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본캐

해시넷
eunseo83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7월 15일 (목) 17:52 판 (메타버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게임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유래한 단어로 본캐는 본래 키우던 캐릭터를 의미하며 동의어로 본 계정이 있다. 반대로 본캐가 아닌 다른 캐릭터는 '부캐'라고 한다.

의미

게임

게임 속에서 본캐(계정)는 통상적으로 본래 키우던 캐릭터(계정)를 뜻한다. 또는 자주 사용하는 계정, 가치가 높은 계정, 가장 투자를 많이 한 캐릭터나 정이 든 캐릭터를 의미한다.

소셜 네트워크

소셜 네트워크 속에서는 본캐보다는 본 계정이라는 단어를 일반적으로 쓴다. 본 계정은 실제 사회의 인맥과 맞닿아있는 경우가 많아 익명성이 약하며 공개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방송

방송에서 본캐는 멀티 페르소나의 개념으로 접근하며 가면을 쓰지 않은 본래의 나 자신을 의미한다.[1]

메타버스

메타버스에서 본캐는 가상현실이 아닌 현실세계의 나 자신을 의미한다. 그러나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이르러서 본캐와 부캐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본캐와 부캐가 뒤바뀌는 현상이 밀레니얼세대제트세대에게 일어나고 있다.

기타

현재 본캐 보다는 부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은 자신의 본모습을 담고 있는 본캐가 아닌, 사회생활을 하면서 어느 정도 혹은 완전히 꾸며낸 부캐의 모습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살아가기 때문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비대면 환경, 메타버스 시대의 유행 또한 포함된다. 이미 안팎이 다른 사람이라는 말이 있지만, 이는 보통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본캐와 부캐로 표현하면서 일종의 멀티 페르소나 개념으로 접근했다.

각주

  1. 백경화, 〈현대인이 가진 자아 확장의 욕망, 부캐〉, 《데일리뉴스》, 2021-03-23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본캐 문서는 메타버스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