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심야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심야(深夜)은 깊은 밤을 의미한다.

개요[편집]

새벽과 심야는 전혀 다른 말로 심야는 푸른 빛이 전혀 없는 검은 암야로 하루 중 깊은 밤을 의미한다. 深은 '깊을 심'이라는 한자로, '깊다'를 뜻하며 夜는 '밤 야'라는 한자로, 해가 뜨지 않는 밤을 뜻한다. 반면에 새벽은 푸르스름한 벽색 하늘이 밝아 오를 시간을 말한다. 즉, 새벽은 해가 떠오르기 직전부터 이른 아침까지를 말한다. 태양은 아직 지평선 위로 떠 오르지 않았지만, 주위가 차츰 밝아진다. 새벽은 일출이 가까운 밤의 끝자락, 먼동이 터올 즈음을 가리킨다. 현대 한국에서는 흔히 자정으로부터 오전 06시 사이까지, 특히 시간을 말할 때 '새벽 ○○시'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잦다. 새벽이 지속되는 시간은 관찰자위도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적도 근방에서는 새벽이 몇 분 만에 끝난다. 서양의 민담에서는 악마나 흡혈귀와 같은 악한 정령들은 새벽이 오면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보통 이들은 어둠을 좋아하고 빛을 싫어하며, 특히 햇빛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본 문서에서는 광의로 새벽에 들어가는 심야 시간대와 협의의 새벽을 한 문서로 통합했다. 다만 한밤중일 때와 아침이 밝아오는 시간대는 특성이 상당히 다르므로 분리해 설명한다.[1][2]

상세[편집]

심야는 24시간 중 가장 어두운 시간인 00시 30분(오전 12시 30분; 대한민국 표준시 기준)이 있는 시간대다. 민가는 수면을 위해 건물들의 불이 꺼지고 번화가(상업 지역)는 도심 공동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지역 가리지 않고 저녁 ~ 자정 시간대보다 야경이 더 어둡다.

이 시간대에 방송 프로그램을 편성할 경우 시청률은 당연히 바닥을 설설 기는 암흑 시간대에 해당한다. 새벽에 쿨쿨 자는 사람들은 당연히 TV를 켜지 않을 것이고 새벽에 깨 있는 사람들은 출근 준비를 하느라 바쁘기 때문이다. 그나마 오전 6시가 넘어가면 뉴스를 보기 위한 목적으로 TV를 켜는 사람들도 있다. 따라서 새벽에 편성하는 방송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뉴스 프로그램이거나 시간 때우기용 재방송, 혹은 심야 애니메이션이나 옴부즈맨 프로그램, 정파 방송 등이다. 다만 새벽 시간대(00시 ~ 05시)에 올림픽, 월드컵 등 대한민국 선수들이 출전하는 중요한 스포츠 경기가 열릴 때에는 그나마 시청률이 높다. 그리고 가끔 영화 채널을 돌리다보면 선정적인 장면들이 자주 나오는 시간대이기도 하다. 새벽에 성욕이 가장 많이 높아지기도 하고, 어린이가 선정적인 장면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시청률이 가장 낮은 시간대에 편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지상파 게임방송이 이시간대에 편성되는데, 이는 방통위가 심야시간에만 방송할 수 있게 규정을 세웠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하철도 심야 때에 막차를 운용한 뒤에 운행을 종료하고 쉰다. 해가 뜨기 전 가장 어두운 01 ~ 04시쯤에는 가장 몽환적인 시간이므로 무섭다는 이미지가 있다. 공포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시간대이기도 하며, 무속인들도 이때가 귀신이 제일 많이 움직이는 순간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대부분 잠에 들어있어 신체 활동이 둔화되기 때문. 물론 야간에 일하는 사람이나 밤에 깨어 있는 게 몸에 맞는 사람이라는 예외는 있다. 다만 비슷한 21시 ~ 00시(오후 09시 ~ 오전 12시)는 무섭다는 이미지는 있어도 01시 ~ 04시만큼 어둡게 묘사되지는 않는데, 당연히 사람들의 활동량이 더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시간대, 특히 21시 ~ 23시(오후 09시 ~ 11시)쯤은 심야로 잘 여겨지지 않는다.

중환자와 노인의 사망률이 가장 높은 시간이 새벽이다. 새벽에 신체 에너지가 가장 낮아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 밤이 고비입니다라는 표현이 등장했다. 주침야활과 유사한 이 시간에 활동하는 게임 유저들을 흔히 새벽러라고 부른다. 매칭이 잘 잡히지 않고 잡혀도 고인물들이 많이 들어온다. 가끔 잼민이를 피하려고 새벽러가 되기도 하며, 아니면 대개 밤 늦게까지 게임하면서 자연스레 새벽러가 된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도 새벽러가 많이 서식하는데, 비새벽러가 많이 빠지기 때문에 당연히 글리젠은 줄어든다.

