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데이비드 존스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데이비드 존스턴(David Johnston) 요만캐피탈 파트너 겸 팩텀(Factom) 이사회 의장
요만캐피탈(Yeoman's Capital)
팩텀(Factom)

데이비드 존스턴(David Johnston)은 미국의 블록체인 투자회사 요만캐피탈(Yeoman's Capital)의 매니징 파트너이다. 또한 그는 블록체인 기반의 문서 관리를 위한 암호화폐팩텀(Factom)의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다.

약력

데이비드 존스턴은 독학자이다. 1990년부터 미국 메릴랜드(Maryland)주에 있는 하워드 커뮤니티 컬리지(Howard Community College)에서 2016년까지 독학을 진행하였으며 탈중앙화 정보시스템, 생물기술, 투자, 기업용 소프트웨어, 재생에너지 등 분야의 지식을 공부하였다.

2002년 6월부터 온라인 퍼블리싱 회사 와이어드픽션(Wired Fiction)의 CEO로 2004년 7월까지 지냈으며 2005년 5월부터 볼트모어 바이오디젤(Baltomore Biodiesel LLC) 공동창시자로 1년 8개월 지냈다. 2006년 6월부터 투자회사 엠투비(M2B)의 CEO로 1년 3개월 지냈고 2007년 1월부터 아쿠아틱 에너지(Aquatic Energy LLC)에서 이사로 2011년 12월까지 5년을 지냈다.

2011년 11월부터 API 프로토콜 회사 엔진(Engine Inc.)의 창시자와 CEO로 2년 2개월 지냈고 2013년 5월부터 투자회사 BitAngels Network의 창시자와 상무이사로 8개월 지냈다. 2013년 9월부터 옴니 프로토콜(Omni Protocol)에서 이사로 1년 1개월 지냈고 2014년 1월부터 투자회사 Decentralized Application Fund의 관리이사로 2년간 지냈다.

2014년 12월부터 블록체인 기술회사 팩텀(Factom)의 공동창시자와 투자자가 되었으며 2017년 5월부터 시큐리티 토큰 이슈를 진행하는 플랫폼 폴리매스(Polymath)의 이사로 지내고 있다. 2018년 1월부터 시큐리티 토큰 플랫폼 아바커스(Abacus)의 투자자와 어드바이저로 지내고 있으며 2018년 9월부터 스페이스펀드(SpaceFund)의 파트너로 지내고 있다.

2016년 1월에 블록체인 투자회사 요만캐피탈(Yeoman's Capital)을 설립하고 매니징 파트너로 역할을 하고 있으며, 2018년 12월에 블록체인 산업에 투자하는 PE펀드를 구축하고 파트너로 역할을 하고 있다.[1]

주요 활동

▷ 요만캐피탈

요만캐피탈(Yeoman's Capital)이라는 회사 이름에서 '요만'(Yeoman)은 영국의 전형적인 자작농을 말하여, 요만캐피탈은 자영업 캐피탈이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요만캐피탈은 데이비드 존스턴의 패밀리 오피스이며 미국의 택사스주 주도인 오스틴(Austin)에 자리 잡고 있고 3명의 직원이 블록체인 산업의 투자 포트폴리오와 어드바이저리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2016년 1월에 설립되었다.

요만캐피탈은 초기 시드단계의 투자자로 회사 역할을 정하고 있으며 이들의 투자철학은 요만캐피탈의 전문가가 프로젝트에 확실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경우에만 투자를 추진한다. 어드바이저리 역시 같은 맥락으로 이들의 자체투자가 깔릴 경우에만 추진한다.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오픈소스, 사용자 소유의 토큰화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만 투자한다.

2020년 1월말까지 추진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보면 이에는 이더리움, 비트코인, 기록시스템 탈중앙화 퍼블릭 프로토콜 개발회사 FACTOM,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PegNet, Thesis-driven 크립토펀드 MultiCoin Capital, 전통 및 신형 자산토큰화 솔루션 개발회사 POLYMATH, 글로벌 회원제 커뮤니티 SVBS (Silicon Valley Blockchain Society), 모바일 P2P 통신앱 FIRECHAT개발회사 Open Garden, 투자 플랫폼 Smart Valor, 디지털자산 관리 솔루션 제공업체 Vertalo,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newchip,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암호화폐 BEAM 등이 있다.[2][1]

▷ 팩텀

팩텀(Factom)은 2014년에 창설된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부분적인 확장성 이슈를 해결하는 플랫폼이다. 데이비드 존스턴은 투자회사 비트앤젤스 네트워크(BitAngels Network)에서 공동창시자와 관리이사를 맡을 적에 팩텀의 첫 투자자와 공동창시자로 되었으며 그 때부터 이사회 의장을 맡아 현재까지 역할을 하고 있다.

다른 시각에서 보면 팩텀은 기업용 블록체인 층에서 크로스체인(Cross Chain) 솔루션의 역할을 수행하여 독립 노드들이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연계를 할 수 있게 한다. 연계는 팩텀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진행되며 완전한 기록을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저장하는 대신에 변함이 없는 암호화된 디렉트리를 저장한다.

부동산 산업, 법률, 기술산업 및 헬스 산업은 정기적인 데이터 저장과 전송이 필요하며 문서체인의 소유권 역시 중요한 사항이다. 이러한 산업들이 블록체인에 진입할 때 블록체인의 확장성이 주요 이슈로 나타났다. 팩텀의 설립은 비트코인 블록체인 자체에 존재하는 확장성문제를 상당한 정도로 완화시켰다.

2016년 11월에 팩텀은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Bill and Melinda Gates Foundation)에서 5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고 2018년 6월에 U.S.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DHS)에서 2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

팩텀은 군용급 P2P 암호화 기술을 가지고 클러우드와 유사한 블록체인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 용도의 액세스를 지원하고 시스템 트래킹을 지원하며 자체 서버에서 기업용 툴들을 제공하고 있다.[3][1]

각주

  1. 1.0 1.1 1.2 "David A. Johnston", LinkedIn
  2. "Portfolio", Yeoman's Capital
  3. "What Is Factom? Introduction to FCT Token", Crypto Briefing, 2019-05-15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데이비드 존스턴 문서는 투자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