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레이디얼 타이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레이디얼 타이어(radial tire)는 카커스(carcass) 코드가 반경 방향으로 배열된 타이어를 말한다.

개요[편집]

레이디얼 타이어는 회전 방향에 직각으로 카커스의 코드를 배열한 타이어이다. 을 중심으로 코드가 방사상으로 뻗어 있다. 타이어를 이루는 부분을 외형상 크게 나누어보면 골격을 이루는 부분인 카커스와 지면에 직접 닿는 부분인 트레드(tread), 그리고 타이어의 옆면인 사이드월(side wall)로 구성된다. 이 중 카커스는 타이어 코드와 고무로 이루어진 층인데, 여기 사용되는 타이어 코드가 바퀴 진행 방향에 수직으로 배열되어 있는 타이어를 레이디얼 타이어라고 한다. 레이디얼 타이어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바이어스 타이어(bias tire)가 있는데, 이는 타이어 코드들이 진행 방향에 비스듬하게 배치되어 있는 타이어를 말한다. 레이디얼 타이어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대부분이 바이어스 타이어였는데, 이 타이어는 방향 전환시에 반응이 늦고, 오랜 시간 주차했을 경우 타이어에 변형이 생겼으며, 노면 저항이 커서 마모가 쉽게 되어 타이어의 수명이 짧아지는 등 많은 단점이 있었다. 레이디얼 타이어는 이런 단점들을 극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기술 수준 때문에 제작이 어려워서 발명된 후 한참 동안 빛을 보지 못하다가 1950년대에 이르러서 프랑스 기업 미쉐린(Michelin)에 의해서 생산되었다.[1][2] 처음에는 타이어 코드에 철선을 사용했는데, 현재는 코드에 섬유(폴리에틸렌·나일론·레이온 등) 또는 와이어 코드와 병용한 것도 있다.

특징[편집]

레이디얼 타이어가 널리 보급됨으로써 굉장히 큰 효과를 불러 왔다. 노면과의 저항이 적어져 연료를 절약할 수 있는 동시에 타이어의 수명도 늘어날 수 있었다. 또한 도로와의 흡착성이 우수하여 고속주행시 좋고 조종의 안정성이나 코너링 능력, 제동능력, 승차감 등도 향상되었다. 한편 레이디얼 타이어의 보급은 그동안 승차감이 좋지 않은 원인을 타이어에만 돌려왔던 자동차 제작사들에게 경종을 울려 자동차 구조의 연구와 발전을 가져오기도 했다. 하지만 레이디얼 타이어는 도로 상태가 나쁜 곳에서는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비포장도로를 많이 달리는 차량 등에는 잘 쓰이지 않는다.[1]

각주[편집]

  1. 1.0 1.1 레이디얼타이어〉, 《네이버 지식백과》
  2. 레이디얼타이어(radial tire)〉, 《사이언스올》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레이디얼 타이어 문서는 자동차 외장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