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에이알코어

해시넷
eunseo83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7월 21일 (수) 09:52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이알 코어(AR Core)는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이다.

개요

증강 현실용 구글 플레이(Google Play) 서비스 라고도 하는 에이알 코어는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할 수 있도록 구글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이다. 초판은 2018년 3월 1일에 선보였고 정식으로는 2021년 1월 15일에 출시했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이며 7.0 이상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애플에 에이알키트(ARKit)이 있다면 구글에는 에이알 코어가 있다. 에이알 코어는 유니티(Unity)와 언리얼 엔진(UE)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웹과 iOS에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제공한다.

특징

에이알코어는 세 가지 주요 기능을 사용하여 가상 콘텐츠를 휴대전화 카메라를 통해 볼 수 있는 실제 세계와 통합한다.

  • 모션 추적을 이용하여 휴대전화가 세계를 기준으로 위치를 파악하고 추적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증강현실 카메라 앱은 카메라를 통해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고 얼굴의 위치를 추적하여 자연스럽게 증강현실 스티커를 붙인다.
  • 환경 이해를 통해 휴대폰은 바닥, 커피 테이블 또는 벽과 같은 수평, 수직 및 각진 표면 등 모든 유형의 표면의 크기와 위치를 감지 할 수 있다. 즉, 휴대 전화가 촬영하는 화면의 환경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3D 이미지를 배치할 수 있다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이 출시한 5GX 증강현실 서비스인 '점프 에이알(AR)' 또한 카메라에 찍히는 사람의 크기와 거리감을 인식하여 자연스럽게 3D 이미지를 처리한다.
  • 조명 추정을 통해 휴대 전화는 환경의 현재 조명 조건을 추정 할 수 있다. 주어진 카메라 이미지의 평균 강도와 색상 보정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정보를 통해 가상 개체를 주변 환경과 동일한 조건에서 조명하여 현실감을 높일 수 있다.

기타

구글의 에이알 코어 이전에 탱고(Tango)라는 증강현실 플랫폼을 출시한 기록이 있다. 탱고는 구글이 2014년에 선보였으며 이는 환경의 조명에 대한 정보를 감지하고 글로벌 포지셔닝 시스템(GPS)이나 다른 외부 신호에 의지하지 않고 주변 세계의 상대적인 위치를 감지하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었다. 그러나 구글의 탱고를 실행하려면 구글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기기에 적외선 감지 센서나 카메라 등 별도의 하드웨어를 설치하고 탱고 플랫폼을 연결해야 했으므로 사용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지금은 에이알 코어에 집중하기 위해서 2018년 3월부터 지원을 중단한 상태이다.

각주

참고자료

  의견.png 이 에이알코어 문서는 메타버스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