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매그넘 표준형"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참고자료)
72번째 줄: 72번째 줄:
  
 
==참고자료==
 
==참고자료==
 +
* 이상원 기자, 〈[https://www.auto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7311 '몰려드는 수입 전기차', 올해 20개 차종 투입. 버스는 중국차 일색]〉, 《M 오토데일리》, 2019-01-28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2021년 1월 11일 (월) 09:52 판

매그넘 표준형(MAGNUM)
㈜한신자동차(HANSHIN MOTORS)

매그넘 표준형(MAGNUM)은 ㈜한신자동차(HANSHIN MOTORS)에서 생산하는 전기 버스이다. 중국 중통버스(中通客车)에서 생산하여 국내로 공급되는 차량이다.

개요

매그넘 표준형은 ㈜한신자동차의 친환경 전기버스로 영구동기자석 (Prestolite)을 사용하고 151.4kWh 용량의 배터리는 SK이노베이션 리튬이온(NCM/니켈코발트망간) 파우치 셀을 사용했다. 최대출력은 1272PS, 최대토크는 3,100nm이다. 전장은 10,570mm, 전고는 3,260mm, 전폭은 2,495mm이다. 회생 제동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 운행시 발생되는 감속 에너지를 배터리로 회수하여 제동횟수가 많은 도심주행에서 효율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브레이크 작동시 모터가 발전기로 전환되어 생산하는 에너지를 배터리로 보내거나 내리막 감속시 모터가 회전 에너지를 만들어내며, 감속과 함께 생산되는 에너지를 배터리로 보내어 에너지 회수가 가능하다.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 전기를 연료 사용과 모터 직접 구동 방식 기술을 접목시켜 소음과 진동을 현저히 감소시켰고 전자제어브레이크 시스템(EBS)과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가 장착되어있다. 또 자동 접이식 휠체어 좌석과 휠체어 고정장치, 전자제어 휠체어 리프트는 장애인의 대중교통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 배터리 슬라이딩 레일 브라켓, 자동 화재 진압 시스템, 배터리 냉각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으며 사이드, 전방, 후방에 정비도어가 있다. 빠르고 정확한 유지 보수가 가능하도록 점검 도어를 설치하여 개방성을 확보하였다. 도어는 플러그인 도어 형식이며 전륜과 후륜에는 전자제어 복합 에어 서스펜션이 자리하고 있다. 승차인원은 좌석 22명, 입석 23명이다.

특징

버스의 내부에는 드라이버 존, 운전석 알루미늄 보호 격벽, 7" LCD 모니터, 풀 컬러 LCD 디지털 클러스터, 전자식 변속기 스위치, 가죽 스티어링 휠 등의 편의 사항이 탑재되어 있어 운전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여 장거리 주행에도 무리 없이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전률 휠 하우스 선반, 저전력 고휘도 LED 실내 조명등, LED 하차벨, 광고 손잡이, LED 백라이트 광고, 승객석, 자동 접이식 휠체어 좌석, 뒷좌석 미끄럼 방지 후방 스텝, 실내 환풍구, 비상탈출구, 뒷좌석 안전바, 비상 탈출 망치 등을 탑재하여 탑승객의 편의성도 대폭 향상시켰다. 안전성의 측면에서는 전자제어 휠체어 리프트가 버스의 도어에 장착되어 일반 탑승객뿐만 아닌 휠체어를 탄 탑승객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이외로는 플러그인 도어, 전륜과 후륜에 탑재된 전자제어 복합 에어 서스펜션, 가변형 에어서스펜션, 휠체어 고정장치, 알로이 휠, 전자 제어 브레이크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등의 도입으로 많은 탑승객들의 대중쿄통인 버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방면에서 안전성을 추구했다. 매그넘 표준형의 또다른 특징은 정비성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빠르고 정확한 유지 보수가 가능하도록 사이드, 전방, 후방의 세 부분에 점검 도어를 설치하여 개방성을 확보하였다. 추가로 배터리 슬라이딩 레일 브라켓, 자동 화재 진압 시스템, 배터리 냉각 시스템을 통해 정비의 효율성을 보다 높였다. 버스를 설계하며 회생 제동 시스템이 적용되었는데, 이것은 매그넘 표준형이 운행시 발생되는 감속 에너지를 배터리로 회수하여 제동 횟수가 많은 도심주행에 효율적인 성능을 발휘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버스가 주행하는 경우 에너지를 사용하여 전기모터 특유의 초기 발진 토크로 많은 승객의 탑승에도 여유 있는 가속 능력을 자랑한다. 버스가 감속하는 경우 에너지를 회수하여 브레이크 작동 시 모터는 발전기로 전환되어 생산되는 에너지를 배터리로 전달한다. 이와 같은 원리로 구동되는 매그넘 표준형은 도심주행에 보다 효율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제원

분류 매그넘 표준형(MAGNUM)
국가보조금 6,546만원
전폭(mm) 2,495
전고(mm) 3,260
전장(mm) 10,570
축거(mm) 5,950
좌석수(좌석/입석) 22/23
공차중량(kg) 10,070
배터리 용량 151.4kWh / 117.6kWh
최고속도(km/h) 75
최대 출력(ps) 272
모터 형식 영구동기자석 (Prestolite)
배터리 형식 전기(리튬 이온 배터리)
배터리 용량(V/Ah) 625.6/188
엔진 형식 전기모터
최고 출력(ps/rpm) 272/3,000
최대 토크(Nm) 3,100

현황

2019년 환경부에 국가 보조금 지원을 신청한 전기 수입차가 20개의 차종인데, 이 중 중국산 버스의 비율이 전체의 60%로 절반 이상에 해당된다. 이러한 추세는 국내 전기 버스시장에 위협이 될 수 있는데, https://www.auto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7311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매그넘 표준형 문서는 전기자동차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