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플랜지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플랜지(flange). 파이프와 파이프가 플랜지로 연결된 배관의 모습

플랜지(flange)는 어떠한 제품과 제품을 볼트로 조립할 때 닿는 부위를 말한다. 배관에서 사용되는 플랜지는 파이프와 파이프 또는 파이프와 밸브 또는 다른 기계 부분을 결합할 때 사용되는 일종의 부품을 말한다.

또 아래와 같은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① I형강, ㄷ형강, 철근콘크리트 T형보 등의 상하의 날개(緣)처럼 내민 부분

② 부품의 보강 또는 이음을 위하여 부품의 끝 또는 접합부 주위에 붙인 둥근 테두리.

③ 차륜 외주 중 레일의 내측에 접하고 있는 돌출부 등. 돌연이라고도 함.

역할[편집]

플랜지는 일반적으로 배관이 포함된 다양한 장치인 밸프, 파이프, 펌프 등의 연결부위에 사용되는 것으로 나뉘진 두 부분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플랜지는 배관의 점검, 유지보수를 위해서 꼭 필요한 장치이며 파이프를 연결하려는 플랜지는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볼트와 너트, 가르켓을 통해 파이프 안에서 이동하는 기체나 유체를 새어나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기계요소라고 보면 된다.

사용하는 이유[편집]

배관길이가 너무 길 때

일반적으로 파이프는 한본에 6M로 나온다. 그런데 배관 길이가 몇십 미터 정도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파이프를 용접해서 여러 개를 이어야 한다. 이럴 경우 현장에서 용접을 해야 하며 작업시간이 매우 오래 소요된다. 하지만 플랜지를 사용하면 현장에서는 볼트로 체결만 해도 되므로 현장에서 작업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니다.

부품을 교체할 필요가 있을때

배관에 연결된 기계나 설비 또는 밸브의 경우 오래 사용하게 될 경우 노후 또는 고장으로 인해 교체를 해줘야 할 때가 있다. 그런데 만약 용접으로 연결해두었다면 해체하기가 쉽지 않다. 이럴 때 플랜지를 사용하면 볼트만 풀어서 부품을 교체하거나 통째로 교환할 수 있다.

배관 내부를 청소해야 할 때

위에서 예로 든 2번과 유사한 내용이다. 배관 내부 청소가 필요할 때 플랜지를 사용하면 쉽게 해체 및 조립이 가능해 편리다.

종류[편집]

쓰래드 플랜지

쓰래드 플랜지[편집]

쓰래드 플랜지(Screwed flange / Threaded flange])는 플랜지 내경에 나사산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플랜지의 내경에 나사산을 가공 한 후 파이프와 체결해서 연결을 하는 방식의 플랜지이다. 용접이 없이 파이프를 연결 할 수있는 것이 큰 장점이며 비용접식이지만 나사분 반대편을 용접하기도 한다. 하지만 용접은 하지 않는 방식이기 때문에 위험물질을 이송시키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중요한 공정이 들어가는 배관 연결용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쓰래드 플랜지는 압력과 온도가 낮은 상태의 파이프 연결에 사용된다.

소켓 웰딩 플랜지

소켓 웰딩 플랜지[편집]

소켓 웰딩 플랜지(Socket Welding Flange)는 파이프가 연결되는 부위에 소켓모양의 가공이 추가된 플랜지이다. 이 소켓은 파이프가 소켓에 체결된 후 외경을 용접하여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파이프의 삽입이 용이하도록 플랜지 내경을 파이프 외경보다 살짝 크게 나오기 때문에 부드럽게 넣고 용접으로 마무리하면 된다. 4” 이상의 고온, 고압의 배관 라인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압력이 낮은 파이프 체결에 주로 사용된다.

웰딩 넥 플랜지

웰딩 넥 플랜지[편집]

웰딩 넥 플랜지(Welding Neck Flange)는 이름처럼 배광 연결부가 길게 튀어나와 있는 플랜지이다. 파이프가 연결되고 맞닿는 면접이 넓기 때문에 이부분을 맞대기 용접하고 사용한다. 면적이 넓기 때문에 고압,고온에서 사용해도 내구성, 밀폐력에 문제가 없다. 웰딩 넥 플랜지는 강도가 제일 높은 것이 장점이다. 워낙 고가이기 때문에 압력이 높거나 고온이 아니라면 다른 플랜지 사용을 추천한다.

블라인드 플랜지

블라인드 플랜지[편집]

블라인드 플랜지(Blind Flange)는 내경의 홀이 없고 플랜지 끝단이 가공처리 돼 있다. 주로 배관의 끝에 붙어 개폐부를 막아주며 유체의 흐름을 차단할 때 사용한다. 현장에서는 남는 배관라인이나 향후 추가 공사로 이어질 부분을 생각해서 배관의 끝을 막아 놓는 용도로 자주 쓰인다.

슬립 온 플랜지
랩 조인트 플랜지

슬립 온 플랜지[편집]

슬립 온 플랜지(Slip-on Flange)는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플랜지 형태이다. 제작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파이프의 외경이 플랜지의 내경으로 들어가는 형태의 플랜지이다. 이때 파이프가 플랜지를 기준으로 양면으로 모두 용접되기 때문에 충분히 튼튼하지만 고압력, 고온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저압, 저온이라면 웰딩 넥 플랜지보다 저렴한 슬립 온 플랜지를 많이 사용한다.

랩 조인트 플랜지[편집]

랩 조인트 플랜지(Lap Joint Flange)는 슬립 온 플랜지와 비슷한 형태의 플랜지이다. 랩 조인트 플랜지는 플랜지의 내부에 들어가는 랩 조인트 스터브 엔드와 함께 사용한다. 볼트로만 체결되어 사용되며 파이프의 끝이 튜브의 끝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플랜지가 회전하여 볼트 역할 쉽게 할 수 있다. 분해와 조립이 용이하며 유지관리에 유리하기 때문에 자주 확인해야 하는 배관라인에 설치한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플랜지 문서는 건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