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리브

해시넷
sosodam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월 17일 (월) 11:44 판 (새 문서: '''리브'''(rib)는 역판기계가구(力板機械架構)와 같은 것에서 구조부재(構造部材)에 작용하는 힘을 받아 다른 부재의 부담을 경감시켜 그...)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브(rib)는 역판기계가구(力板機械架構)와 같은 것에서 구조부재(構造部材)에 작용하는 힘을 받아 다른 부재의 부담을 경감시켜 그 응력을 저하시키거나, 왜곡 또는 변형을 작게 하기 위한 부재이다. 타이어 패턴 무늬의 일종이기도 하다.

개요

리브는 구조 전체의 응력이나 변형을 작게 하기 위한 큰 벽판상(壁板狀)인 부재, 국부적인 응력 집중이나 국부 변형을 완화시키기 위한 작은 부재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리브의 적절한 배치·구성은 구조의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량화를 이룩할 수 있으므로, 기계의 성능 향상이라는 측면에서도 이익이 크다. 특정 부재에 특정한 힘을 부담시키는 리브 구조와 외곽 구조 요소 등에 힘을 분산시키는 셸 구조가 있다. 리브의 좋은 예로 우산의 살, 사람의 갈빗대 등이 있다. 자동차에서는 개개로 독립되어 있는 아치 링(arch ring)의 의미로도 이용된다. 실린더 블록, 펌프 및 배전기 등 자동차 부품 바디에 주름을 잡아 놓은 것 같이 되어 강성을 증대시키는 기능을 한다.[1][2] 또, 타이어의 패턴 모양으로도 불린다. 리브는 갈비뼈라는 뜻도 있는데, 갈비뼈 모양으로 둥글게 타이어를 감싼 듯한 타이어 패턴을 리브 패턴이라고 한다. 타이어가 앞과 뒤로 진행하는 방향과 동일하게 세로 무늬 평행으로 파인 홈이다. 리브 패턴은 바퀴의 회전을 부드럽게 하고 방향 유지에 도움을 준다. 옆으로 밀려나는 힘에 대한 반작용 힘으로 작용해 흔들림을 잡아 주어 조향성을 높여 주며, 소음도 가장 적은 편이다. 보통 자동차들의 트레드 패턴으로 가장 많이 채용되는 무늬이다.[3]

각주

  1. 리브〉, 《네이버 지식백과》
  2. 리브〉, 《네이버 지식백과》
  3. 자동차 타이어에 패인 홈들의 이름과 용도〉, 《티스토리》, 2020-10-16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리브 문서는 자동차 부품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