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열선스위치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열선스위치는 자동차의 열선을 제어하는 버튼을 말한다.

종류[편집]

자동차 열선시트 버튼
자동차 핸들열선 버튼
뒷 유리 & 사이드미러 열선
앞 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
타이어 열선 버튼

열선시트 스위치[편집]

한겨울에 차에타는 경우 시트도 차갑고 차 내부 공기도 차가운 것을 느낄 수 있다. 히터엔진에서 발생한 열을 차량 내부로 보내는 방식을 사용하여 차에 탑승하자마자 히터를 사용해도 엔진이 가열되기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이때 자동차 열선시트 기능을 사용하면 히터보다 더 빠르게 운전자의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열선시트와 배터리의 관계

열선시트가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동차 배터리를 빠르게 소모시켜 걱정을 하는 분들이 많다. 열선시트의 전기는 자동차 배터리를 사용하지만 엔진을 구동시켜 전기를 이용하고 남은 여분의 전기는 다시 배터리에 저장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열선시트를 사용한다고 해서 배터리를 빠르게 소모시킨다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자동차 스티어링 휠 열선스위치[편집]

겨울철 운전할 때 바로 스티어링 휠 즉 자동차 핸들도 따뜻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다. 차량 시동이 걸린 상태라면 버튼을 누르면 되므로 겨울철 핸들이 너무 차갑다면 스티어링 휠 열선 버튼을 눌러 작동시켜 주면 된다.

자동차 뒷유리 열선스위치[편집]

눈 오는 겨울날 외부에 주차를 해 두는 경우 자동차 유리에 서리가 끼어 잘 보이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럴 때에는 뒷유리 열선 버튼을 사용하면 자동차 뒷유리에 낀 서리를 제거할 수 있다. 차 종류에 따라서 사이드 미러에도 열선이 있는 자동차도 있다. 뒷유리 열선버튼을 작동시키면 사이드미러도 함께 작동하기도 한다.

자동차 앞유리 김서림 방지버튼[편집]

겨울철 주행 중 바깥은 영하의 날씨인데 차량 내부는 따뜻하여 앞유리에 김이 서리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운전자의 시야를 가려 자칫하면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때에는 디프로스터 버튼을 눌러 기능을 사용하시면 차 앞유리 김서림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이때 히터 통풍구를 함께 닫아주면 더욱 빠른 습기 제거가 가능하다.

타이어 열선버튼[편집]

자동차에서 유일하게 반대로 작동하는 타이어 열선버튼이다. VDC OFF 버튼이라고도 한다. 정확한 이름은 열선기능이 아닌 VDC는 Vehicle Dynamic Control의 약자로 자동차 자세를 제어해 주는 장치이다. 보통 운전석 왼쪽 하단에 위치하는 이 버튼은 누르지 않으셨다면 항상 ON 상태를 유지한다. 위급상황시 자동차가 스스로 차량을 제어하는, 안전에 필수적인 기능이기 때문이다.

버튼을 한 번 누르면 구동력 제어 기능이 해제되며 3초 이상 길게 누르면 차체 자세 제어 기능까지 꺼지게 된다. 해당 기능이 해제되면 계기판에 위 사진과 같은 경고등이 들어오니, 이 경고등이 보일 경우 버튼이 눌리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한편, 눈이나 진흙탕에 빠져 자동차 바퀴가 헛돌 때에는 VDC 기능을 OFF하여 빠져나오는 경우도 있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열선스위치 문서는 자동차 전장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