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하시모토 마스지로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하시모토 마스지로 일본자동차업계 선구자
橋本増治郎 はしもと ますじろう
닛산(NISSAN)

하시모토 마스지로(橋本増治郎 はしもと ますじろう)는 일본의 기술자이자 실업가이며 닛산 자동차의 전신인 카이신샤(快進社)의 창립자이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약력[편집]

하시모토 마스지로는 1875년에 아이치현(愛知県)누카타군(額田郡)하시라무라(柱村)19番(현 岡崎市柱6丁目)에서 아버지인 하시모토 오노키치(橋本斧吉)와 어머니인 구라(くら)의 둘 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1895년에 토쿄고등공업학교(東京高等工業学校)(현 東京工業大学) 기계학과를 졸업하였다.

대학을 졸업한 이듬해에 군에 입대하여 나고야제3사단공병제3대대(名古屋第三師団工兵第三大隊)에서 복무하였으며 1899년에 제대하였다.

1900년에 스미토모공업(住友工業)에 입사하여 니이하마스미토모공업기계과(新居浜住友工業所機械課)에서 근무를 개시하였으며 1902년 2월에 농상무성(農商務省)의 해외실업연습생(海外実業練習生) 발령을 받고 미국으로 건너 가 뉴욕의 증기기관 제조업체 McIntosh & Seymour[1]에서 근무하다가 1905년 6월에 일로전쟁의 폭발로 귀국하여 루스제3사단부임관(留守第三師団附任官)으로 4개월 지냈다. 1905년 11월부터 합자회사엣추우지마철공장(合資会社越中島鉄工場)의 기사장(技師長)으로 지냈으며 1907년 12월부터 큐슈탄광기선주식회사(九州炭礦汽船株式会社) 기사, 사키토탄광(崎戸炭鉱) 소장(所長)으로 지냈다.

1911년에 카이신샤자동차공장(快進社自働車工場)을 창설하였으며 1913년에 소형승용차 DAT의 제작에 성공하고 1917년에 고마쯔철공소(小松鉄工所)(현 Komatsu)의 초대 소장을 겸하였으며 1918년에 주식회사카이신샤(株式会社快進社) 이사사장(取締役社長)을 맡고 1926년에 DAT자동차제조주식회사(ダット自動車製造株式会社)의 전무이사(専務取締役)로 되었다.

1931년에 DAT자동차제조가 도바다주물(戸畑鋳物)에 인수된 뒤 1933년에 토쿄에 무사시노(武蔵野)자동차연구소(武蔵野モーター研究所)를 개설하였다.

1944년 1월에 68세 나이로 별세하였다.[2]

자동차 개발사업[편집]

하시모토 마스지로(橋本増治郎)는 1905년에 미국에서 일본으로 돌아온 뒤 군 복무와 타 회사 근무를 하다가 큐슈탄광기선(九州炭鉱汽船)에 편입되어 기사로 지내게 되었다. 다행스럽게도 사장인 덴켄지로(田健治郎) 남작(男爵)과 임원인 타케우치아키라타로우(竹内明太郎)가 그의 실력을 인정해주었으며 후에 자동차 사업을 제안할 때 후원으로 나서 투자를 해주었다. 같은 시기에 체신성(遞信省)에서 기사로 지내던 한 고향, 한 학년 친구 아오야마 로쿠로(青山禄郎)도 자동차 사업에 관심이 있어 참여하였으며 이로서 1911년에 카이신샤자동차공장(快進社自動車工場)을 설립하였다. 비록 122평방미터의 건축면적에 공인 6명, 공작기계 5대, 공장동력 5마력인 자그마한 규모의 공장 같았으나 관영공장에서 보기 힘든 미국 브라운앤사프(Brown & Sharpe)사의 최고급 공작기계와 모교에서 연국시제작을 추진한 선반 등은 준비단계에 있었다.

초기에는 자동차수리와 수입차 조립판매를 추진하면서 생계를 유지하고 일본산 자동차의 개발을 추진하였다. 그러다가 1914년에 개최된 토쿄타이쇼오박람회(東京大正博覧会)에 15마력 수냉각 V형 2기통 엔진을 탑재한 소형승용차 DAT를 내놓았으며 동메달을 수상하였다. 자동차명 DAT는 은인들인 덴켄지로(田健治郎), 아오야마 로쿠로(青山禄郎), 타케우치아키라타로우(竹内明太郎)의 이름 첫자모를 따서 정하였다. 그 뒤 1922년에 개최된 헤이와박함회(平和博覧会)에 직열 L형 4기통 15.8마력 엔진을 탑재한 승용차와 튜닝화물차를 내놓고 금메달을 수상한 하시모토 마스지로(橋本増治郎)는 자사 실력에 자신을 얻고 나카사키무라(長崎村)에 부지 6,000坪(19,834평방미터)의 큰 공장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자동차제조를 개시하였다. 하지만 경기불황, 지진재해 및 포드의 일본진출 등의 영향으로 카이신샤(快進社)의 경영은 심각한 상황으로 발전하였으며 결국 1925년에 카이신샤(快進社)를 해산하고 DAT자동차상회에 조직을 축소하였다가 이듬해에 大阪(오사카)의 지쯔요오자동차제조주식회사(実用自動車製造株式会社)와 합병을 추진하고 DAT자동차제조주식회사(ダット自動車製造株式会社)를 설립하였다. 오사카에 중심을 이전한 DAT에서 하시모토 마스지로(橋本増治郎)은 DAT51형, 61형, 71형 군용트럭개발에 참여하다가 1931년에 사직하고 토쿄로 귀환하였다.

하시모토 마스지로(橋本増治郎)이 토쿄로 귀환한 뒤 고토오케에키(後藤敬義)를 리더라 한 개발팀은 지쯔요오자동차제조주식회사(実用自動車製造株式会社) Rira 1호의 섀시를 기반으로 DAT의 엔진과 기타 부품을 활용하여 수냉각식 직열 4기통 750cc 4인승 승용차의 시제작을 추진하였으며 후에 내무성(内務省) 소형자동차 규격 개정에 따라 495cc의 1인승 소형승용차로 개발을 완성하였다. 이가 전쟁전에 일본의 국민자동차로 불리웠던 DAT SUN(ダットサン)이 었다. 1932년에 출시할 때 차명은 DAT SUN이었지만 시제작차는 하시모토가 개발했던 DAT의 아들이라는 의미에서 DAT SON으로 불리웠다.[2]

후쿠오카(福岡県)에 있는 도바다주물주식회사(戸畑鋳物株式会社)의 아이카와 요시스케(鮎川 義介)가 자동차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1931년 6월에 DAT자동차제조의 반 이상 주식을 인수하였으며 1932년에 이시카와지마조선소(石川島造船所)에서 분리되어 독립한 이시카와지마자동차제작소(石川島自動車製作所)와 합병되어 자동차공업주식회사(自動車工業(株))로 된 뒤 1934년에 닛산자동차주식회사(日産自動車株式会社)로 개칭하였다.

각주[편집]

  1. "McIntosh & Seymour", Wikipedia
  2. 2.0 2.1 橋本増治郎〉, 《Wikipedia》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하시모토 마스지로 문서는 자동차 인물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