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승차감

해시넷
wjs0729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5월 11일 (화) 17:48 판 (새 문서: '''승차감'''은 차량 운행 중 느끼는 안락감으로 승차감 지수로서 승차감의 정도를 판단한다. ==개요== 승차감이란 차 안에서 탑승자가 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승차감은 차량 운행 중 느끼는 안락감으로 승차감 지수로서 승차감의 정도를 판단한다.

개요

승차감이란 차 안에서 탑승자가 느끼는 느낌을 뜻하는 것이다. 하지만 느낌에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떤 차의 승차감이 좋다. 혹은 나쁘다, 라고 규정짓기는 어렵다. 사람마다 느끼는 느낌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국가의 소비자들이 가장 편안하다고 느끼는 느낌에 초점을 맞추어 회사별로 취향에 맞게 제작을 한다. 또한 어느 나라, 어떤 도로를 달리느냐에 따라서도 판이하게 다른 느낌을 주기도한다.

승차감 요소

서스펜션

서스펜션은 승차감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서스펜션의 기원을 살펴보면 마차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나무로 된 바퀴와 회전축, 그리고 뻣뻣한 차체로 인해 덜컹거림이 심하고 달릴 때 안정감이 많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착안하였고 노면의 충격을 적절히 흡수할 목적으로 바퀴와 회전축 사이에 스프링을 연결하기 시작한 것이 서스펜션의 기원이라 알려져 있다. 오늘날의 서스펜션은 안락한 승차감이나 주행의 안정성을 포함해 타이어의 접지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까지 포함하고 있다. 서스펜션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승차감은 상당히 달라지고, 설정의 기준은 해당 자동차가 어떠한 성격의 주행 성능을 발휘해야 하는가에 따라 다르다. 편안하고 부드럽게 달리는 것을 가정한다면 서스펜션은 다소 무르게 설정될것이고 반대면 단단하게 설정될것이다. 서스펜션의 단단하다 혹은 무르다는 것은 노면으로부터 충격이 전달되었을 때 지면과 떨어지는 타이어를 얼마나 빨리 제자리로 돌려놓을 수 있는가를 뜻하는 것으로 충격을 얼마나 흡수하고 걸러내는 성능을 나타내는 것이다. 서스펜션이 단단하면 아주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기는 하나 오래타면 허리가 아프고 멀미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노면에서 올라오는 충격을 서스펜션이 전부 다 걸러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서스펜션이 지나치게 무른 경우 처음에는 안락함은 느낄 수 있겠지만, 차체를 완벽하게 지지하지 못해 빨리 달릴수록 불안정해지고 충격은 적지만 진동이 차체에 남아 출렁이는 반응을 보인다.

타이어

타이어는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1차적으로 걸러주는 장치이다. 충격 흡수는 물론 소음 발생억제도 타이어가 담당하고 있다. 타이어 내무베 공기로 채워져 있는 공간은 승차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중 하나이다. 그것을 판가름 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타이어의 측면의 단단함이다. 사이드월이라 부르는 타이어의 측면 부분은 타이어의 형태를 유지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사이드월이 무를 경우 타이어의 형상이 쉽게 찌그러지면서 노면으로부터 충격을 잘 흡수하겠지만, 그만큼 차체의 균형이 빨리 무너지기 때문에 무게의 이동범위도 커져서 민첩한 움직임을 보여주지 못한다. 반대의 경우 타이어가 빨리 무너지진 않겠지만, 대신 충격 흡수량이 적기 때문에 서스펜션까지 단단한 경우 충격은 고스란히 실내로 전달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승차감이 좋지 않다. 휠을 키울 경우 필연적으로 타이어의 사이드월이 얇아지고 두꺼워질 수 밖에 없다. 자동차에서 휠과 타이어가 들어가는 공간의 크기는 이미 설계 단계에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휠이 커질 경우라도 타이어의 직경은 쉽게 변할 수 없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얇은 타이어를 선택할 수 밖에 없고, 이 경우 타이어 내부의 공기층도 줄어들기 때문에 사이드월은 더욱 단단해져야만 하고 결국 노면의 충격이 더 많이 전달된다. 즉 휠을 키우거나 혹은 런 플랫 타이어를 사용할 경우 승차감에 어느 정도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다.

차체 강성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승차감 문서는 도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