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블랙박스

해시넷
martinyj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6월 30일 (수) 17:52 판 (참고자료)
이동: 둘러보기, 검색

블렉박스(Black Box)는 항공기, 자동차, 선박에 탑재되어 이들의 조작 과정과 운행에 관련된 정보를 기록하는 장치이다. 1956년에 호주 항공과학기술연구소의 데이비드 워런(David Warren)이 '플라이트 데이터 레코더(FDR: Flight Data Recorder)'를 발명하여 항공기의 고도 및 속도 등을 분석한 데이터를 금속 테이프에 기록하게 되면서 블렉박스의 원형이 출시되었다. 블렉박스는 주로 사고원인 분석에 사용되며 소수의 국가 기관이나 전문 기업에서 내용 해독이 가능하게 설계하였다.

개요

연혁

자동차 블렉박스

차량용 블랙박스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며 'EDR(Event Data Recorder)' 형식과 카메라 형식으로 나뉜다.

EDR은 차량 제조사에서 직접 개발하여 차량의 제조과정에 탑재하며 주로 페달(액셀레이터, 브레이크)이나 스티어링 휠(핸들)의 조작 여부, 차량의 속도 등 차량의 운행에 관련한 정보를 디지털 데이터로 기록한다.

카메라 형식은 북미에서 대시보드 카메라(dashboard camera) 또는 대시캠(dashcam)으로 불리며 차량 내부의 룸 미러 근처나 대시 보드 등에 설치되어 촬영한 영상 데이터를 기록한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제조과정에 EDR를 탑재하는 반면에 대시캠은 외부의 전문 업체가 개발하여 구매 고객의 요청에 의해 이미 출고된 차량에 추가로 탑재하는 경우가 많다.

EDR은 자동차 제조사의 도움이 없이는 내용 해독이 어려우며 대시캠 데이터는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2000년대 이후로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출고된 차량에는 차량의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차량 정비용 인터페이스인 OBD(On Board Diagnostics)를 갖춘 경우가 많으며 일부 대시캠은 이 OBD와 연동하여 동영상을 촬영하는 동시에 OBD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각종 운행 정보까지 함께 기록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차량용 블랙박스는 동영상 뿐 아니라 차량의 속도나 브레이크의 전개 여부, 스티어링 휠의 각도와 같은 데이터까지 열람이 가능하므로 좀 더 체계적인 사고 분석이 가능하다. [1]

각주

  1. 블랙박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

  • 네이버캐스트, 〈블랙박스〉, 《네이버 지식백과》
  • 시사상식사전, 〈블랙박스〉,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

  의견.png 이 블랙박스 문서는 자동차 부품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