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가공

해시넷
grpiao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6월 21일 (화) 09:20 판 (개요)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공(processing, 加工)은 원자재나 반제품을 인공적으로 처리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들거나 제품의 질을 높이거나 타인의 재료에 공작을 가하여 새로운 물건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즉 타인의 동산(動産)에 노력을 가하여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제작된 새로운 물건을 가공물이라고 하며 첨부의 한 형태이다.[1][2]

개요

가공은 다른 사람의 동산에 노력을 가하여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하는 제조업 용어이다. 가공은 보통 무기, , 물품 등 무언가를 만들 때 사용하는 것들에 쓰이는 원료들을 가공한다는 의미로 많이 쓰인다. 일반적으로 수선은 가공에 해당하지 않으나 포목(布木)으로 의복을 만들거나 나무로 책상을 만드는 경우가 해당한다. 가공물의 소유권은 재료의 소유자에 속하는 것이 원칙이나 가공에 의하여 그 가격이 재료의 가격보다 현저하게 클 경우에는 가공자가 그 소유권을 취득하게 된다.

가공은 제조업에서 금속으로 물체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제조 형태이다. 일상적 생활환경 속에서 금속을 가공하여 만들어진 물건은 수없이 많이 있다. 아주 간단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물건까지 시계, 카메라 등과 같이 정밀하고 작은 것에서부터 선박, 항공기, 자동차와 같은 큰 것에 이르기까지 문명의 발전 속도에 따라 금속을 가공한 물건은 점점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물건은 금속 봉이나 판을 깎거나 구멍을 뚫어 만들어지는 것이지만 금속은 단단해서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기 쉽지 않다. 그래서 금속을 깎거나 구멍을 뚫고 연마하기 위한 기계가 특별히 연구되었는데 바로 공작기계이다. 공작기계는 다양한 제조 방법 중에서 절삭가공과 소성가공에 이용되는 모든 기계를 의미한다. 절삭기계는 가공 과정에서 칩(Chip)을 발생시키면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소요의 형상으로 가공하는 기계이며 소성가공에 사용되는 성형기계는 가공 과정에서 소성에 의하여 단지 형태만 변형시켜주는 기계이다.[3][4]

절삭가공

장점

단점

소성가공

각주

  1. 가공〉, 《네이버 국어사전》
  2. 가공〉, 《네이버 지식백과》
  3. 가공〉, 《위키백과》
  4. 가공〉, 《나무위키》

참고자료

  • 가공〉, 《위키백과》
  • 가공〉, 《나무위키》
  • 가공〉, 《네이버 국어사전》
  • 가공〉,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가공 문서는 자동차 제조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