 1965년까지는 서전이라고 쓰다가 이후로는 원어식대로 '스웨리예'라고 쓰고 있다.

국장

스웨덴의 국장은 1448년에 제정되었으며 현재의 국장은 1905년 11월 17일에 수정되었다.

왕관이 올려진 망토 가운데에는 방패가 그려져 있다. 방패 왼쪽 상단과 오른쪽 하단에는 스웨덴의 소형 국장이 그려져 있으며 방패 위에는 왕관이 올려져 있다. 방패 양쪽에는 두 마리의 사자가 그려져 있으며 방패 가운데에는 스웨덴 왕실의 문장이 그려져 있다.

국가

국가는 'Du gamla, Du fria(그대의 조상, 그대의 자유)'라고 하며, 리샤르드 뒤베크가 작사하였다. 왕실 국가로는 '왕의 노래(Kungssången, 쿵송엔)'라는 '스웨덴인의 마음 깊은 곳에서(Ur svenska hjärtans djup en gång, 우르 스벤스카 예르탄스 유프 엔 공)'를 사용하며 오토 린드블라드가 작사하였고 칼 빌헬름 아우구스트 스트란드베리가 작곡하였다.

지리

지형과 지질

스웨덴의 지질 구조는 선캄브리아대에 형성된 변성암 지반을 바탕으로, 유럽에서 보기 드문 화강암 산체인 거대한 스칸디나비아 산맥이 전국을 종단하고 있다. 이 풍부한 편으로 주요 수출국이나, 석탄은 부족하여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스웨덴 최남단의 스코네는 덴마크와 흡사한 낮은 지형으로 중생대층(中生代層)으로 되어 있으며, 빙기(氷期)의 퇴적층이 이를 뒤덮고 있다. 넓은 평야 사이에 돔 모양의 구릉이 나타나며 높이는 200m를 넘지 않는다. 북쪽의 스몰란드는 그보다 약간 높으며, 그 속에서 옛 산지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 최고점은 343m이다. 하천은 여기에서부터 방사상으로 흘러, 동·남·서쪽을 둘러싸고 있는 바다로 유입된다.

스몰란드의 북쪽은 스웨덴을 동서로 횡단하는 저지가 되고 이 저지는 구조성(構造性)의 것으로 요르디아기(期)에는 해진(海進)을 받았다. 제4기의 퇴적물로 덮여 있으며, 비옥하여 농업 생산력이 높은 지역이다. 이 저지에는 베네른호(5,585㎢)·베테른호(1,912㎢)·옐마렌호(480㎢)·멜라렌호(1,150㎢) 등 4개의 큰 호수가 있으며, 베네른호에서 유출하는 예타강과 베네른호·베테른호를 잇는 예타운하가 스톡홀름의 남쪽 130km 지점에 있는 쇠데르셰핑에까지 통한다. 두 수로(약 400km)에 의해 카테가트해와 발트해가 통하며, 이에 따라 스톡홀름과 예테보리가 서로 연결된다. 이 저지의 북쪽은 달라르나지방으로 삼림이 많고 철광석을 비롯하여 광물자원의 산출이 많다.

발트해에 면한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는 해안평야는 후빙기(後氷期)에 융기한 지역으로 해성층(海成層)에 덮여 있으며, 농업지대로서의 가치가 크다. 스톡홀름 부근은 약 1,200개의 섬들이 미로와 같은 수로를 만들어 스웨덴식 다도해 경관을 보여준다. 발트해에 있는 고틀란드섬은 실루리아기(紀)의 석회암으로 되어 있어 서해안은 절벽을 이루나 모래사장으로 된 북쪽 해안은 사구(砂丘)가 발달해 있다. 고틀란드섬과 해안 가까이의 욀란드섬은 농목지로 이용된다.

스웨덴의 북부는 스칸디나비아산맥에 의한 서고동저형의 완만한 경사지이다. 스칸디나비아 산맥은 최고봉 셰브네카이세산(2,111m)을 비롯하여 2,000m 정도의 산이 몇 개 있을 뿐, 대체로 기복이 적은 산지로 칼레도니아조산운동이 있은 후 평탄해졌다가 융기한 것이다. 셰브네카이세산에는 권곡(圈谷)빙하가 현존하며, 빙기의 빙하지형이 산지 전체에 남아 있다. 하천은 산정상부에서 남동으로 흘러 보트니아만에 들어가지만, 스칸디나비아 빙상(氷床)이 후퇴할 때 남긴 퇴석으로 막힌 빙하호가 있다. 이 하천이 흐르는 방향은 지질시대 빙상·빙하의 유동방향을 나타내는데 급류로 된 부분도 많으며, 이 중 룰레강의 하르스프롱 폭포가 유명하다. 삼림한계선 너머에 산악지대가 형성되어 있고 중간부는 빽빽한 삼림지대이다. 하천은 발전 및 목재 수송에 이용된다.

기후와 식생

스웨덴의 기후는 해양성기후의 특징이 나타나는데, 가까운 보트니아만(灣)과 발트해(海)뿐만 아니라 먼 대서양의 영향도 강하게 받고 있다. 위도에 비하여 기온은 높으며, 기온의 연간 변화도 적다. 겨울은 길고 일조시간이 짧으며 추운 편이고, 여름은 짧고 일조시간이 길며 시원한 편이다. 여름의 평균기온은 남부 18℃, 북부 15℃이며, 겨울은 남부 -3℃, 북부 -10℃ 정도이다. 겨울의 온난하고 습한 서풍이 스칸디나비아산맥의 낮은 부분인 노르웨이 트론헤임을 넘어서면 북쪽은 춥고 남쪽은 따뜻하여 한역(寒域)이 갈라진다. 스톡홀름의 평균기온은 여름 15~17℃, 겨울 -1~-4℃이다. 강수량은 남부 600mm, 북부 300mm 정도이지만, 기온이 낮기 때문에 건조기후는 아니고 강수량은 여름에 많다. 고위도이기 때문에 여름의 일조시간이 길고, 최북단에서는 백야(白夜)가 나타난다.

식물의 생육기간은 남부에서 330일, 북부에서 130일 가량이다. 기후대를 나누면 남쪽에서부터 너도밤나무, 떡갈나무, 자작나무 순으로 식생지대가 전개되며, 고산지는 툰드라 기후지대이다. 북위 60° 이북은 전나무·소나무 등의 침엽수림이며, 이남은 이들과 함께 떡갈나무·너도밤나무가 섞이는 혼합림이다. 숲 속에는 늑대가 많았으나 19세기 개척시대에 산지로 쫓겨나고 그 대신 사슴이 우점종이 되었다.

역사

정치

경제

인문사회

문화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스웨덴 문서는 국가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