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나들목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들목(interchange)은 고속도로일반도로의 접점을 말하는 것으로 고속도로로 들어가거나 일반도로로 나오는 곳을 말한다. 영어로 인터체인지(interchange), 혹은 간략히 IC(아이씨)라고 말한다. 나들목이란 말은 원래 영어의 '인터체인지'가 한국어로 바뀐 것이다. '나들목'의 의미는 말 그대로 나가고 들어오는 길목이라는 뜻이다.

개요[편집]

교통량이 많은 주요도로나 고속도로에서는 다른 도로와의 교차점이 평면교차로 되어 있을 경우 혼잡해서 교통이 지체되거나, 많은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평면교차는 치명적인 결함이기 때문에 교차점은 모두 입체교차로로 만들고, 교차부의 몇 군데에 자동차가 출입할 수 있는 연락사로를 설치한다. 따라서 고속도로에 있는 나들목은 통속적으로 자동차의 출입구라는 뜻이지만, 나들목의 주요부분은 거기에 교차하는 각 도로본선과 그것을 서로 연결하는 연락사로이다.[1] 나들목은 일반도로와 고속도를 신호 대기없이 드나들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만큼 그 모양이 일반도로에 비해 복잡하고 지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기본적인 모양으로 세 갈래 교차부에서는 트럼펫형과 Y자형이 있고, 네 갈래의 교차부에서는 다이아몬드형, 클로버형, 로터리형 등이 있다.[2]

종료[편집]

  • 트럼펫형 : 대표적인 나들목 모양이다. 우회거리가 짧고 교차로 소요면적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있다. 단점은 교차로 소요면적이 크다는 점이다.
  • 이중 트럼펫형 : 최근 건설되거나 개량되는 고속도로에서 많이 만들어지는 형태이다. 교차하는 노선끼리의 흐름을 트럼펫형 두 개로 붙혀있는 형태이다. 나들목에 쓰이는 경우에는 일반도로와 연결되는 평면 교차로를 입체화 하거나, 처음부터 자동차 전용도로와 연결되어 입체교차로를 짓는 경우가 있다.
  • 로터리형 : 로터리형은 교통량이 적은 곳에는 용이하지만 교통량이 많은 곳에는 부적절하다.
  • Y자형 : 트럼펫형과 같이 일반적인 3지 입체교차 형태이다. 직결형 2개를 겹친 것으로, 모든 방향에 대해 통행을 보장할 수 있으며, 곡선을 잘 조절하는 경우 트럼펫형에 비해 통과속도를 높일 수 있어, 나들목보다는 주로 분기점에 많이 쓰인다.
  • 회전형 : 회전교차로와 비슷한 형태이지만 주 도로는 지하차도나 고가로 통과하고 분기도로끼리 회전교차로를 이루는 형태. 지하차도 위에 교차로 대신 회전교차로가 있다고 생각하면 쉽다.제2자유로의 신평IC, 한류월드IC, 법곳IC가 회전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 다이아몬드형 : 네 갈래 나들목의 대표적 형식의 하나이다. 개념적으로 간단하고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형식의 최대의 특징은 가장 단순한 형이기 때문에 필요한 용지가 가장 적게 들고 건설비도 교차구조물이 불필요하므로 타 형식에 비하여 저렴하며 그러나 접속도로와의 연결로 접속부분에서 생기는 평면교차부에서의 도로용량이 작아지며 유료도로의 경우에는 요금소가 4개소로 분산되어 관리비가 증대되는 결점이 있다. 또 연결로의 선형이 직선형이어서 유출입 연결로의 길이나 경사를 계획 시 여유 있는 설계를 하지 않으면 사고 발생의 원인이 되기쉽다.
  • 완전 클로버잎형 : 좌회전차량을 처리하기 위해 루프방식의 연결로를 설치하는 방식이다. 구조물이 단순하고 시공에 용이하다. 단점은 교차로 소요면적이 과다하고 공사비가 많이 소요된다. 우회거리가 길고 엇갈림이 발생한다.
  • 불완전 클로버잎형 : 완전 클로버잎은 네 갈래 나들목에서 가끔 사용되는 형식이며 완전 클로형의 불완전한 형태이다. 장점은 완전클로버잎으로 개량이 용이하고 교통용량이 증대된다. 단점은 우회거리가 길고 공사비가 많이 소요된다.
  • 직결형 : 좌회전교통류에 대한 통행거리 최소화, 속도와 용량 증대, 엇갈림을 제거할 목적으로 설치하였다. 장점은 교통용량이 크고 엇갈림 현상이 없는 것이고 단점은 구조물의 증가로 시공이 복잡하고 공사비가 많이 소요된다.[3][4][5]

하이패스 나들목[편집]

하이패스전용 나들목이란 나들목 간격이 멀거나 우회거리가 길어 고속도로 접근이 불편한 지역의 접근성 개선을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 또는 버스정류장 등을 활용하여 하이패스 전용으로만 운영하는 소규모(저비용) 간이 나들목을 말하는 것으로, 휴게소 구간의 교통안전 등을 감안, 일반 하이패스 차로와 달리 정차 후 통과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설치요건 및 절차[편집]

나들목 설치로 고속도로 교통 혼잡(V/C 0.8이하) 및 안전에 문제가 없고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B/C 1.0이상)되는 지점에 한하여 검토 가능하고, 설치 요구자(지자체)가 접속비용 일부를 부담하고 고속국도법에 의한 국토해양부의 고속국도 연결승인 절차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6][7]

각주[편집]

  1. 나들목〉, 《네이버 지식백과》
  2. 최형근 기자, 〈IC라고 알고 있는 인터체인지란 무엇일까?〉, 《국토교통부 블로그》, 2021-01-06
  3. 〈입체교차로 설계 지침〉, 《건설교통부》
  4. 인터체인지의 형식과 특성〉, 《고통..아닌..교통》, 2016-02-17
  5. 입체교차로〉, 《나무위키》
  6. 조준, 〈IC란 무엇인가? 나들목이란?〉, 《조준 블로그》, 2020-09-15
  7. 국토교통부 - http://www.molit.go.kr/portal.do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나들목 문서는 도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