사람들의 활동량이 매우 적으나 아예 없지는 않기 때문에 이 시간에 산책해본 사람들의 경험담에 따르면 드물지만 가끔씩 사람이 지나간다 한다. 심야 산책을 하면 밤 산책보다 더 어둡게 산책을 즐길 수 있다. 밤 시간대라 공기도 좋기 때문에 시도할 만하다. 다만 치안이 불안정한 지역(국가)에서는 절대로 하지 말도록 하자. 새벽에도 안심하고 산책할 수 있는 나라는 굉장히 적다. 웬만한 선진국에서도 하지 않기를 추천한다. 그나마 홍콩, 한국, 대만, 일본, 싱가포르 정도가 가능한 나라. 하지만 그렇더라도 새벽에 단독 산책은 사실상 권장되지 않는다. 새벽에 납치와 성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감성이 증가하는 시간대이다. 이 현상을 새벽 감성이라고도 한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새벽감성이 증가해 슬픈 노래를 듣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에 뻘글을 싸지르는 행위 등으로 인해 흑역사를 쓰기도 한다. 이는 행복감을 느끼게 해 주는 세로토닌의 분비가 줄고 우울감을 유발하는 멜라토닌이 늘어나기 때문이라는 과학적 설명도 있으며, 주침야활족들이 우울증을 느끼는 이유이기도 하다. 서울에서 부산, 울산, 광주 등 멀리 떨어진 지방으로 갈 때는 심야 시간대에 심야버스를 타고 출발해서 가야 당일치기 여행이 가능하다. 그래서 일부러 심야 고속버스를 타서 잠을 버스 안에서 해결하고 새벽에 도착해 첫차를 타고 일정을 시작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물론 심야인 만큼 할증이 추가되며 심야우등버스로 운행하는 경우 기존요금에 50% 이상 가산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코레일은 야간선로작업으로 인한 모든열차는 운행하지 않는다 하지만 화물열차 정차역 도중 장시간 정차하는 경우가 있다. 변압기 수송열차 가끔식 운행하기도 한다. 화물트럭 같은 경우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대형트럭이나 트레일러 기사는 차안에서 잠을자는 경우가 있다.[2]

심야태양[편집]

심야태양(深夜太陽, midnight sun)은 북극권 혹은 남극권보다 고위도인 지역에서, 각 지역의 여름 무렵에 한밤중에도 태양이 지지않는 현상이다. 심야태양을 관찰할 수 있는 곳은 사람이 살지 않는 남극권(남위 66°33′46.2″)의 남쪽 지역과 북극권(북위 66°33′46.2″)보다 북쪽에 위치한 나라들로, 캐나다 북부, 그린란드, 아이슬란드, 핀란드, 노르웨이, 러시아, 스웨덴, 미국 알래스카 등이다. 북극권에 정확히 걸쳐있는 지역에서는 6월 21일부터 7월 1일까지 10일 정도 심야태양을 관찰할 수 있고, 그보다 더 북쪽으로 올라갈수록 기간이 늘어난다.

유럽 지역에서 가장 고위도에 위치한 노르웨이의 북부지방에서는 4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약 4개월에 걸쳐 해가 지지 않고, 극지방에서는 1년 중 최대 6개월까지 이 현상이 지속되기도 한다. 다만 우리가 보는 태양은 작은 점이 아니라 원반 모양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북극권보다 조금 더 남쪽에 있는 지역에서도 완전히 지지않는 심야 태양을 볼 수 있다. 심야태양을 볼 수 있는 이유는 지구의 자전축이 23.5도 정도 기울어져 있기 때문이다. 북반구의 경우를 예로 들면,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자전축이 가장 태양쪽으로 많이 기울어진 하지 무렵에는 북극권보다 더 북쪽인 고위도 지역에서 하루 종일 태양을 관찰할 수 있다.

심야태양으로 인해 여름철 24시간 내내 밝은 현상을 백야(White Nights)라고 하는데,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처음 시작된 '백야 축제'가 유럽의 고위도 지방에서 매년 열리고 있다.[3]

심야모드[편집]

조용한 심야시간에 영화를 감상하기 위한 볼륨 조절 기능이다. 서라운드 스피커의 음향을 낮추고, 등장인물의 음성을 주로 담당하는 중앙 스피커의 볼륨을 높여서 낮은 음량에서도 대사 전달이 뚜렷하도록 설정한다. 순간적으로 큰 소리로 나오는 것을 억제하고, 진동으로 인해 전달되는 저음 영역을 억제한다.

  • 장점: 심야시간 주변의 피해를 최소화, 최대한 볼륨을 낮추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
  • 단점: 심야모드 설정 시 원음으로 녹음되어있는 서라운드를 감상할 수 없음[4]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새벽〉, 《위키백과》
  2. 2.0 2.1 새벽〉, 《나무위키》
  3. 심야태양〉, 《두산백과》
  4. 심야모드〉, 《쇼핑용어사전》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심야 문서는 기후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