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직물매트

해시넷
wlsgurdl54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1월 29일 (월) 13:43 판 (관리법)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직물매트

직물매트자동차 실내 바닥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차량 내 바닥에 까는 직물로 제작된 매트이다. 패브릭매트, 섬유매트, 순정매트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특징

직물매트는 섬유스웨이드 재질로 만들어진 바닥매트 중 하나로 순정매트, 패브릭매트, 섬유매트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일반 승용차 구매 시 카페트 타입으로 기본적으로 깔린 매트이다.[1] 패브릭은 크게 카펫 형태와 러그 형태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발수 가공 및 방염 가공이 되어 있는 나일론이나 폴리프로필렌 등 일반 가정용 카펫과 비슷한 소재가 사용되는 카펫 유형과 길고 두꺼운 형태로 주로 뒷좌석에 사용되는 러그 형태이다. 직물매트는 기본적으로 차량과 같이 기본 옵션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돈을 따로 주고 사지 않아도 되며 다양한 컬러로 선택지가 많아 자동차 내부를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차종에 맞게 정확하게 제작되고 쿠션감이 적당하며 섬유 재질이다 보니 액체를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 비 또는 눈이 오는 날 고무매트보다 덜 미끄럽다는 장점이 있다.

종류

관리법

직물매트의 경우 오염 정도에 따라 청소법은 건조 및 습식으로 구분된다. 건조식 청소법 즉, 드라이 클리닝은 직물에 얼룩이 없거나 별로 없는 상태에서 진행되며 브러시 또는 진공 청소기를 주로 사용한다. 진공 청소기는 먼지와 모래 알갱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브러시는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기 전에 겉에 있는 오염 물질을 최대한 털어주는 용도로 사용된다. 만약 얼룩이 조금 묻어 있다면 베이킹소다를 사용해 닦아내는 방법이 좋다. 먼저 차에서 꺼낸 직물매트 위에 베이킹소다를 뿌려 문지르고 세제를 섞은 비눗물을 브러시에 묻혀 매트를 깨끗이 문지른다. 이때 브러시는 다소 뻣뻣한 솔을 가진 것이 좋으며 직물매트용 별도의 세척제가 있다면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만약 매트에 껌 등이 붙어 있어서 세척이 어렵다면, 땅콩버터와 소금을 바른 후 문지르면 쉽게 떼어낼 수 있다. 이후 서늘한 곳에서 충분히 말려주면 된다. 만약 직물매트에 액체나 오염물질이 깊숙히 스며들었다면 물청소를 해야 한다. 효과적으로 물청소를 하기 위해서는 고압 세차기를 뿌려 세척하는 것이 좋은데 동전을 넣는 코인 세차장에 가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고압 세차기의 압력이 너무 높으면 직물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만약 고압 세차기를 사용할 수 없다면 집안 세탁기에 매트를 넣고 세탁해도 된다. 다만 세탁기 용량을 생각해야 하며, 작은 세탁기에 많은 매트를 넣어 돌리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직물매트의 경우 세척도 좋지만, 건조가 더 중요하다. 직물은 외부에 의한 힘이 쉽게 모양이 변형되기 때문에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매트를 쥐어 짜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단순히 세척이 완료된 매트를 집게를 이용하여 한 방향으로 똑바로 널어두거나 벽에 세워두고 장시간 말려주면 된다. 이때 세균을 박멸한다고 직사광선 아래에서 건조할 경우, 매트 모양이 변형될 수 있으니 그늘진 곳에서 장시간 충분히 말려주어야 한다.[2][3][4]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직물매트 문서는 자동차 부품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